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극화활동의 개념과 종류
1) 극화활동의 정의
- 이야기나 경험을 바탕으로 역할, 사건, 상황, 행동, 사물 등을 모방하거나 가상적인 표현으로 극화시키는 활동
2) 극화활동의 종류
- 역할놀이, 이야기극, 창의적 극놀이, 사회극화놀이
① 역할놀이 : 주변생활의 경험이나 이야기에서의 역할을 선택하여 자발적으로 참여하는 놀이
② 이야기극 : 해설자가 이야기를 읽거나 말하면, 배우는 행동을 무언으로 표현하는 극화활동
* 이야기 극에 적합한 이야기 : 구성이 단순하고 등장인물의 성격이 분명한 이야기 (세마리 아기돼지 등)
* 이야기 극의 배역 정하기 : 유아들이 어떤 등장인물을 연기하고 싶은지 직접 이야기할 수 있게 유도한다.
* 이야기극의 실제 :삐약, 우리엄마세요
③ 창의적 극놀이 : 이야기를 들은 후 유아들이 해석한 것을 창의적으로 언어와 동작을 사용해 극으로 표현하는 극화활동
* 창의적 극놀이의 특징 : 등장인물의 성격과 주제로부터 끌어낼 줄거리에 초점을 둔다는 점
* 창의적 극놀이 기본 능력
(1) 줄거리에서 에피소드의 연속을 회상할 수 있어야 한다.
(2) 등장인물을 잘 해석할 수 있어야 한다.
(3) 실감나는 극화를 위해 목소리와 동작을 사용할 수 있어야 한다.
* 창의적 극놀이의 교육적 가치
- 협동심을 기르고 긴장을 없애며 즐거움을 느끼면서 스스로를 표현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
* 창의적 극놀이 교수- 학습모형
이야기 선정 -> 이야기 들려주기 -> 이야기에 대한 토의 -> 소집단 구성 -> 장면에 대한 토의 -> 배역선정 -> 다양한 극화표현활동 -> 소집단 발표및 평가 -> 대집단 발표및 평가 -> 심화활동
④ 사회극화 놀이 : 2명이상의 유아가 언어나 행동으로 상호작용이 이루어져 역할이 놀이와 함께 전개되는 극화활동
* 스밀란스키 - 사회극화놀이 준거 제시
(1) 유아들간의 가상 역할놀이가 일어난다.
(2) 역할놀이는 모방적 행동과 언어로 표현된다.
(3) 행동과 언어는 실제대상과 구체적 상황에서 이루어진다.
(4) 놀이주제와 관련된 극대사를 10분이상 지속해서 놀이를 진행한다.
(5) 적어도 다른 한 유아와 이야기 줄거리 내에서 상호작용이 일어난다.
2. 인형극
1) 인형극의 정의
- 인형을 손, 줄, 막대기 등에 연결하여 만들어서 이야기 내용에 미술,음악, 율동 등을 통합하여 표현하는 극의 형태
2) 인형극의 교육적 의의
①문학적 경험을 폭넓게 하고, 바람직한 문학 감상태도를 기른다.
② 유아의 상상력과 창의적 표현력을 기른다.
③ 유아의 불안이나 긴장감을 해소시킨다.
④ 또래간의 상호작용이 증대되고, 협동심을 기른다.
⑤ 문제해결력을 기른다.
3) 인형극의 종류
① 막대인형 : 그림을 그려 막대에 붙여 완성하는 가장 만들기 쉬운 유형의 인형
② 테이블 인형 : 테이블위에 인형을 놓고 인형극을 하는 유형
* 테이블 인형의 특징
(1) 무대를 꾸며야 하므로 제작과정이 복잡하다.
(2) 입체감 있는 무대로 유아의 주의를 끌 수 있다.
* 테이블 인형의 제작과정
- 준비물 : 종이상자, 부직포, 접착시트지, 막대, 색연필, 부직포, 접착제등
- 종이상자를 준비한 후 접착시트지 붙이기
- 무대배경은 자료그림에 색연필로 칠하거나 한지로 입체감을 준다.
- 배경그림의 코팅
- 동화의 제목을 부직포로 오려 붙이기
- 상자의 윗면에 칼집 내어주기
- 본을 대고 부직포 오리기
- 눈, 코, 입 등 다양한 장식 붙이기
- 원통모양의 필름통에 부직포를 싸준후 등장인물 붙이기
- 필름통에 막대 꽂기
- 배경판과 등장인물이 적절하게 만들어졌는지 확인한다.
③ 그림자 인형 : 유아들의 호기심을 자극하기 좋다.
④ 손가락 인형 : 손가락에 인형을 끼우고 움직이는 것
* 손가락 인형의 특징
(1) 제작과정, 제시방법이 간단하다.
(2) 유아들의 기분전환, 주의집중 등을 위해 사용한다.
⑤ 손인형 : 사람의 손이 들어갈 수 있도록 만들어놓은 인형, 인형 재료에 따라, 양말인형, 장갑인형, 봉제인형 등으로 나눌 수 있다.
* 기본동작
* 손인형 제작방법 - 장갑인형
(1) 장갑위에 토끼모양의 그림을 그린다.
(2) 그려진 본 대로 자름
(3) 그린부분을 꿰맨다.
(4) 내부에 솜을 집어넣는다.
(5) 단추, 실 등으로 부분적인 마무리를 한다.
⑥ 줄인형 : 인형에 줄을 매달아 인형에 움직임을 주는 인형
4) 인형극 제시시 교사의 유의사항
① 교사는 자연스러운 자세로 인형을 자유스럽게 움직여 극의 분위기를 살린다.
② 인형극 진행시 인형은 관객을 향하도록 한다.
③ 말하는 인형과 듣는 인형을 확실하게 구분하여 분명히 알아볼 수 있도록 한다.
④ 인형의 행동을 적절한 절도와 과장을 통해 분명하게 표현하기
⑤ 교사는 사전에 좋은 인형극을 위해 연구, 연습한다.
-출처 : 방송통신대학 '아동문학' 강의
'유아교육'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교육심리에서의 교육과 심리의 학문적 접근 (0) | 2020.04.26 |
---|---|
독서치료 (Bibliotheraphy) (0) | 2020.04.13 |
낱장식 동화, 움직이는 동화, 융판동화, OHP 동화, TV 동화 (0) | 2019.05.07 |
동화구연을 통한 유아문학 소개 (0) | 2019.05.02 |
유아문학교육의 이론적 배경 (0) | 2019.05.0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