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교육의 개념
- 敎 : 지식/기술
- 育 : 태도, 품성
- 학문적 이해 : 학자에 따라, 그리고 관점에 따라 다양한 정의가 가능
2. 교육의 정의
1) why? 목적에 따른 정의
(1) 사회 문화의 계승 및 발전의 수단으로서의 교육
--> 문화유산의 전수, 사회화
(2) 사회 문화의 계승 및 발전의 수단으로서의 교육
--> 국가 발전 및 경제발전의 수단
(3) 개인의 잠재가능성의 실현과 민주적 인격 개발을 위한 교육
2) what ? 내용에 따른 정의
- 지식의 구조와 교과의 교육, 경험, 태도, 품성, 진선미의 육성
3) how ? 방법에 따른 정의
- 정범모 교수 : "교육은 인간행동의 계획적 변화" - 의도성, 계획성
3. 교육에 관한 활동을 위한 선행 질문 - "인간에 대한 질문"
1) 인간은 어떤 존재인가?
- 임마누엘 칸트 - 인간은 교육적 존재이다.
- 인간은 잠재 가능성과 가소성을 지닌 교육적 존재이다.
2) 인간은 어떤 존재가 되어야만 하는가? (이상적 인간상)
- 시대에 따른 삶의 목표와 이상
(1) 원시시대 - 자연과 맹수로부터의 위험에서 벗어나 생존을 유지하며, 종족을 보존할 수 있는 인간이 되는것
(2) 고대 그리스 시대 - 자유인이 되는 것
(3) 서양의 중세시대 - 기독교적 신앙인이 되는 것
(4) 유교적 전통에 뿌리를 두고 있었던 동양사회 : 군자가 되는 것
- 심리학자들이 말하는 이상적 인간상
(1) 매슬로우 - 자아실현인
(2) 칼 로저스 - 기능적 인간
3) 인간은 어떻게 이상적인 인간이 될 수 있을까? (방법론)
- 교육학분야에서는 의도적이고 계획적으로 인간을 변화시키고자 한다.
4. 교육학
- 교육학이 학문적으로 성립하는 중요한 세가지 : 교육실제, 교육이론, 교육연구
- 교육학이란, 교육실제를 위한 학문, 교육에 관련된 여러가지 지적 탐구를 종합하고 체계화 한것
- 교육학이란, 교육실제에 관한 학문 즉, 교육현상에 관한 학문
∴ 교육실제에 관한, 교육실제를 위한것이 교육심리학이다.
- 교육실제를 위해 교육이론, 교육연구가 필요 - 교육이론을 설명하기 위한 개념, 법칙 필요 - 연구과정을 통해 수정, 보안된다.
5. 교육심리학의 학문적 특성을 바라보는 관점
1) 심리학적 지식을 교육상황에 적용
2) 교육실제에서 심리학적 지식을 추출하는 것
6. 교육심리학의 연구 방법론
1) 경험적 과학적 연구방법
- 어떤 현상을 관찰, 측정하고 정보를 수집하여 가설을 증명하는 연구방법
(1) 실험연구방법
(2) 상관연구법과 질문지법
(3) 자연적 관찰방법과 임상적 연구방법
2) 해석적 개념적 연구방법
- 기존에 갖고 있던 이론적 체계나 비판적 사고 체계를 비추어 보아 그것을 수용하거나 거부한다. 창조적 사고과정의 작용이 필요
- 새로운 이론이나 가설의 발전은 해석적 개념적 방법에서 비롯되는 경우가 더 많다.
- 출처 : 방송통신대학 교육심리학 방송강의
'유아교육' 카테고리의 다른 글
처음으로 지능검사를 만든 비네의 지능검사와 그 후 발달한 여러 학자들의 지능 검사 방법들 (0) | 2020.04.27 |
---|---|
루소의 백지설과 콘라드 로렌츠의 각인현상등 인간이해에 대한 관점및 인간형성의 특징 (0) | 2020.04.26 |
독서치료 (Bibliotheraphy) (0) | 2020.04.13 |
유아를 위한 극놀이 (0) | 2020.04.11 |
낱장식 동화, 움직이는 동화, 융판동화, OHP 동화, TV 동화 (0) | 2019.05.0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