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아교육

전래동요와 동시의 개념과 특징 그리고 유아들을 위한 동요와 동시의 활용

by Brilliant Kids 2019. 5. 2.
반응형

전래동요와 동시

1. 전래동요의 개념과 교육적 의의 

 1) 전래동요의 정의 

  - 아동의 감정과 심리를 문학적이며 음악적으로 표현한 아동 가요

 2) 전래동요의 교육적 의의

  ① 인간의 보편적인 가치와 문화를 공유

  ② 반복적 리듬과 운율을 기초로 해, 쉽고 재미있으며 정서순화 및 고취 

  ③ 문화적, 언어적 음악적 감각 고취

  ④ 자연스럽게 사물이나 자연현상의 특성 학습

  ⑤ 모국어에 대한 아름다운 발견 및 습득에 용이

  ⑥ 생각과 감저 표현 능력 향상 

2. 전래동요의 특징

   - 풍자와 은유가 많고 생활감정을 담고 있으며, 내용이 짧고 반복적이어서 따라부르기 쉬움

 1) 형식상 특징 

  - 음보상 : 4음보, 2음보격이 가장 많음 

    ( 음보란? 음절이 모여 이루어진 것으로 노래 가사를 띄워서 읽는 토막들이 일정한 수로 되풀이되는 질서현상)

     예: 새야새야 - 2음보

          새야 / 새야 / 파랑새야 / 

          녹두 / 밭에 / 앉지 / 마라 (4음보)

          녹두 / 꽃이 / 떨어지면 / 

          청포 / 장수 / 울고 / 간다 (4음보)

    

     - 구조상 : 단순한 병렬적인 반복을 즐겨 사용        

   2) 내용상 특징

     ① 유아의 생활과 동심이 솔직하게 표현 (경북 의성 - 반디)

     ② 어른이 주는 교훈성이 담겨 있다.

   3) 표현상 특징

     ① 사물의 의인화

     ② 묻고 대답하는 형식 (문경 전래동요 - 꿩)

     ③ 대립적인 표현과 의미상 동일한 어휘로 반복하는 표현법 (가자가자갓나무~ 등 )

3. 전래동요의 유형

   1) 한국전래동요 -기능동요, 비기능동요

     ① 기능동요의 유형

       (1) 놀이동요, 말놀이 동요, 놀림동요

       (2) 노동적 기능을 지닌 동요

       (3) 종교적 기능이 있는 동요 (예>까치야 까치야 )

 

 

     ② 비기능 동요

       (1) 기러기 노래 (아침바람 찬바람에~ ) 

 

        

   2) 외국의 전래동요

     ① 마더구스 (Mother Goose) - 샤를빼로의 마더구스 이야기(1697)에서 유래

        - 마도구스의 특징적 요소 : 음악성, 활동성, 흥미성, 유머, 그리고 친근하게 만드는 삽화

    

3. 동시의 개념과 유형

   1) 동시의 정의

     - 시적인 요소를 지닌 문학 장르

     - 어린이들의 생각과 정서를 고려해 어린이들 수준의 상상력과 언어로 표현한 문학

      (예> 넉점반)

   2) 동시의 유형

      ① 정형동시의 유형

         - 일정한 외형률을 갖는다.

         - 리듬에 의한 음악성과 함께 노랫말이 재미있다.

         - 직접적이고 강한 수사법을 사용한다.

         - 시의 내용과 시적 이미지에 따라 자유로운 외형률을 취할 수도 있다.

            (예> 김영일의 다람쥐)

     ② 자유동시 : 나름대로의 운율이 자연스럽게 느껴지는 내재율을 띄고 있다.

     ③ 산문동시 : 행을 구분하지 않은채 산문형식으로 쓰여진 동시

     ④ 동화시 : 양적으로 길고 내용면에서 동화처럼 줄거리를 갖고 있는 동시 (예> 메투리와 나막신)

   3) 동시의 교육적 효과

     ① 사물이나 현상에 대한 탁월한 통찰과 언어적 표현능력과 창의적 사고력

     ② 언어에 대한 감각과 감동

     ③ 삶에 대한 바른 태도와 가치관

4. 유아들에게 적합한 동시의 활용

   1) 유아들에게 적합한 동시

     ① 유아가 흥미를 느낄 수 있는 동시

     ② 운율과 리듬을 가진 동시 

     ③ 동적인 묘사와 감각적이면서도 상상력이 풍부한 언어로 지어진 동시

     ④ 동시의 주제가 색다르고 새로운 의미를 부여하는 것

     ⑤ 유아들의 경험을 반영하고 짧고 반복적인 리듬을 가져 유아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는 동시

     ⑥ 단어와 문장이 유아들의 발달수준에 적합한 동시

   2) 유아를 위한동시의 활용 (예 - 동시 '바다의 웃음' 수업)

     ① 동시주제 유도하기 1- 유아들에게 바다풍경 사진을 제시한다.

         동시주제 유도하기 2 - 유아들과 바다에 갔던 경험에 대해 이야기를 나눈다.

     ② 동시보며 탐색해 보기 - 설명되고 있는 대상과 웃음소리에 대해서 탐색

     ③ 동시감상하기

     ④ 동시제목 유추해보기

     ⑤ 동시제목 소개하기

     ⑥ 교사와 유아들이 나누어 동시 낭송하기

     ⑦ 동시낭송하고 난 후 느낌 이야기 하기

     ⑧ 의성어, 의태어를 이용한 동시 재구성하기

     ⑨ 동시의 느낌을 미술로 표현하기

유아에게 활용가능한 동시와 동요

-출처 : 한국방송통신 대학 '아동문학' 강의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