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유아문학의 장르
1) 장르의 개념
- 생물학에서 동식물의 분류와 체계를 세울때 쓰이던 용어
- 문학에서는 '형식'이나 '양식'의 뜻
2) 유아문학의 종류
구분 |
산문/prose |
운문 / verse |
그림책 |
전래동화 |
민담 신화및 전설 우화 |
전래동요 |
|
창작동화 |
환상동화 사실동화 정보그림책 |
동요 동시 |
|
그림책 |
-그림책은 모든 장르를 포함한다.
2. 그림책의 정의 및 특징
1) 그림책의 정의 : 글(tex)과 그림(illustration)이 결합하여 이야기를 엮어 내는 책
2) 일러스트레이션 : 글과 조화를 이루면서 이야기를 그림 자체로 표현하는 독립된 시각예술
3) 그림책의 종류 : 글자없는 그림책 (wordless book) / 그림 이야기책(picture storybook)
4) 그림책의 특징 : 글과 그림의 관계
예> 모리스 센닥의 토끼아저씨와 멋진 생일선물 : 글의 역할의 중요성을 알 수 있다. (그림만으로는 무엇을 찾는지 알 수 없음.)
피터토끼 이야기 : 글과 그림의 조화를 볼 수 있다.
3. 그림책의 문학적 특징
1) 주제와 소재
- 가족이야기, 유치원 생활 등 일상적 경험에 관한것, 자연에 대한 호기심, 환상적인 요소, 민담형식의 민속문화에 대한 것 등
예) 1) 소녀와 어린동생, 터널 : 가족에 대한 이야기
2) 일상이야기를 그린 책 : 휘파람을 불어요, 강아지똥, 까마귀소년
3) 자연에 대한 : 곰, 새벽
4) 유머, 환상 : 괴물들이 사는 나라, 마니위니
5) 농촌 사회문제, 환경문제 : 작은집 이야기, 바닷물고기 덩치
6) 민담 이야기, 민족문화에 대한 재발견 : 까막나라에서 온 삽사리, 해와 달이 된 오누이
7) 종교 : 노아의 방주를 탄 동물들, 세상은 이렇게 시작되었단다.
2) 등장인물의 성격묘사
- 어린이의 시선에서 보는 일상성을 근본으로 하여 성격묘사 (characterization)
예> 눈오는날 : 아이들의 행동묘사를 통해 눈을 순수하게 좋아하는 아이들의 마음을 잘 표현
3) 플롯
- 이야기속에서 일어나는 일과 사건들이 전개되는 순서
- 줄거리는 단순하지만 흥미를 불러일으키는 갈등, 긴장, 움직임이 필요
예> 좁쌀한톨로 장가든 총각 : 비슷한 장면이 누적되는 플롯
4) 문체와 언어표현
- 리듬감있는 언어와 점진적인 변화를 주는 반복으로 긴장과 흥미 고조
예> 지각대장 존 : 점진적인 반복으로 긴장과 흥미가 고조됨
5) 배경
- 민담 : 시대적, 공간적 배경이 단순하게 처리
- 환상동화 : 보다 구체적으로 제시
4. 그림책의 예술적 특징
1) 예술적 요소
예> 괴물들이 사는 나라 : 상상이 극에 달하면 빈 여백이 없이 그림으로 꽉차게 표현
말괄량이 기관차 치치 : 다양한 구도를 대담하게 사용
2) 예술적 양식
- 고전주의 :통일과 조화, 명확한 표현
예> 하멜른의 피리부는 사나이
- 사실주의 : 사진을 찍은것 처럼 표현
예> 만희네 집
- 표현주의 : 객관적인 묘사에 그치지 않고 주관적 감정을 표현하고자 함
예> 슈퍼토끼
- 구성주의 : 현실의 색체와 달리 자유롭게 재구성해서 표현, 색과 면의 재배치
예> 하늘 열리고 땅이 열리다
- 전통적 양식 : 지역이나 민족의 기상이 고스란히 느껴지는 전통적 양식 활용
예> 백두산 이야기
- 만화양식 : 극도의 생략으로 단순함을 특징으로 함
예> 깊은밤 부엌에서
3) 예술적 매체
- 꼴라쥬 기법 : 피터의 편지, 눈오는날, 매우 배고픈 애벌레
5. 그림책의 가치와 교육적 의의
1) 그림책은 유아가 그림을 봄으로써 이야기에 대해 더 많은 이해를 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2) 유아들이 문해기술과 사고기술이 생기도록 실습할 기회를 준다.
3) 유아들이 글자를 못읽더라도 그림을 보고 이야기 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4) 주인공과 등장인물에 더 쉽게 빠져들고 동일시할 수 있도록 한다.
5) 이야기문법(story grammar), 이야기스키마(story schema), 이야기의 감각(a sence of story)을 발달시킬 수 있도록 도와준다.
6) 유아들이 이야기를 새롭게 만들어내고, 언어기술이 세련될 수 있도록 도와준다.
7) 미술적, 예술적 요소를 감상하면서 간접적으로 가르칠 수 있다.
8) 그림을 통하여 구체적이고 세부적인 것들을 관찰할 수 있는 기회를 준다.
9) 그림책을 보고 들음으로써 정서적 경험을 많이 할 수 있으며, 이야기에 대한 유아의 정서적 반응을 더 잘 유도할 수 있도록 해 준다.
6. 그림책의 유형
* 서더랜드 (1997) : 마더구스, 알파벳책, 수세기 책, 개념책, 글없는 책, 읽기 시작하는 아이들 책, 그림이야기책으로 분류
1) 영아를 위한 그림책
- 출생 ~ 3세까지의 영아를 위한 책
- 알파벳책 : 기차 ㄱ,ㄴ,ㄷ, 준영 ㄱ,ㄴ,ㄷ, 생각하는 ㄱ,ㄴ,ㄷ, 개구장이 ㄱ,ㄴ,ㄷ, 하마의 ㄱ,ㄴ,ㄷ..
- 수세기책 : 함께 세어보아요, 한조각 두조각 세조각, 사냥꾼하나, 10까지 셀줄아는 아기염소등
- 개념책 : 색깔, 화물열차, 아기세모의 세번째 생일 등
- 짧은 이야기가 있는 책 : 뭐하니?, 모두 달아났네, 뭐야 뭐야... 등
2) 글없는 이야기 그림책
- 눈사람이 된 풍선, 눈사람 아저씨, 빨간 풍선의 모험 등
- 눈사람이 된 풍선
눈사람 아저씨
빨간풍선의 모험
3) 글있는 이야기 책
- 주제 : 나, 가족, 친구, 나와 다른 사람의 이해, 생명과 죽음, 사회문제의 이해 등 주제가 다양
- 예> 아빠랑 함께 피자놀이를 : 가족을 위한 그림책
아빠랑 함께 피자놀이를
- 죽으면 아픈것이 나을까요? : 삶과 죽음에 대한 그림책
죽으면 아픈것이 나을까요?
- 출처 : 한국방송통신대학 '아동문학' 강의, 구글 이미지
'유아교육' 카테고리의 다른 글
환상동화의 정의, 역사, 발전 그리고 가치 (0) | 2019.04.22 |
---|---|
전래동화 (민화, 우화, 신화, 전설등) 의 정의와 특징들 (0) | 2019.04.21 |
세계의 아동문학의 역사 (0) | 2019.04.20 |
한국 아동문학의 역사 (0) | 2019.04.20 |
유아의 발달적 특성과 문학에 대한 반응 (0) | 2019.04.2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