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사실동화의 정의와 특징
1) 사실동화의 정의 - 유아들의 일상생활에서 발생할 수 있는 범위내의 사건 또는 상황을 다룬 동화
2) 사실동화의 내용 - 일상적으로 일어나는 문제를 다룬 내용
(가족, 친구 등 예; 이슬이의 첫심부름, 피터의 의자, 휘파람을 불어요 등 )
|
|
|
< 쓰쓰이 요리코의 이슬이의 첫심부름> |
<에즈라 잭 키츠의
피터의 의자>
|
<에즈라 잭 키츠의 휘파람을 불어요> |
- 가정이나 사회적 이슈를 다룬 내용 (성폭력, 장애 등 예; 까마귀 소년, 집에서 멀리 날아, 특별한 손님 등)
|
|
|
<야시마 타로의 까마귀 소년> |
<이브 번팅의 집에서 멀리 날아> |
<애널레나 매커피 글 / 앤서니 브라운 그림의 특별한 손님> |
판타지는 관객이 극장의 스크린으로부터 뒤로 멀리 떨어져 보는 것이고, 사실주의는 좀더 스크린 가까이 다가서서 보는 것(실제 삶의 반영)이라고 정의하였다.
3) 사실동화의 특징
- 유아가 처한 삶의 현실을 배경으로 펼쳐짐으로써 유아들에게 다양한 간접 경험을 선사한다.
- 사실동화와 환상동화의 차이점
구분 |
사실동화 |
환상동화 |
주제 |
유아가 일상생활에서 경험하는 기본적이고 다양한 문제 예) 성장, 사랑, 우애, 질투, 이혼, 환경오염등 |
인간의 정서, 가치, 관계 보편적 진리 |
배경 |
유아가 살고 있는 시간과 장소 |
시,공을 초월, 상상의 세계 |
등장인물 |
유아의 생각이나 행동과 비슷한 사람 |
의인화된 동물, 무생물 초자연적 인간 |
※ 의인화한 동물 : 인간을 닮은 의인화한 동물이 등장하는 그림책은 경우에 따라 판타지보다는 사실주의로의 분류가 더 적절하다. (예; 박물관에서 )
- 구성요소의 특징
① 등장인물 - 성장하고 변화하는 다차원적인 성격(예 > 도서관)
② 플롯
- 연대기적 방식
- 플래시백 (flashback) 방식 : 회상 구조
- 에피소드적(episodic) 방식 : 특별한 사건 부각
cf; 주인공에 촛점을 맞추는 경우도 있다. 예) 까마귀소년 (야시마 타로)
③ 시점
- 1인청 주인공 시점, 3인칭 관찰자 시점
(예; 이브번팅 (eve bunting) - 1인칭 시점을 즐겨 사용 - 집에서 멀리 날아,
메리 엘리자 베스 브라운 - 도서관 : 3인칭 관찰자 시점)
④ 문체 - 시간, 장소, 인물의 성격을 반영 - 사투리나 속어, 비어도 종종 등장 유아동화
2. 사실동화의 종류
성장관련동화 (신변처리, 일상생활훈련 등) - (예;어떻게 할까요, 따라가면 안돼요, 똥이 풍덩, 휘파람을 불어요, )
|
|
|
|
<어떻게 할까요?> |
<따라가면 안돼요> |
<똥이 풍덩> |
<휘파람을 불어요> |
친구들과 가족과의 관계를 다룬 동화 (예; 이사가는 날, 아빠랑 함께 피자놀이를)
|
|
<이사가는 날> |
<아빠와 함께 피자를> |
자연과 사회 현실에 대한 관찰과 탐색을 다룬 동화 (예; 새벽, 심심해서 그랬어)
|
|
< 새벽> |
< 심심해서 그랬어> |
- 다양한 삶에 대한 가치와 태도를 다룬 사실동화 (예> 따로따로 행복하게(이혼문제), 우리도 똑같아요 (장애인, 타문화 관련)
|
|
<따로 따로 행복하게> |
<우리도 똑같아요> |
- 사회적 이슈들을 다룬 사실동화 (예> 집에서 멀리 날아, 나무위의 아이들)
|
|
<집에서 멀리 날아> |
<나무위의 아이들> |
3. 사실동화의 교육적 가치
1) 사실동화는 사람이 살아가는 삶을 이해하도록 도와준다.
2) 다른 유아들도 자신처럼 기뻐하고, 슬퍼하고, 두려워하며, 문제에 부딪히고, 갈등한다는 것을 알게 한다.
3) 유아에게 심리적 안정감을 줄 수 있다.
4) 다양한 주인공을 통해서 개성의 중요성을 배우고 개성과 독창성을 길러줄 수 있으며, 전형적인 인간으로부터 자유로울 수 있도록 도와준다.
5)간접체험을 통해 풍부한 경험을 갖게 한다.
6) 주인공이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과정을 경험함으로써, 현실을 극복할 수 있는 용기와 문제해결 능력, 자신감을 불러 일으키도록 격려한다.
7) 다른 유아들이 경험하고 있는 문제에 대해 보다 민감해질 수 있다.
4. 사실동화의 평가준거
1) 주제 - 주제에 대한 작가의 견해가 명백하고, 논쟁을 불러일으키는 주제라면 작가가 설득력있게 제시
2) 인물 - 실제 사람이나 동물처럼 행동하고, 인물의 느낌이 진지하며 성장하고 변화하는 다차원적인 성격
3) 배경 - 우리가 존재하는 장소에서 일어날 만한 곳이어야 하며, 그림 배경이 이야기와 잘 부합될 것.
4) 플롯 - 실제 세계에서 일어날 수 있고, 갈들이 오늘날 어린이에게 문제가 되는 것인지, 또 문화적인 가치 존중 여부가 중요
5) 문체 - 오늘날 언어의 형태를 반영하는지, 인물의 대화와 생각이 자연스럽게 들리도록 표현되어 있는지가 중요
- 출처: 방송통신대학 '아동문학'강의, 구글 임이미지
'유아교육'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전래동요와 동시의 개념과 특징 그리고 유아들을 위한 동요와 동시의 활용 (0) | 2019.05.02 |
---|---|
정보그림책의 발전과 특징 (0) | 2019.04.28 |
환상동화의 정의, 역사, 발전 그리고 가치 (0) | 2019.04.22 |
전래동화 (민화, 우화, 신화, 전설등) 의 정의와 특징들 (0) | 2019.04.21 |
유아문학의 종류와 그림책의 정의 및 특징 (0) | 2019.04.2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