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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교육

처음으로 스트레스라는 말을 사용한 심리학자 샐리가 말하는 스트레스의 정의와 교육심리에서의 스트레스의 의미와 측정및 관리

by Brilliant Kids 2020. 10.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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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스트레스의 의미

   - 스트레스란, 개인이 환경이나 생활사건으로부터 신체적으로 혹은 심리적으로 상당한 정도의 부담을 받아서 생기는 반응을 의미

   - 스트레스란 말을 처음 사용한 학자 : 샐리

    

  

2. 스트레스의 원인

   - 스트레스를 일으키는 환경조건이나 사건을 스트레스 원(stressor)

   - 직장동료나 상사, 가족, 친구 등 사람일 수도 있고 이혼, 전근, 이산, 결혼 등 생활사건일 수도 있음

     * 생활사건 : 부정적인 사건 - 가족의 사망, 시험의 낙방

                      긍정적인 사건 - 긍정적인 것도 스트레스에 영향을 줌. 결혼, 로또 1등 등

   - 스트레스원 : 거의 무한에 가까울만큼 다양하며 따라서 우리가 스트레스를 받지 않고 살아가는 것은 거의 불가능하다.

3. 스트레스의 심각도에 영향을 주는 요인

   - 사건 - 중요성, 기간, 갑작스러움, 임박성 등

   - 개인의 특징 : 지각의 개인차, 대처능력의 개인차, 스트레스 내성의 개인차

   - 가장 스트레스에 영향을 많이 주는 요인 : 개인 내적 특징

     (1) 좌절 - 욕구나 동기가 차단됨으로 인해 스트레스 발생 (마쉬멜로우 실험)

     (2) 압력 - 환경적 조건과 같은 외적 요인뿐만 아니라 포부수준이나 자아이상(ego-ideal)과 같은 내적 요인도 스트레스를 발생케 함

     (3) 갈등 - 여러가지 욕구나 동기가 상충함으로써 스트레스 발생

         ==> 내적인 원인에 관한 주장 : 콜맨 (Coleman)

 

4. 갈등유발 상황에 따른 분류

   - 상황에 따른 분류 : 개인 내적 갈등, 개인간 갈등, 집단내적 갈등, 집단간 갈등 등

   - 내용에 따른 분류 : 감정갈등(감정의 상승), 목적갈등(목적상승), 인지적 갈등(생각, 의견의 상충)

     * 개인내 목적 갈등의 예

      - 접근 - 접근 갈등 : 둘다 접근하고 싶을 때 발생

      - 회피 - 회피 갈등 : 둘 다 피하고 싶을 때 발생

      - 접근 - 회피 갈등 : 동일한 상황이 접근하려고 하는 요소와 피하려고 하는 요소를 모두 포함하고 있을 때 발생 (예 - 승진은 하고 싶으나 지방발령은 싫을때)

 

5. 스트레스의 측정

   - 홈즈(Holmes)와 레이(Rahe)의 사회재적응 평가척도 (SRRS:Social Readjustment Rating Scale)

     * 개인에게 스트레스를 주는 43개의 생활사건 리스트를 작성하고 그것이 개인의 적응에 미치는 영향력을 산출하여 스트레스 순위를 매김

6. 스트레스 관리

   - 일반적인 스트레스 해소 방법 : 울음, 수다, 먹기, 술, 공격, 회피, 타협, 방어기제

   - 스트레스 관리 훈련 프로그램

     * 이완훈련 - 호흡훈련 : 호흡을 낮추는 훈련, 복식호흡, 단전호흡

                     - 근육 훈련 : 근육이완 훈련, 근육의 긴장과 이완을 반복

                     - 인지적 재구성 - 비합리적 신념을 합리적 사고로 재구성하는 방법

                     - 자기주장 훈련 - 인지과정의 문제, 기술부족의 문제, 불안에 의한 행동억제의 문제의 요소를 없애기 위한 훈련

- 출처 : 방송통신대학 방송강의 (교육심리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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