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아교육

유아문학교육의 이론적 배경

by Brilliant Kids 2019. 5. 2.
반응형

유아 문학 교육의 이론적 배경

1. 유아문학교육의 개념

   1) 유아문학 교육의 목적

      - 좋은 작품을 통해 즐거움을 얻게 하고, 작품을 바르게 이해하는 태도와 감상하는 능력을 키우는 것.

   2) 유아문학교육의 관점에 따른 분류

     ① 문학에 대한 교육 - 동화에 대한 느낌, 생각을 이야기하게 하거나, 문학요소에 대해 분석하는 능력을 도움

     ② 문학을 통한 교육 - 작품에 나타난 개념을 문학을 통해서 교육 --> 통합적 유아문학교육

       ※ 통합적 접근에 의한 교육 듀이의 교육철학에서 시작

           Elkind(1988), Chard(1992), Raines와 Canady(1989)에 의해 강조

           - 유아에게 모든 교육과정 영역에서의 경험을 증가

           - 유아의 발달적 특성을 반영

2. 통합적 유아문학교육의 개념 및 교수방법

   1) 통합적 유아문학교육의 정의

     - 문학 그 자체를 포함하여 작품에 나타난 개념들을 문학을 통해 교육하는 방법

     - 주제를 중심으로 여러 학문간, 발달 영역간, 활동간을 통합하여 교육적 경험을 갖게 하는 것.

     - 문학을 구성하는 요소가 다양하기에 가능

   2) 통합적 유아교육에 적합한 그림책

     예: 유아의 수학교육에 적합한 그림책 - 매우 배고픈 애벌레, 장바구니

         유아의 과학교육에 적합한 그림책 - 누가 해를 먹고 있어요.

   3) 실제적인 유아문학교육의 통합적 접근

     - 전제 : 작품 속에 내포된 개념과 관련된 활동을 조직하여 계획

       ※ 브롬리(Bromley, 1996)의 거미줄망(web)

    - 통합적 접근에 의한 유아문학교육을 위해 작품 속에 내포된 개념과 관련된 활동을 조직한 것을 효과적으로 시각화      - 예: 치과의사 드소토 선생님 (윌리엄 스타이그 글, 그림) 을 이용한 통합적 교육

   4) 통합적 유아문학

     - 생활과 관련하여 총체적으로 경험할때 개념에 대한 학습이 잘 이루어진다는 유아의 발달적 특성을 반영

     - 궁극적으로 독서의 즐거움 제공

3. 반응중심 유아문학의 개념

   1)독자반응이론 (reader-respons theory, 로젠블랫)

     - 독자는 텍스트가 제공하는 청사진에 개인적 경험을 불러내어 문학적 의미를 구성

     - 정보추출식 반응과 심미적 반응으로 나눈다.

     ① 정보추출식 반응 예) 이 작품에 누가 나왔니?, 얘기가 언제시작됐고, 어떻게 끝났니?

     ② 심미적 반응 (aesthetic response) 예) 이 작품을 읽고나니 어떤 느낌이 드니?, 주인공이라면 어떻게 했겠니?

   2) 유아들의 동화에 대한 반응을 관찰, 체계화한 학자들

     ① 애플비 (Applebee)- 인지발달 단계에 따른 특성 기술

     ② 갈다 (Galda)- 4년간의 종단적 연구를 통한 반응의 질적인 변화 관찰

      "아동은 본문이 복잡한 세계를 담고 있는 현대적인 환상인 경우보다는 사실적인 허구를 담고 있을 때 좀 더 쉽게 평가적 자세를 갖는다."

     " 아동이 편안해지는 장르에서 도전해보고 싶은 마음이 들 수 있도록 친숙하지 않은 본문을 제공하여 아동의 평가적 능력이 지속적으로 발달되도록 격려해 주어야 한다."

   3) 문학에 대한 유아의 반응연구 (국내)

     - 3~5세 유아들의 그림책 종류에 따른 반응 연구

     - 교사와 양육자의 독서 관점과 책을 읽어주는 방법 및 스타일에 따른 반응 연구

   4) 반응중심 유아문학교육의 개념

     - 문학에 대한 반응을 격려함으로써 책을 깊이 이해하고 책의 진가를 알게 하여 궁극적으로 독서의 즐거움을 느끼게 하는 교육방법

4. 반응중심 유아문학 교육의 목적 및 특징

   1) 반응중심 유아문학의 목적

     ① 유아들에 의한 반응의 다양성을 인식하고 격려하며 유아에게 반응이 즐거운 것임을 인식하게 한다.

     ② 유아들이 감상한 문학작품을 생활과 관련시키고, 다른 작품들과 비교해 봄으로써 독서를 통해 언어를 배울 수 있도록 돕는다.

     ③ 유아들이 책을 통해 자신과 세상에 대해 더 많은 것을 배울 기회를 제공한다.

   2) 반응중심 유아문학교육의 특징

     ① 유아 각자의 반응을 최대한 존중한다.

     ② 문학작품을 감상하는 것은 곧 문학과 유아가 만나는 과정이다.

     ③ 문학작품을 감상하는 것은 유아가 나름대로 의미를 재구성해 나가는 과정이다.

     ④ 해석공동체의 역할을 강조한다.

5. 반응중심 유아문학교육의 실제

   1) 반응중심 유아교육 수행

     - 전제 : 유아에게 소리내어 읽어주기

      ※ 유아에게 소리내어 읽어주기

     ① 좋은 책을 선정하고 책의 내용을 충분히 이해한다.

     ② 강조할 부분과 유의할 구두점에 표시를 해두고 소리내어 읽는 연습을 한다.

     ③ 책을 읽어주기 전에 책 표지를 보고 이야기를 예상해 보고, 책에 대해 흥미를 갖도록 도입하는 말로 시작한다.

     ④ 창의적으로 전달한다.

     ⑤ 천천히 시작하여 유아가 이야기의 세계로 들어갈 때 빠르게 전환한다.

     ⑥ 독서 감상에 바람직한 환경을 조성한다.

     ⑦ 눈을 맞추며 읽어준다.

     ⑧ 이야기에 대해 생각하고 느낄 수 잇는 기회를 준다.

     - 책의 주제와 관련하여 활동을 계획

   2) 반응중심 유아문학 활동 구성망

- 출처 : 한국 방송 통신 대학 '아동문학'강의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