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아교육

교육심리 행동주의 이론 - 도구적 조건형성이론 (쏜다이크), 강화이론(스키너), 관찰학습이론 (반두라)

by Brilliant Kids 2020. 7. 14.

1. 작동(조작적) 조건형성이론

1) 작동 VS 수동

- 수동 조건 형성 이론 (자극을 받아서 나타난 반응, respondent) = 고전적 조건 형성 이론

* 자극(S: Stimulus) --> 반응(R: Response) : 수동적 반응

- 작동 조건 형성 이론 (유기체가 먼저 만들어내놓은 반응) --> 조작적 조건 형성 이론

* 반응(R: Response) --> 자극(S: Stimulus)

 

2) 쏜다이크(Thorndike) 의 도구적 조건 형성 이론

 

- 문제상자 : 학습이나 사고의 실험에 쓰기 위하여 사람이나 동물이 목표에 도달하려고 복잡한 행동을 하도록 고안한 상자

성공적인 반응이 성공적인 결과를 얻는데 도구로 작용한다.

 

- 손다이크의 학습의 법칙

① 연습의 법칙 - 한번에 학습되는 것이 아니라 여러번 반복한 결과가 습득되는 것, 학습에 있어서 중요한 법칙은 반복 (repetition) --> 에빙하우스에게 영향 : 인지주의 학습이론이 탄생하는데, 결정적 영향을 끼친 실험을 한 사람

cf> 에빙하우스의 망각곡선

시간의 경과에 따른 파지량과 망각량을 나타낸 곡선. 학습한 뒤 처음에는 망각이 급격하게 일어나지만, 어느정도 시간이 경과하면 천천히 진행됨

 

② 효과의 법칙 - 어떤 행동을 학습하는 시간을 단축시키기 위해서는 행동의 결과를 뒤따르는 보상(강화물)이 필요함.

 

③ 준비성의 법칙 - 학습의 준비를 갖추는 일은 학습이 잘 일어나게 하는 중요한 요소중 하나

 

2) 스키너 - 강화이론 = 행동조형이론

- 학습시키고자 하는 행동을 기다리는 것이 아니라 계획적으로 조형해가는 연구

- 강화(Reinforcement) : 특정 행동의 빈도를 증가시키기 위해서 사용하는 모든 것

정적 강화물 : 상대방이 좋아하고 즐거워할것 (미소, 칭찬, 상 등)

부적 강화물 : 상대방이 싫어하고 불쾌해할 것 (야단, 욕, 회초리, 숙제, 전기충격등)

- 벌 (purnishment) : 어떤 특정한 행동의 빈도를 감소시킬 목적으로 사용하는 모든 것

 

정적강화물

정적강화

부적강화물

부적 강화

- 강화를 제공하는 방식에 따른 유형

(1) 계속적 강화(Successive Respondent) - 육성시키고자 하는 행동을 할 때마다 강화를 주는 것, 학습초기에 유용

(2) 간헐적 강화(Intermittent Respondent) - 육성시키고자 하는 행동에 대해 가끔씩만 강화하는 것, 학습된 행동을 유지시킬 때 유용

 

- 스키너 상자

표적을 만들어서 이것을 비둘기가 쪼으면 먹이가 나오며 따로 급여장치가 있어서 표적을 조작하면 작동하는 상자. 자발적 반응과 강화의 유무는 기록장치에 의하여 자동적으로 누적 기록됨.

 

- 간헐강화 계획 4가지 :

* 고정비율 강화계획, 고정간격 강화계획, 변동비율 강화계획, 변동간격 강화계획

 

2. 관찰학습이론 = 사회학습이론

1) 관찰학습 (사회학습)

- 반두라의 이론

- 행동주의 학습이론과 인지학습이론을 결합해 놓은것

- 모델링 (Modeling)이라고도 불리며, 행동을 시도해 보지 않고서도 학습이 일어남

 

2) 관찰학습의 과정

주의집중 : 관찰의 대상이 되는 모델에 주의집중

파지(retention) : 관찰한 것을 언어적으로 부호화, 기억

운동재생 : 기억해 놓은 것을 끄집어 내는 단계

동기유발 : 자기강화와 대리강화에 의해 동기유발

(1) 자기강화 (Self-monitored reinforcement) - 자신이 재생해낸 행동을 보고 스스로 만족하고 강화하는 것

(2) 대리강화 (vicarious reinforcement) - 다른 사람이 행동에 대해 강화받는 것을 보고 자신도 강화받는 것

(3) 자기처벌 : 다른 사람이 비난하기 전에 자신이 먼저 벌하게 되면 향후 다른 사람의 비난이나 벌에도 덜한 고통을 경험

(4) 대리처벌 : 남이 벌 받는 것을 보고 자신도 벌 받는 것을 경험하는 것

 

* 주의집중 --> 파지(기억) --> 운동재생 --> 동기유발

- 출처 : 방송통신대학 교육심리학 방송강의 (전용오 교수님)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