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림 출처 : https://www.slideshare.net)
1. 독서치료의 개념과 발전과정
1) 독서치료의 개념
- bibliotherapy (독서치료) = biblion (책, 문학) + therapeia (고쳐주다, 도움을 주다)
- 문제를 가진 참여자가 문학작품을 매개로 해서 토론, 글쓰기, 역할극 등 상호작용을 통해서 문제해결에 도움을 얻는것
2) 독서치료의 기원
- 아리스토텔레스 시학 - "모든 문학작품은 우리 인간의 정서를 정화시킨다 ."
3) 독서치료의 발전
- 미국에서 20세기부터 본격적 연구 시작
- 1980년대부터 상호작용등이 강조되기 시작함.
4) 독서치료 대상
- ADHD, 우울증, 정서불안 등 심각한 문제를 가진 사람, 정상인 중에서도 갈등을 겪고 있는 사람
5) 독서치료 유형
- 일대일 치료, 집단 치료
- 정상적인 발달과정에 있으나 갈등을 겪고 있는 사람 : 집단 독서치료가 효과적
6) 독서치료 자료
- 책을 비롯해 그림책, 동화, 시, 영화, 비디오 등 시청각 자료, 내담자의 글쓰기와 일기등도 포함
7) 독서치료의 목적
- 자신의 성장, 적응, 당면한 문제의 해결에 도움을 주기 위해
- 성숙한 인간이 되는데 도움
※ 심리치료 : 치료자와 내담자 사이에 개입되는 자료가 없다.
독서치료 : 치료상황에서 문학작품등이 매개체로서 치료의 도구로 사용된다.
※ 독서클리닉과 독서치료의 차이점
독서클리닉 : 읽기부진아(난독증등 )의 원인을 진단하여 처방하는 것
독서치료 : 문제아 및 정상적인 어린이도 대상으로 한다.
※ 독서지도와 독서치료의 차이점
독서지도 : 대상자에게 책을 읽는 즐거움을 알게 하는 것이 목적
독저치료 : 자신을 잘 이해하고, 문제를 파악하여 해결에 도움을 주는 것이 목적이다.
* 독서지도에 비해 독서치료는 반응을 깊이해주고 상호작용할때 상담기법들이 들어가는 차이가 존재한다.
2. 독서치료의 이론적 기초
1) 독서치료 이론
- 정신분석이론, 게슈탈트이론, 사회학습이론, 집단상담이론등
① 정신분석 이론
- 동일시, 전이, 카타르시스, 통찰, 자기적용 같은 개념의 근거 제공
- 문학작품을 읽은 후 동일시와 심리적 해방감을 맛보며 문제를 통찰하여 해결과 적응에 도움이 된다.
② 내담자 중심 이론
- 우리인간은 모두 주체적으로 긍정적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 문제해결책은 제시하지 않고 공감과 수용의 자세를 보인다.
③ 인지행동 치료이론
- 우리인간은 비합리적인 잠재성도 가지고 있다. (비합리적 예 -완벽주의)
- 완벽주의 성향으로 지시적으로 나감
④ 게슈탈트 이론
- 치료를 위한 심리학을 바탕으로 형태를 지각하는 방법을 보고 실험대상자의 상태를 연구하는 이론
- 과거의 상처를 끌어와서 깊게 정서적으로 체험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예) 역할놀이
⑤ 사회학습이론
- 작품내 인물의 바람직한 행동을 따라할 것으로 기대해 문학작품을 문제해결방법으로 사용
⑥ 집단상담이론
- 집단으로 이뤄지는 독서치료 역시 문제해결에 도움을 준다.
2) 반응중심 유아문학 교육과 독서치료의 차이
- 텍스트 중심의 유아문학교육에 비해 독서치료는 반응을 중요하게 생각하며 깊이있게 상호작용을 하고 문제해결하도록 도와준다.
3) 우리나라의 독서치료 발전
① 우리나라의 독서치료 연구
- 1960년도 독서요법이라는 용어로 소개
- 1970년도에 본격적으로 연구
- 2000년도에 많이 알려지고 활성화됨.
- 2005년도 이후 연구 논문들이 많이 나옴
② 독서치료 활용
- 초등학교 방과후 프로그램
- 쉼터, 사회복지시설 등에서 활용
3. 독서치료의 단계
1) 준비를 위한 단계
2) 자료선택 단계 *
* 자료선택 기준
(1) 내담자의 심리, 정서적 문제해결을 돕는책
(2) 내담자의 독서수준과 연령을 고려한 책
(3) 내담자의 문제, 흥미에 맞는 책
(4) 긍정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책
(5) 문체가 뚜렷하고 리듬감 있는 쉬운 책 -그림책일 경우 일러스트레이션이 내담자의 정서, 문제에 와 닿을 수 있는 책
3) 자료제시 단계
4) 이해의 조성단계 *
* 토론을 이끌어내기 위한 질문 단계
- 전반적 인식을 돕는 질문 : 예) 가장 재미있었던 부분은 어디니? , 가장 기억에 남는 내용은 무엇이니?
- 이해및 고찰을 돕는 질문 : 등장인물이 한 행동과 동기에 대한 질문
예) 야시마 타로의 까마귀 소년 중에서 : 왜 다른 아이들은 이 아이를 땅꼬마라고 불렀을까?
- 기존의 해결방법 평가와 새로운 접근 시도의 질문 : 일어나지 않았던 사건이나 일어났음직한 다양한 사건을 생각해보고 결과를 예측하는 질문
예) 만일 까마귀 소년이 이소베 선생님을 만나지 못했다면 어떻게 되었을 것 같니?
- 자기적용을 돕는 질문 : 등장인물이 지닌 문제와 자신의 문제 사이의 유사성을 발견하도록 돕는 질문
예) 땅꼬마 아이가 같은 반 아이였다면, 너는 어떻게 했을 것 같니?
5) 추후활동과 평가단계
※ 독서치료 추천 책 : 앤서니 브라운의 "달라질거야", "터널", 주동민의 "내동생", 이브번팅의 "기억의 끈"
※ 독서치료에 관심있는 학생들을 위한 조언
- 상황과 내담자에 따른 적절한 자료 선택이 필요하다.
- 융통성이나 유연성 훈련이 필요하다.
-출처 : 방송통신 대학 '아동문학' 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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