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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교육

낱장식 동화, 움직이는 동화, 융판동화, OHP 동화, TV 동화

by Brilliant Kids 2019. 5.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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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그림동화의 교육적 의의와 선택

1) 그림동화 - 동화의 내용에 따라 그린 그림들을 이야기 순서대로 정리, 그림과 함께 들려주는 동화

2) 그림동화의 교육적 의의

① 유아의 정서발달을 도모한다.

② 언어발달을 도모한다.

③ 인지발달을 도모한다.

④ 사회성 발달을 도모한다. 융판동화

3) 그림동화의 작품 선정시 유의점

- 내용이나 삽화가 유아들에게 유익한 작품

- 기승전결의 플롯이 탄탄하고 유아가 이해하기 쉬운 이야기

- 유아들의 발달 수준에 적합하게 제작할 수 있는 작품

- 편견없는 내용의 질 높은 그림책

2. 낱장식 동화의 제작 및 제시방법

1) 낱장식 동화

    - 몇장의 낱장 그림으로 한장씩 뒤로 넘기면서 이야기를 전달하는 그림동화

2) 낱장식 동화 제작

   ① 도입, 상승, 정점, 하강, 결말에 적합한 내용을 선택한다.

   ② 선택한 내용을 몇장의 그림에 그릴지 결정한다. (15장 을 넘지 않는 것이 적당하며 두꺼운 종이를 선택한다. 그림의 크기는 가로 41cm, 세로 32cm 가 적당하다.)

   ③ 그림자료가 있는 경우에는 확대복사하며, 없는 경우에는 대강의 장면을 스케치 한다.

   ④ 그림매체를 선정한다. - 파스텔, 그림물감, 포스터 칼라 등의 도구와 색지, 한지, 노끈, 골판지 등의 자료를 이용하여 분위기를 살린다.

   ⑤ 낱장의 뒷면에 내용을 적은 종이를 붙이고 순서대로 번호를 적는다. - 첫번째 장의 내용이 맨 마지막장에 적혀 있도록 주의한다.

3) 효과적인 제시방법

   ① 낱장식 동화를 제시하기 전에 순서를 확인한다.

   ② 낱장식 동화의 높이, 유아와의 거리를 고려해 위치를 선택한다.

   ③ 잘 들어볼 것을 주지시키며 유아들에게 기대감을 준다.

   ④ 교사들의 얼굴이 가리지 않도록 주의한다.

   ⑤ 유아들과 눈을 맞추면서 구연한다.

   ⑥ 각장면을 반원형으로 왼쪽, 중간, 오른쪽에서 잠시 멈춰가면서 진행한다.

   ⑦ 교사의 목소리는 분명하고 뚜렷하며 자연스러운 진행속도로 진행한다.

   ⑧ 다음장면으로 넘어갈 때 한 호흡을 멈추어 주의를 집중시킨다.

   ⑨ 이야기가 끝난 후 다시금 내용감상을 위해 전체적으로 그림만을 보여준다.

 

3. 움직이는 동화의 제작 및 제시방법

  1) 움직이는 동화

    - 그림동화에 움직이는 부분을 가시화하여 입체적으로 표현 2) 움직이는 동화의 제작방법

    ① 동화에서 필요한 내용을 선택하고 거기에 맞는 준비물을 정리한다.

    ② 등장인물과 배경을 선정한다. (단순화, 최소화 한다.) 자료가 있는 경우에는 확대복사해서 사용가능 (인물은 선명하게 표현하도록 한다. )

    ③ 색칠이 끝난 등장인물과 소품은 오려서 코팅한다. 움직임을 주기 위해선 할핀을 사용한다. (별도로 제작한 팔과 다리 등을 몸체에 고정시키고, 필요에 따라 움직임을 준다.)

    ④ 동선을 따라 배경에 칼집을 내고, 코팅한 인물뒤에는 코팅지를 손잡이로 만들어 붙인다.

    ⑤ 등장인물을 칼집낸 부분에 끼운 후 손잡이를 이용해 움직인다.

    ⑥ 송곳으로 구멍을 낸 후 낚시줄로 움직일 공간을 연결한다. 낚시줄 위에 붙이고 움직이면 오르내리는 효과가 가능하다.

    ⑦ 등장인물들을 배경에 끼우고 할핀으로 고정한다. 뒷면의 핀 옆에 등장인물의 이름, 고유명칭등을 기록해 놓는다.

    ⑧ 움직임을 점검하고 종이 뒷면을 정리한다. 작은 소품들은 뒷면에 미리 벨크로 테이프로 붙여 둔다.

    ⑨ 뒷면에 동화내용을 번호순서대로 붙여둔다.

4. 융판동화의 제작 및 제시방법

 1) 융판동화

    - 나무판, 하드보드판 등에 융이나 벨트 천을 입한 판에 그림자료를 붙이거나 떼면서 이야기를 진행하는 그림동화의 한 종류이다. 

<참조 : 구글 이미지>

2) 융판동화의 장점

  - 줄거리나 내용을 훼손하지 않으면서 효과적으로 유아에게 전달이 가능하다.

3) 융판동화에 적합한 이야기

  - 이야기의 플롯이 구나 문장이 하나씩 더해지는 누적적인 이야기

  - 등장인물의 수가 제한되고 배경의 비중이 적으며 사건이 분명하고 간단한 이야기

  - 유머가 있으면서 기억이 쉬운 이야기

4) 융판동화의 제시방법

   ① 융판이 유아들에게 잘 보이고, 눈이 피로해지지 않도록 거리를 조정해 배치한다.

   ② 그림을 순서대로 정리한다.

   ③ 자료를 제시할 때 융판과의 조화를 고려한다.

   ④ 융판동화 시간이 끝나면 사용한 자료를 순서대로 정리하여 상자나 봉투에 넣고 제목과 내용을 간단히 적은 후 보관한다.

5) 융판동화의 제작방법 (예시 동화 - 장갑)

   ① 부직포, 할핀, 실, 칼, 벨크로 테이프, 색연필, 크레파스 등의 도구를 준비한다.

   ② 선정한 내용에 맞는 등장인물과 배경을 선정한다.

   ③ 선정된 그림을 얇은 도화지에 그리거나 자료가 있을 경우 양면이 되도록 붙이고 색칠한다.

   ④ 색칠한 각각의 부분을 코팅한다.

   ⑤ 등장인물의 얼굴 몸이 나누어지게 오린 후 할핀을 이용해 연결한다.

   ⑥ 뒷면에는 까슬한 부분의 벨크로 테이프를 붙인다.

   ⑦ 부직포 위에 본을 대고 그린 후 자른다.

   ⑧ 장갑 윗면에 칼을 이용해 구멍을 뚫은 다음, 윗면과 아랫면을 가장자리만 실로 꿰맨다.

   ⑨ 여러가지 색의 부직포를 이용해 장갑을 장식한다.

5. OHP 동화의 제작 및 제시방법

1) OHP 동화

   - 투명한 TP 위에 그림을 그려 OHP (overhead projector : 두상 투영기) 를 활용하여 동화를 들려주는 그림동화의 한 종류 2) OHP 동화의 특성

   - 그림을 확대해서 보여준다.

   - 낱장을 겹쳐가며 특정 모양을 형성 시킨다.

 2) OHP 동화 제시할 때 유의점

   - 제시하기 전에 순서대로 정리해주고 제시하는 것을 연습한다.

   - 필름을 올리고 내리는 과정이 흐름을 끊지 않도록 주의한다.

   - 필요시 음향효과, 즉 음악이나 소리를 녹음해서 활용한다.

3) OHP 동화 제작방법

   ① 밑그림 그리기 -필름에 바로 그리거나 얇은 도화지에 밑그림을 그린 후 필름에 옮겨 그릴수 있다.  

   ② 유성펜을 이용하여 색칠한다.

   ③ 완성된 그림을 고정 프레임에 붙인다.

   ④ 그림을 다 붙인후 예상한 그림이 나오는지 확인해 본다.

6. TV 동화의 제작 및 제시방법

   1) TV 동화

     - TV 처럼 꾸민 상자에서 두루마리로 된 그림을 감아가면서 이야기하는 그림동화 

<참조: 구글 이미지>

2) TV 동화의 장점

   - TV 동화 자체가 유아들의 흥미와 호기심을 충족 시켜줄 수 있다.

   - 교사와 유아 모두 친밀감을 유지할 수 있다.

3) TV 동화의 제작과정

   ① 준비물 : 상자, 봉, 자, 크레용 또는 물감등을 준비한다.

   ② 상자의 한쪽 측면을 도려내어 TV 화면을 만든다. 화면 크기는 가로 36cm, 세로 27cm 정도가 적당하다.

   ③ 상자의 윗부분에는 봉을 끼울 수 있도록 구멍을 낸다. 구멍의 크기는 모서리에서 3cm 정도 떨어진 곳에 지름 3.2cm 정도로 한다.

   ④ 상자의 전체를 시트지로 싼 후, 구멍에 봉을 끼운다.

   ⑤ 동화의 내용에 적합한 TV 내용을 그린다. TV틀을 고려하여 사방 6cm의 여분을 두며 종이는 너무 두껍지 않은 것으로 선택한다.

   ⑥ 이야기할 내용을 각 장면의 뒤에 붙인다.

   ⑦ 각 장면을 순서대로 붙인다. 처음과 끝은 한 장면크기의 여분을 둔다.

   ⑧ 양옆의 원기둥에 두루마리 그림의 끝부분을 테이프로 고정시키고 그림을 말아서 끼운다.

   ⑨ 장면이 잘 노출되는지, 장면이 잘 연결되는지, 뒷면의 대사가 잘 되는지를 확인한다.

- 출처 : 방송통신 대학 '아동문학' 강의, 구글 이미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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