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아교육

교육심리에서의 교육과 심리의 학문적 접근

by Brilliant Kids 2020. 4. 26.
반응형

1. 교육의 개념

- 敎 : 지식/기술

- 育 : 태도, 품성

- 학문적 이해 : 학자에 따라, 그리고 관점에 따라 다양한 정의가 가능

 

2. 교육의 정의

1) why? 목적에 따른 정의

(1) 사회 문화의 계승 및 발전의 수단으로서의 교육

--> 문화유산의 전수, 사회화

(2) 사회 문화의 계승 및 발전의 수단으로서의 교육

--> 국가 발전 및 경제발전의 수단

(3) 개인의 잠재가능성의 실현과 민주적 인격 개발을 위한 교육

2) what ? 내용에 따른 정의

- 지식의 구조와 교과의 교육, 경험, 태도, 품성, 진선미의 육성

3) how ? 방법에 따른 정의

- 정범모 교수 : "교육은 인간행동의 계획적 변화" - 의도성, 계획성

3. 교육에 관한 활동을 위한 선행 질문 - "인간에 대한 질문"

1) 인간은 어떤 존재인가?

- 임마누엘 칸트 - 인간은 교육적 존재이다.

 

- 인간은 잠재 가능성과 가소성을 지닌 교육적 존재이다.

 

2) 인간은 어떤 존재가 되어야만 하는가? (이상적 인간상)

- 시대에 따른 삶의 목표와 이상

(1) 원시시대 - 자연과 맹수로부터의 위험에서 벗어나 생존을 유지하며, 종족을 보존할 수 있는 인간이 되는것

(2) 고대 그리스 시대 - 자유인이 되는 것

(3) 서양의 중세시대 - 기독교적 신앙인이 되는 것

(4) 유교적 전통에 뿌리를 두고 있었던 동양사회 : 군자가 되는 것

 

- 심리학자들이 말하는 이상적 인간상

(1) 매슬로우 - 자아실현인

 

(2) 칼 로저스 - 기능적 인간

 

3) 인간은 어떻게 이상적인 인간이 될 수 있을까? (방법론)

- 교육학분야에서는 의도적이고 계획적으로 인간을 변화시키고자 한다.

4. 교육학

- 교육학이 학문적으로 성립하는 중요한 세가지 : 교육실제, 교육이론, 교육연구

- 교육학이란, 교육실제를 위한 학문, 교육에 관련된 여러가지 지적 탐구를 종합하고 체계화 한것

- 교육학이란, 교육실제에 관한 학문 즉, 교육현상에 관한 학문

교육실제에 관한, 교육실제를 위한것이 교육심리학이다.

- 교육실제를 위해 교육이론, 교육연구가 필요 - 교육이론을 설명하기 위한 개념, 법칙 필요 - 연구과정을 통해 수정, 보안된다.

 

5. 교육심리학의 학문적 특성을 바라보는 관점

1) 심리학적 지식을 교육상황에 적용

2) 교육실제에서 심리학적 지식을 추출하는 것

 

6. 교육심리학의 연구 방법론

1) 경험적 과학적 연구방법

- 어떤 현상을 관찰, 측정하고 정보를 수집하여 가설을 증명하는 연구방법

(1) 실험연구방법

(2) 상관연구법과 질문지법

(3) 자연적 관찰방법과 임상적 연구방법

 

2) 해석적 개념적 연구방법

- 기존에 갖고 있던 이론적 체계나 비판적 사고 체계를 비추어 보아 그것을 수용하거나 거부한다. 창조적 사고과정의 작용이 필요

- 새로운 이론이나 가설의 발전은 해석적 개념적 방법에서 비롯되는 경우가 더 많다.

- 출처 : 방송통신대학 교육심리학 방송강의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