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정의적 특성과 성취간의 관계
1) 지능과 성적간의 상관관계
- 지능과 성적간의 상관관계가 가장 높을 때가 0.7 = 49% 정도 = 변량(지능이 학업성적을 설명하는 양) (√ =0.7 , r² = 0.49, 49% - 유치원이나 초등학교 떄까지 적용됨)
- 학년이 높아질 수록 지능과 성적의 상관관계가 점점 떨어진다. --> 지능이 성취를 설명하는 양이 줄어든다는 뜻은 다른 요인들이 설명을 더 많이 한다는 뜻.
- 학업성취에 영향을 주는 기타 요인
▷ 환경적 요인, 학교의 풍토, 교사, 학습자의 지적인 요인, 학습자의 정의적인 요인
- 학습자의 정의적 요인
① 불안 : 불안과 학업성취간에는 다양한 과제에서 역U형 함수관계(∩) 를 가진다.
(과제의 난이도에 따라 역유자형이 달라진다. 쉬운 과제인 경우 불안수준이 높은 경우 높은 성취를 나타낸다. 과제가 어려운 경우, 불안 수준이 낮은 경우 높은 성취를 나타낸다.)
② 포부수준 (열망수준, 기대수준) : 독일의 심리학자 호프(Hoppe)에 의해 소개됨
- 달성가능한 그러면서도 적절히 도전적인 기대수준을 설정할 때 과제수행에 대한 동기가 가장 높아지고 성취도도 높게 나타날 가능성이 많음.
③ 자아개념 : 학습자의 학업성취와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는 자아개념은 학문적 자아개념이다. 즉 내가 나에 대해서 갖고 있는 생각이다.
( 자아개념 : 신체적 자아개념, 운동적 자아개념, 예술적 자아개념, 학문적 자아개념, 도덕적 자아개념, 사회적 자아개념등 다양한 자아개념이 있다. )
- 짧은 기간이 아니라 오랜 기간동안 경험이 누적되어 자아개념이 형성되어야 성취도를 높일 수 있다.
- 카이퍼의 연구
* 카이퍼의 연구에 의하면 학업에서의 성공과 실패의 연속기간이 길어짐에 따라 자아개념 점수가 큰 차이를 보이게 되는데 초기에 실패를 경험한 사람에게는 그 실패경험이 연속되지 않도록 학습의 결손을 보충해 주는것이 중요하고 필요하다.
④ 성취동기 : 머레이(Murray)에 의해 처음 개념화됨.
- 머레이는 우리안에 있는 무수히 많은 욕구들에 주목
- 머레이는 "우리인간을 움직이는 힘은 욕구(need)이다"라고 주장
- 머레이의 욕구 이론
1차적 욕구 |
장기(腸器) 발생적 욕구 = 생리적인 욕구 |
먹고 자고 숨쉬고 등의 11가지 생리적 욕구 |
2차적 욕구 |
심리발생적 욕구 = 심리적인 욕구 |
28가지 욕구(공격욕구, 양호욕구, 구호욕구, 유희욕구등) 중 하나가 성취욕구(성취동기) |
- 욕구는 압력의 작용에 의해 발생, 압력이란 외부에서 우리에게 주어지는 힘, 욕구는 자신에게서 본래 나오는 것
- 압력에는 크게 알파(α)압력과 베타(β) 압력이 있는데, 알파(α)압력은 현실적으로 존재하는 압력이고, 베타(β) 압력은 존재하지 않아도 내가 지각하고 있는 압력을 말함
- 욕구(need)와 압력(press)은 서로 상호작용을 해서 어떤 사람의 주제(thema), 성격등을 형성
◆ 성취동기, 긍정적 학문적 자아개념이 강하고 포부수준과 불안수준이 적당할 때 높은 성취를 나타낼 수 있다.
- 콜브(Kolb)의 연구
▷ 성취동기육성 프로그램을 실시한 집단과 그렇지 않은 집단을 비교하니 6개월 후 프로그램을 실시한 집단은 그렇지 않은 집단에 비해 성취동기가 높게 나타났으나, 성적은 별 차이가 없었다. 하지만 1년 6개월 후에는 성취동기육성프로그램을 실시한 집단이 성적도 더 잘 나왔다.
2. 정의적 특성의 발달과정
- 정의적 특성이 발달되는 가장 기본적인 기제는 사회화 (socialization)
- 사회화란 한 개인이 자신이 속해있는 가정, 사회, 문화권에서 가치있다고 생각하는 신념, 지식, 태도 등을 학습해 가는 과정이다.
- 사회화의 과정을 통해 다양한 정의적 특성들을 습득할 수 있다.
- 사회화의 방법
① 강화화 벌 : 강화는 어떤 행동을 했을 때 강화를 줬을 시 그 행동을 할 가능성이 높아지고 그와 관련된 정의적 특성들이 유지, 발달함
② 모방 : 사회화 과정에서 모방, 관찰만으로도 정의적 특성이 습득되기도 하고 습득되지 않기도 함
③ 동일시 : 자기가 모델로 삼고 있는 인물의 행동, 말 등을 관찰하여 배우고 배우지 않고 등의 행동이 정의적 특성이 됨.
- 다양한 방법으로 정의적 특성이 발달되는데, 이 중 핵심적인 메카니즘이 사회화이다. 사회화에서 가장 중요한 영향요인은 가정환경과 또래집단이다. 두변인이 학습자의 정의적 특성을 발달시키는데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 바움린드 : 가정환경과 또래집단에 대한 상호작용의 중요성 역설
- 호크(Hauck) : 부모의 양육태도에 관한 연구
|
친절(kind) |
불친절 (not kind) |
엄격 (firm) |
성격형성이나 발달에 가장 좋은 방법 (Good) |
주눅들고, 쉽게 불안에 빠짐 |
엄격하지 않음 (not firm) |
통제불능 (Out of control) |
아이들을 방임, 방목 |
3. 도덕성 발달 이론
- 도덕성은 인간이 다른 인간과의 사회적 상호작용을 통하여 획득할 수 있다.
1) 정신분석학적 관점
▷ 인간 성격의 발달을 삶의 본능 에너지를 통해 신체의 부위로부터 발달 단계를 구분
▷ 성격발달 단계 : 구강기(입)-> 항문기(항문)-> 남근기-> 잠재기(잠복기)-> 성기기(생식기)
▷ 우리의 도덕성은 5단계중 3단계인 남근기(phallic stage)때 발달하기 시작한다.
▷ 도덕성을 관장하는 성격구조는 원초아(id), 자아(ego), 초자아(superego) 중 도덕성을 관장하는 자아는 초자아(superego) 이다. 초자아가 발달하는 시기가 남근기(4~5세)이다.
▷ 남근기 : 부모의 가치관이 내면화되는 시기, 즉 초자아가 발달하기 시작하는 시기, 도덕성이 발달하는 시기
2) 행동주의적 관점
▷ 도덕성이란 용어를 사용하지 않고, 도덕적 행동이라 설명. 이러한 도덕적 행동은 외부의 강화와 벌에 의해 학습되는 것이라 주장
▷ 행동의 누적을 발달로 본다.
▷ 도덕적인 행동은 강화를 통해서 발달시킬 수 있다.
3) 사회학습이론의 관점
▷ 반두라(Albert Bandra) 에 의하면 인간은 관찰, 모방을 통해 도덕성을 학습한다. 도덕성이 간접적인 경험에 의해서 습득될 수 있음을 보여줌
4) 인지주의적 관점
▷ 피아제(Piaget), 콜버그(Kohlberg)의 이론은 인지적 관점을 대표하는 이론
▷ 인지주의적 관점에서는 도덕성을 갖기 위해서는 그에 선행해서 합당한 인지능력의 발달이 있어야 한다는 것.
◇ 피아제의 도덕성 발달 이론
* 감각동작기, 전조작기, 구체적 조작기, 형식적 조작기 순으로 인지능력이 발달함에 따라 도덕성도 같이 발달
* 타율적 도덕성 단계에서 자율적 도덕성 단계로 발달
* 자율적 도덕성 단계란 자기 스스로 정해 놓은 법칙에 근거해서 판단하고 행동하는 시기
* 타율적 도덕성 단계에서 자율적 도덕성 단계로 도달하기 위해서는 인지능력의 발달이 필요하다고 주장 - 아동기, 청소년기까지의 발달에 대해 언급
◇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단계
* 피아제의 이론에 더해 도덕성 발달단계를 성인기까지 확장
1) 인습 이전 (전인습적 수준 - Pre-conventional level) - 많은 사람들이 알고 있는 것도 모르는 단계, 사람들의 물리적인 권위에 따라 도덕성을 고려하여 판단
* 주관화 단계 - 벌과 복종에 의한 도덕성
* 상대화 단계 - 욕구충족을 위한 수단으로서의 도덕성
2) 인습 (인습적 수준 - conventional level) - 사람들이 가진 공통된 생각을 아는 단계, 개인적 기대나 사회적 질서에 동조, 적극적으로 질서 유지 및 지지, 집단과 동일시하고 충성하는 것 포함
* 객체화 단계 - 대인관계에서의 조화를 위한 도덕성
* 사회화 단계 - 법과 질서의 준수로서의 도덕성
3) 인습 이후 (탈인습적 수준, post-conventional level) - 사람들이 가진 공통된 생각을 벗어난 단계, 집단의 권위나 사람들과는 무관하게 도덕적 가치와 원리를 규정하려는 노력을 보임
* 일반화 단계 - 사회계약정신으로서의 도덕성
* 궁극화 단계 - 보편적 도덕원리에 대한 확신으로서의 도덕성
인습이전 |
주관화 단계 상대화 단계 |
인습 |
객체화 단계 사회화 단계 |
인습이후 |
일반화 단계 궁극화 단계 |
*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단계에서의 여섯가지 단계들은 인간이 옳고 그름을 판단하는 기준
* 옳다면 왜 옳은지, 옳지 않다면 왜 옳지 않은지에 대한 그 이유가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다. 이것에 따라 발달단계가 결정된다 = 옳고 그름을 판단하는 준거
※ 도덕성을 바라보는 관점은 다양하다.
어떤 관점이 맞느냐가 중요한게 아니라, 어떤 관점들이 있는지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출처 : 방송통신 대학 교육심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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