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문학에서 매체의 활동 (동화구연)
1. 동화구연의 교육적 의의
1) 유아가 즐거움을 얻고 동화를 좋아하게 된다.
2) 언어발달의 기초가 형성될 수 있다.
3) 표준어 습득에 도움
4) 이야기 속 상황을 다양하게 생각해봄으로써 상상력을 배양할 수 있다.
5) 구연자와 유아사이에 친밀감을 형성할 수 있다.
2. 구연에 적합한 동화
1) 구연에 적합한 동화 : 내용면
① 내용이 흥미로워야 한다. 예) 늑대와 사냥꾼
② 유아의 공상, 환상, 상상력에 대한 요구를 충족시켜줄 수 있어야 한다. 예) 피터팬
③ 동화의 내용이 직접적이며 활동성이 있어야 한다. 예) 커다란 무
④ 동화의 내용이 유아의 생활경험과 관련된 것이 좋다.
2) 구연에 적합한 동화 : 구성면
① 구성이 단순해야 한다. 예) 혹부리 할아버지
② 기승전결의 형식이 갖춰져야 한다. 예) 은혜갚은 거북이
③ 점진적인 구성이 좋다. 예) 아기돼지 세마리, 팬케익, 커다란 무 구연동화
3. 동화의 개작
1) 동화개작 방법
① 읽는 동화를 말하는 동화로 개작 - 설명부분을 대화체로 고치고, 접속사 줄이기
- 긴 문장은 짧고 리듬감이 있으면서 말하기 쉽게 고치고, 의성어, 의태어를 적절히 넣어 생동감을 불어 넣는다.
② 유아가 경험하기 쉬운 상황으로 이해하기 쉽게 개작
③ 이야기 길이를 조정(대상에 따른 길이 조정)
④ 비교육적인 부분을 교육적인 부분으로 바꾼다.
※ 비교육적인 부분을 교육적으로 고치는 방법
⑤ 구연하기 쉽도록 등장인물 성격을 설정해 수정한다.
⑥ 등장인물의 심리묘사를 보다 극적으로 대비시키기
2) 교훈의 수단이나 도구로 창조된 동화는 개작되어야 한다.
3) 선인과 악인의 문제에서는 무리하게 악인을 제외할 필요가 없다.
4) 공포심을 유발하는 이야기를 개작한다.
5) 잔인한 이야기는 제외한다.
6) 특정 인물에 대한 고정관념을 피한다.
4. 동화구연의 방법
1) 등장배역의 성격과 목소리를 적절히 설정한다.
* 등장인물이 지나치게 많을 때에는 대사를 줄이고 각 인물의 연기에 집착하지 않도록 유의한다.
2) 유아들에게 시선을 골고루 주면서 구연한다.
3) 제목을 소개하고 여유를 둔 후 구연한다.
4) 도입부는 여유있고 탄력있게 유도한다.
5) 중간중간 호흡할 곳을 적당히 조절한다.
6) 모든 대사는 또박또박 힘주어 전달한다.
7) 해설부분은 대사와 구별될 수 있도록 한다.
8) 표정연기와 제스처를 적절히 사용한다.
9) 각 단어의 의미나 문맥의 상황을 충분히 살리도록 한다.
10) 최대한 자연스러운 구연을 하도록 한다. (에, 또~ 등의 말을 삼가한다. )
출처 : 방송통신대학 '아동문학' 강의
'유아교육' 카테고리의 다른 글
유아를 위한 극놀이 (0) | 2020.04.11 |
---|---|
낱장식 동화, 움직이는 동화, 융판동화, OHP 동화, TV 동화 (0) | 2019.05.07 |
유아문학교육의 이론적 배경 (0) | 2019.05.02 |
전래동요와 동시의 개념과 특징 그리고 유아들을 위한 동요와 동시의 활용 (0) | 2019.05.02 |
정보그림책의 발전과 특징 (0) | 2019.04.2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