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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교육

처음으로 지능검사를 만든 비네의 지능검사와 그 후 발달한 여러 학자들의 지능 검사 방법들

by Brilliant Kids 2020. 4. 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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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지능의 의미와 구조

 

1) 지능에 대한 학자들의 정의

(1) 비네 - 처음으로 지능 검사를 만듦

 

(2) 터만 - 비네 검사를 미국으로 가져가서 스텐포드 대학에서 체계화 시킨 학자

 

(3) 웩슬러 (1896~?, 미국의 심리학자 )- 개인용 지능검사를 완성 시킨 학자

- 유목적적으로 행동하고, 합리적으로 사고하고, 환경을 효과적으로 다루는 개인의 종합적인 능력 = 유목적성, 합리성, 환경을 효유율적으로 다룰 수 있는 종합성

 

※ 비네, 터만, 웩슬러는 지능이 개인이 가지고 있는 능력이라고 정의한다.

 

(4) 피아제 - 인간이 효율적으로 조작하는 과정이 지능

 

 

2) 지능의 구조

(1) 요인이론

1. 스피어만

한개의 일반 요인 - 여러가지 다양한 지적 과제를 해결하는데 고르게 관여하는 일반적인 능력

여러개의 특수요인 - 특정과제를 해결하는데에만 주로 활용되는 특수한 능력

 

2. 썰스톤 - 7가지 기초정신 능력 (PMA-Primary Mental Ability) 을 발견

- 언어이해력(어휘력), 추리력, 수리력, 공간지각력, 언어유창성, 지각속도, 기억력

 

3. 길포드 - 내용*산출*조작 세차원으로 구성

- 초기에는 120개 능력으로 구성되어 있다고 주장

- 1982년 150개 능력이라고 주장

- 가장 최근(1988년) 에는 180개 능력으로 구성되어 있다고 주장

- 조작 : 평가, 인지, 기억파지, 기억저장, 수렴적 사고,확산적 사고

->> 수렴적 사고와 확산작 사고가 창의력과 관련

 

∵ 인공지능을 연구하는 사람들은 인간의 지능은 무한하다고 주장

 

(2) 위계 이론

1. 커텔

- 유동성지능과 결정성 지능으로 구분

- 유동성 지능 : 학습된 능력이 아니면서 비교적 모든 문화권에 관련된 보편적인 문제해결능력

(언어유추력, 단순암기력, 도형지각능력등)

---> 17세 정도에 만개하여 이후 쇠퇴

- 결정성 지능 : 학습된 지능 (어휘력, 수리력, 일반적 지식 등)

---> 계속적인 학습으로 계속 발달 가능

- 유동성 지능은 10대 후반에 완전히 발달, 성인기에는 쇠퇴하나 결정성 지능은 성인기 이후에도 계속 발달

 

2. 지능의 측정

 

1) 개인용 지능검사 : 검사자와 피 검사자가 1:1 로 검사

- 1905년 비네-시몬 (binet - Simon) 검사가 효시

- 비네 - 시몬 검사 : 학습 부진아를 판별하기 위해 제작, "정신연령(Mental age)" 이라는 개념 도입

 

- 스탠포드 - 비네(Stanford-Binet) 검사 :

▷ 1916년 스탠포드 대학의 터만(Terman)이 비네 검사를 개정한 것.

비율 I.Q 도입 - I.Q = 정신연령 ÷ 생활연령 X 100

▷ 1937년 두개의 동형검사로 개정, 비율 IQ 대신 편차 IQ 도입, 대부분의 나라에서 채택

▷ 대부분이 언어적인 지능검사로 되어 있음

▷ 20세 미만의 사람에게만 적용 가능

 

- 웩슬러 지능검사 :

▷ 비네 검사가 언어에 너무 많이 비중을 두었다 생각하여 비언어적 지능을 측정하기 위한 수행

검사를 개발하여 추가

▷ 비네검사는 20세 이전의 사람에게만 적합하기때문에 웩슬러가 성인용 개인용 지능검사를 개발함. 만 17~64세 대상 (WAIS - Wechsler Adult Intelligence Scale) , 아동용 : 만 6세 ~ 16세 대상 (WISC - Wechsler Intelligence Scale for Children), 유아용 : 만 4~6.5세 대상 (WPPSI - Wechsler Preschool & Primary Scale of Intelligence) --> 한국에 들어와 K-WAIS, KEDI-WAIS로 표준화 됨

▷ 편차 IQ 도입 - 다른 사람들과 비교해서 자신이 상대적으로 얼마만큼 위치해 있는지 알 수 있는 지능검사. 상대적인 위치를 알려준다.

▷ 편차 IQ = 평균(100) + 표준편차(15) + 표준점수(Z)

 

- 카우프만(Kaurfman) 지능검사

▷ 인지처리과정이론에 근거하여 과제 또는 문제해결이 '순차처리적'이냐 '동시처리적'이냐에 따라 분리 측정

 

2) 집단용 지능검사 : 한명의 검사자가 여러명의 피 검사자를 검사

- 육군 알파(Army α) 검사와 육군 베타(Army β) 검사가 최초, 1차 대전 시 모병할 때 어느 정도의 지적인 능력이 있는 자를 선발할 목적으로 제작

- 육군 알파 검사 : 언어성 검사로 구성

- 육군 베타 검사 : 글을 모르는 피검사자들을 위하여 비언어성 검사로 구성

- 국내에는 1954년 정범모 박사의 간편지능검사 이후 많은 집단용 지능검사가 개발되어 사용되고 있음.

 

3. 최근의 지능이론

 

1) 가드너 - 다중(중다) 지능이론 (Multiple Intelligence Theory)

- 다방면에서 각기 머리가 좋을 수 있다는 것 = 지능이 여러개

- 언어, 논리 수학, 음악, 신체 운동, 공간, 개인내, 대인간 지능 (7가지 지능)

   <일곱가지 지능과 대표적 인물 정리>

 1> 언어적 지능 (Linguistic intelligence) - 엘리오트 (시인)

 2> 논리수학적 지능 (Logical - Mathmatical intelligence ) - 아인슈타인 (과학자)

 3> 음악적 지능 (Musical intelligence) - 스트라빈스키 (음악가)

 4> 신체 운동적 지능 (Bodily Kinesthetic intelligence) - 마르사그래함 (무용가)

 5> 공간적 지능 (Spatial intelligence) - 피카소 (화가)

 6> 개인내 지능 (Intrapersonal intelligence) - 프로이트 (정신분석가)

 7> 대인간 지능 (Interpersonal intelligence) - 간디 (정치가)

 

2) 스턴버그(Sternberg) - 삼원지능이론

- 성분(요소), 경험, 맥락(상황)의 세 하위 이론으로 구성된 종합적 지능이론 주장

 

3) 골먼 (Goleman, 1995) - 감성지능

- 골먼의 "감성지능"이라는 저서가 1995년에 출편되면서 소위 E.Q(Emotional Quotient)라는 개념이 대중의 관심을 끔

- 감성지능 : 1990년 E.Q개념을 처음으로 사용한 샐로비(Salovery)와 메이어 (Mayer)는 감성지능은 사회적 지능의 한 하위 요소며 논리적, 수학적 능력말고 다른 능력이 필요하다고 주장, 정서적인 정보활용능력을 중시 할 것을 강조하였다.

 

- 출처 : 방송통신대학 교육심리학 방송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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