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환상동화의 정의와 역사
1) 환상동화란?
- 창작동화 (작가)
- 실제로 일어날 수 없는 일이나 사건, 존재하지 않는 사람이나 대상에 관한 꾸며진 이야기
2) 환상동화의 역사
- 전래동화 재화자들의 작품에서부터 출발 (샤를빼로, 그림형제, 안데르센)
- 빅토리아 시대의 환상동화 : 본격적인 환상동화의 탄생
<찰스 킹즐리>
<찰스 킹즐리의
물의 아이들>
<루이스 캐럴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
<조지 맥도널드>
<조지 맥도널드의
공주와 고블린>
- 1950년대까지의 환상동화 : 다양한 환상적 이야기,베아트릭스 포터(Peatrix Potter)가 대표적 (예: 피터토끼 이야기)
<베아트릭스 포터의 피터 토끼 이야기>
- 환상그림책의 발전
* 그림책의 발전 흐름과 일치
* 19세기 에드몬드 에반스: 그림책의 발전에 많은 공헌을 한 사람
아동도서의 다색인쇄를 이끈 조판사겸 편집자
컬러인쇄를 예술로 성장시키기 위해 노력
- 초기 환상 그림책과 현대 환상그림책
괴물들이 사는 나라가 구분 기점
|
초기환상그림책 |
현대 환상 그림책 |
특징 |
유아의 실생활과 밀접한 소재와 배경 + 유아의 상상의 세계가 첨가 |
등장인물의 다양화, 어린이의 상상의 세계를 보다 적극적으로 표현하는 경향 |
글과 그림의 이상적인 균형에 기초 |
다양한 작품 출현 |
|
동물환상그림책이나 집, 자동차 종류의 의인화 |
||
작품 |
제임스 도티 : 앤디와 사자 버지니아 리 버튼의 작은집 이야기 닥터 수스의 멀버리 거리에서 보았던 것을 생각하다 등 |
토미 웅거러의 크릭터, 레오리오니(우화적 환상 기법- 잠잠이 등) , 윌리엄 스타이그 등 활동 |
초기 환상 그림책 |
현대 환상 그림책 |
|||
<제임스 도티의
앤디와 사자>
|
<버지니아 리 버튼의
작은집 이야기>
|
<닥터 수스>
|
<토미 웅거러의 크릭터>
|
<레오리오니의 잠잠이>
|
2. 환상동화의 유형과 특징
1) 등장인물
- 초현실적 인물의 환상동화 : 바바빠빠
- 의인화된 동물의 환상동화 : 치과의사 드소토 선생님
- 의인화된 무생물의 환상동화 : 새앙쥐와 태엽쥐
- 현실적인 인물의 환상동화 : 삐삐 롱스타킹
<바바빠빠> |
<치과의사 드소토 선생님> |
<새앙쥐와 태엽쥐> |
<삐삐 롱스타킹> |
2) 배경
- 신비한 배경의 환상동화 : 구름나라 (존버닝햄)
과학 환상동화 : 고래목장(조병철), 땅속여행
3) 사건
- 비현실적 사건이 있는 환상동화 : 악어야 악어야
- 초현실적 사건이 있는 환상동화 : 멋진 뼈다귀
<페터 니클의 악어야 악어야> |
윌리엄 스타이그의 멋진 뼈다귀> |
※환상동화와 신화 우화와의 차이점
|
신화 |
우화 |
환상동화 |
특징 |
옛사람들의 세계와 자연현상을 설명하기 위한 상징이야기, 환상과는 차이가 있음 |
동물이 사람을 묘사, 도덕직이며 교훈적 |
인간의 진실성을 다루며 이로 인해 감동 전달 |
※ 환상동화와 전래동화의 공통점과 차이점
|
환상동화 |
전래동화 |
근원 |
전승문학 |
|
내용 |
환상적 요소와 초현실적 요소를 가진 이야기 |
|
작가 |
작가의 창작물 |
작가미상 |
4) 새로운 환상동화의 흐름
- 포스트모더니즘 사조에 영향 받은 메타픽션 그림책들 등장
(메타픽션 : 픽션과 현실사이의 관계에 대한 질문을 던지기 위해 자신의 위상과 구조에 대해 의식적으로, 조직적으로 집중하여 쓰는 허구적 글쓰기, 전통적인 시공간을 붕괴하는 기법 - 아기돼지 세마리)
3. 환상동화의 가치와 평가준거
1) 환상동화의 가치와 교욱적 의의
(1) 유아에게 기쁨을 준다.
(2) 유아의 상상력을 발달시키며 경이에 빠지도록 격려한다.
(3) 인간의 행동과 문제에 대한 통찰력을 기른다.
(4) 주인공과의 동일시를 통해 심리적인 안정감을 얻는다.
(5) 환상적인 세계와 현실세계의 구분을 명확하게 해준다.
2) 평가준거
(1) 주제 : 가치있는 것, 독자에게 새로운 통찰력과 인식, 상상력과 꿈을 주는 것
(2) 환상동화의 플롯
① 일련의 사건들이 논리적 일관성을 가져야하고,
② 줄거리가 믿을만 해야 하며,
③ 환상과 실제가 잘 융합되어 불가능한 것을 가능하게 하며,
④ 우연적인 사건의 남발이 없어야 하며,
⑤ 현실과 환상세계의 전환이 자연스러워야 하고,
⑥ 환상적 요소가 논리적으로 이야기에 잘 융합되고,
⑦ 마술적 요소가 일관성이 있어야 한다.
(3) 등장인물
① 등장인물의 감정과 상황이 인간생활의 보편성에 근거하여 실제와 연결되어 묘사
② 독자가 동일시 할 수 있는 인물
③ 일관성있는 행동과 믿을만한 방법으로 사건에 반응하는 인물
④ 일관성 있게 묘사된 인물
⑤ 평범함, 순진함, 아이다움이 있고, 호기심이 풍부하며 선한 본성을 지닌 인물
(4) 문체
- 세부묘사가 줄거리, 장면, 인물, 관점과 일관성을 지니는 것 필요
- 충분한 상상과 선명한 수식적 언어 사용 -> 독자가 창조된 세계를 생생하게 상상
(5) 배경
- 현실세계/비현실세계
- 시간적 요소가 사실처럼 표현되고, 공간적 배경이 진실하고, 이야기에 잘 융합되는 것 필요
(6) 결말
- 그동안 보여주었던 환상을 깨뜨리지 않고, 인간본연의 진리를 따르는 방법으로 끝을 종결
- 출처 : 한국방송통신대학 '아동문학'강의, 구글 이미지
'유아교육'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정보그림책의 발전과 특징 (0) | 2019.04.28 |
---|---|
사실동화의 정의와 특징, 구성요소 (0) | 2019.04.23 |
전래동화 (민화, 우화, 신화, 전설등) 의 정의와 특징들 (0) | 2019.04.21 |
유아문학의 종류와 그림책의 정의 및 특징 (0) | 2019.04.20 |
세계의 아동문학의 역사 (0) | 2019.04.2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