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인간이해의 관점
1) 과학적 이해 이전의 관점
- 성악설 : 인간은 본질적으로 악한 존재이다. (동양 - 순자, 서양 - 성 아우구스틴, 루터, 칼빈)
--> 교육은 악한 존재인 인간을 올바르게 인도하기 위한 활동이다.
--> 정신분석학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정신분석에서 인간을 움직이는 가장 중요한 힘 : 삶의 본능 - 성본능, 죽음의 본능 - 공격본능)
- 성선설 : 인간은 본질적으로 선한 존재다. (동양 - 맹자, 서양 - 루소)
--> 교육은 인간의 선한 마음이 발현될 수 있도록 조력하는 활동
--> 인본주의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 ( 정신분석 <-> 행동 주의 --> 인본주의 탄생(1960년)
- 백지설 : 인간은 본질적으로 선악의 평가가 가능하지 않은 백지와 같은 존재이다. (동양 - 고자, 서양 - 로크) --> 어떤 환경에서 성장하고 발달하느냐에 따라 인간형성결정 교육은 어떤 모양의 인간을 빚어내기 위한 환경적 조건
--> 행동주의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
2) 통합적 관점
- 인간은 복잡하고 다양한 존재이기 때문에 아무리 많은 심리학적 관점을 동원한다고 하여도 인간을 완벽하게 설명할 수 없다.
- 로젠탈- 제이콥슨 효과 : 타인의 기대나 관심으로 인하여 능률이 오르거나 결과가 좋아지는 현상 - 인간에 대한 관점의 중요성
2. 인간형성의 특징 및 발달과업
- 인간형성의 특징 (타일러)
(1) 인간은 다양하고 무한한 잠재가능성 을 가지고 있다. --> 인간의 잠재가능성에 대한 신뢰를 가져야 한다.
(2) 인간의 형성과 발달은 개인의 구체적 선택에 의해 좌우된다. --> 어느것을 선택하느냐에 따라 인간유형이 달라진다.
(3) 인간의 형성과 발달에는 자발적 활동이 중요하다.
3. 인간발달과정에서 유전과 환경의 영향
1) 성장 (growth) - 길이,크기, 부피, 양 적인 변화
2) 성숙 (maturation) - 인간의 신경 계통의 변화
3) 학습 (learning) - 인간은 태어나면서 죽을때까지 발달
★ 학습 = 변화의 과정
4. 인간발달의 원리와 기제
1) 인간발달의 원리
- 유전전 관점 - 성장이나 성숙의 관점 : 콘라트 로렌츠 의 각인현상, 호피 인디언에 대한 데니스와 데니스의 연구
- 환경적 관점 - 노력을 하면 발달이 촉진된다.
2) 인간발달의 기제 (정근모 교수)
(1) 적기성 - 특정한 발달영역은 그것이 우세하게 나타나는 결정적인 시기가 있다.
(2) 기초성 - 어릴때의 경험일수록 나중의 발달에 초석이 된다.
※ 블룸 (1913~) : 미국의 교육학자, 초기의 환경적 결손이 지능발달에 더 큰 영향을 미친다. (역가속현상으로 지능발달은 이루어진다.)
(3) 누적성 - 초기 발달의 장애나 수월성은 연령이 증가함에 따라 누적된다. (스노우 볼 효과)
(4) 불가역성 - 잘한것 또는 잘못한 것의 영향이 누적되기는 하지만, 역으로 나중에 잘한 것이 이전의 잘못한 것을 보충하는 데에는 한계가 있다.
5. 인간발달과 교육
- 인간의 발달 속도에는 개인차가 있다. 노력과 관점에 의해 속도의 차이만 존재한다.
- 출처 : 방송통신대학 교육심리학 방송강의
'유아교육' 카테고리의 다른 글
지능의 양적 발달(베이리의 연구)과 질적 발달 (피아제 이론) (0) | 2020.04.28 |
---|---|
처음으로 지능검사를 만든 비네의 지능검사와 그 후 발달한 여러 학자들의 지능 검사 방법들 (0) | 2020.04.27 |
교육심리에서의 교육과 심리의 학문적 접근 (0) | 2020.04.26 |
독서치료 (Bibliotheraphy) (0) | 2020.04.13 |
유아를 위한 극놀이 (0) | 2020.04.1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