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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교육

교육심리에서 이야기하는 인지주의 학습이론

by Brilliant Kids 2020. 10.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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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인지학습이론의 탄생 

  1) 인지학습이론의 탄생 배경 : 1855년부터 1920년대 정도까지는 인간의 정신사상 (아이디어, 심상)이 학습과 기억에 어떤 역할을 하는 가에 관심이 집중되어 탄생함

    - 정보처리이론 : 인간의 인지구조와 그 작용이 컴퓨터가 하는 일과 크게 다르지 않다고 보는 관점의 이론화

 

  2) 구조주의 심리학

    - 최초의 심리학파로서 '분트(W.Wundt)'에 의해 창시.

    - 인간의 마음의 세계를 화학물질을 연구하는 것과 똑같은 방법으로 연구

    - 인간마음의 요소(구조)를 이해하기 위한 내성(內省)법 또는 내성주의

 

  3) 형태주의 심리학

    - 베르타이머(Wertheimer), 퀘헬러(Kohler), 코프카(Koffka)의 공동 창시

 

    ※ 인지학습이론에서는 우리가 어떤 것을 배워서 인지구조의 변화가 나타난 것이 학습이라고 봄

2. 초기의 주요인지 학습이론

  1) 형태주의 이론 : 형태(Gestalt)란 어떤 사물의 전체적인 모양 또는 조직을 가르키는 말

    - 근접성의 법칙 : 동일한 것이라도 가까이 있는 요소들은 멀리 떨어져 있는 요소보다 뭉쳐서 지각됨  ( 예 - x  x  x  x  x ==> x 5개, xx  x  xx => x 3묶음 으로 지각하는것.)

    - 유사성의 법칙 : 비슷한 것은 하나로 묶어 지각됨

    - 폐쇄성의 법칙 : 닫혀져 있지 않은 불완전한 것을 닫혀진 완전한 형태로 지각함

    - 연속성의 법칙 : 연속되어 있는 것을 하나로 지각

    - 전경과 배경의 법칙 : 앞으로 나와있는 관경은 전경, 뒤에 숨어있는 관경은 배경

 

  2) 퀘헬러의 통찰학습 : 학습이란 단 한순간의 통찰에 의해 일어남

    - 통찰은 문제상황과 그 해결에 열쇠가 되는 중요한 부분들의 관계가 전체적으로 지각될 때 쉽게 이루어짐

 

  3) 레빈의 장이론 : 장(場)은 우리가 살아가고 있는 생활공간

레빈의 장 이론 공식

      

    - Person = F(Behavior X Environment) : 사람의 심성이라고 하는 것은 어떤 환경에서 어떤 행동을 하느냐와 관련됨   

    - E = F(P x B ) : 환경이라는 것은 사람이 어떤 마음을 먹고 어떻게 행동하느냐와 관련됨

   

 3. 정보처리이론과 기억

  - 부호화 (입력) --> 저장(기억장치, USB, 하드웨어) --> 인출

  - 부호화(입력)방법 : 언어적 부호화(음운적부호화, 의미적부호화) 이미지 부호화 (심상으로 부호화)

                             * 다양한 방식으로 부호화하면 기억향상 = 이중부호화

  - 기억창고의 구조 : 에트긴슨과 쉬프린이 기억의 구조를 세가지로 나눔

        ① 감각기억 : 극히 짧은 시간에 기억을 저장하는 창고 (예 - 영화, 음악감상)

        ② 단기기억 : 30초 이내에 소멸되어 버리는 기억. 필기 또는 암송으로 소멸방지 가능

           * 애트긴슨과 쉬프린 - 단기기억창고에서 모든 인지적인 작용이 일어남 (단기기억장치의 중요성 역설)

           * 밀러의 단기기억용량 - 무의미한 철자의 경우 7+/-2(최소 5~최대 9)개를 한번에 기억

          cf >> 작업기억(Working memory) - 컴퓨터의 CPU(중앙통제처리장치)에 해당하는 장치

        ③ 장기기억 : 정보처리에 사용하는 시간을 늘리는 것은 반복적인 학습이 중요

             * SQ3R : S(Survey) - 훑어보기, Q(Question) - 질문하기, R(Read) - 읽기, R(Recite) - 되새기기, R(Review) - 다시보기

            * 부호화하는 과정에서 틀을 갖추어 정리하는 것이 장기기억을 위해 좋다. (목차의 중요성)

  - 망각 : 기억창고(감각, 단기, 장기기억)에서의 인출의 실패를 뜻함

     * 헤르만 에빙하우스 : 독일의 심리학자이자 실험심리학의 선구자. 에빙하우스의 망각곡선 유명

        - 망각의 원인

          ① 흔적쇠퇴설 (소멸이론) - 기억은 시간이 경과하면 할수록 사용하지 않으면 않을수록 쇠퇴, 반복학습 필요

          ② 간섭설 - 파지기간 중 방해하는 요인 때문에 망각이 촉진

                * 순행제지 : 먼저 학습한 것이 나중에 학습한 것의 기억을 방해

                * 역행제지 : 나중에 학습한 것이 먼저 학습한 것의 기억을 방해

          ③ 의도적 망각 (억압설) - 불편한 감정을 방어하기 위해 무의식적으로 망각함

 

- 출처 : 방송통신 대학 교육심리학 방송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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