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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교육

교육심리에서의 학습자의 정의적 특성과 발달

by Brilliant Kids 2020. 5.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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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성격의 의미

1) 성격의 다른 표현

① 인격 (Character) - 인격이란 어떤 사람을 이야기할 때 가치를 관련하여 성격을 설명할 때 사용

② 기질 (Temperament) - 생물학적인 배경과 관련하여 성격을 설명할 때 사용

③ 개성 (individuality) - 다른 사람과 구분되는 그 사람만의 독특한 성격을 설명할 때 사용

④ 성격 또는 인성 (Personality) - personality 의 어원은 'persona', persona는 고대 희랍시대에 연극배우들이 무대에 오를때 쓰던 가면을 뜻함. 가면이라는 것은 다른 사람에게 보여지는 겉으로 드러난 이미지를 뜻한다. 가면은 성격의 어원으로서 성격이란 사회적으로 다른 사람에게 드러나는, 피상적인 개인의 이미지라는 뜻이지만, 성격은 겉으로만 드러난 피상적인, 사회적 모습 뿐만이 아니라 내면에 복잡하게 있을 수 있다. 성격을 정의내리는 학자의 수만큼의 정의가 있을 정도로 매우 복잡한 개념

 

2) 여러학자들의 성격에 대한 다양한 정의

① 고든 올포트 (Allport) : 성격은 개인 내부에 있는, 특정적인 행동과 생각을 결정해주는 정신,신체적 체제의 역동적 조직이지만 우리 안에 있는 그 무엇(Something)이다.

② 라자루스(Lazarus) : 성격이란 우리가 일정한 방식으로 행동하고 반응하게 만들어주는 우리안의 고정적인 조직체

③ 구쓰리(Guthrie) : 성격은 우리의 습관이 굳어서 된 것

④ 머레이(Murray) : 성격은 뇌속에 있다.

 

3) 다양한 성격정의의 공통점

① 성격은 가설적 조직체 또는 구조다 - 우리안에 이러이러한 것이 있을 것이라고 미루어 짐작해 가설적으로 만들어 놓은 개념. 성격이 뇌 속에 있다고 해서 뇌를 개조할 수는 없는 일, 성격은 실제하는 것이 아니고, 우리가 우리 안에 있을 것이라고 짐작해서 가설적으로 만들어 놓은 개념

② 성격은 개인차가 있다 : 이 세상에 완전히 똑같은 사람은 한 사람도 없다.

③ 한 사람의 성격을 제대로 이해하기 위해서는 그 사람의 성장사, 생활사, 발달사를 살펴볼 필요가 있다. - 단기간이 아닌 오랜 기간에 걸쳐 형성된 것이기 때문

④ 성격은 고정된 조직체대 : 어떤 사람이 "성실한 사람"이라는 평가를 내린다면, 그가 어떤 상황에서도 성실한 모습을 나타내 보여야 하는데, 그렇게 행동하려면 그 안에 어떤 고정된 조직체가 있을 것이다 라고 주장한 개념

2. 성격발달이론

1) 프로이트의 성격발달이론

- 프로이트는 우리의 삶의 본능과 관련된 에너지가 있는데 이를 리비도(libido)라고 부름. 이 리비도 에너지가 신체의 어느 부위에 집중되느냐에 따라 발달단계를 구분

① 구강기 : 리비도 에너지가 구강에 집중되는 시기

② 항문기 : 리비도 에너지가 항문에 집중되는 시기

③ 남근기 : 리비도 에너지가 남근에 집중되는 시기

④ 잠재기 : 리비도 에너지가 잠시 숨어있는 시기

⑤ 성기기(생식기) : 리비도 에너지가 성기에 집중되는 시기

- 프로이트는 리비도를 이용해 성격발달이론을 설명했다는 뜻에서 심리성적발달이론(Psycho-sexual theory)이라 함

 

2)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 이론

- 에릭슨(E.H.Erikson, 1963) 은 프로이드의 개념과 달리 자신만의 새로운 성격발달 단계이론을 주장함

- 성격이란 다른 사람과의 사회적인 상호작용 과정을 통해서 각 부분에 각각의 어떤 특성들이 발달되는 것이라고 주장

- 다른 사람과의 사회적인 상호작용을 성격발달의 가장 중요한 요소라고 주장하고, 이를 심리사회적발달이론(Psycho-social theory)이라 함.

- 에릭슨은 프로이트의 성격발달단계이론 5단계를 청소년기까지는 수용했지만, 성인기부터 다른 정의를 내림

-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 이론은 에릭슨이 1950년에 쓴 "아동기와 사회(childhood and society)"라는 책에 잘 나타남

- 아동기와 사회란 책에서는 우리 인간은 태어나서 죽을때까지 발달한다는 전생애에 걸친 발달을 주장 : 인간발달의 전생이적 접근을 시도한 최초의 학자

- 에릭슨은 각 발달단계를 언급하면서 공통된 설명방식을 채택하고 있다. 각 단계마다 A대 B(A:B)로, A는 긍정적인 발달과업으로 B는 부정적인 발달과업으로 하고 A, B의 위기를 잘 극복한 뒤 갖게 되는 자아자질 또는 덕성이라는 것을 마지막에 제시하고 있다. - 각 발달 단계를 설명하는 공통된 모형

- 자아자질 또는 덕성을 이루기 위해서는 B(부정적인 발달과업)보다는 A(긍정적인 발달과업)를 더 많이 습득해야 함.

- 긍정적인 과업(A)을 더 많이 성취하는 것이 중요하긴 하나 그렇다고 부정적인 과업(B)을 전혀 성취하지 못한다면 그 또한 바람직한 것은 아니다.

 

긍정 vs 부정

부정적일때

긍정적일때

유아기

(0~1세)

기본적 신뢰감 대 불신감

(Basic Trust vs mistrust)

불신감

희망

(신뢰가 중요)

초기아동기

(2~3세)

자율성 대 수치심 및 의심

(Autonomy vs.

shame&doubt)

수치심과 의심

의지력

후기아동기

(4~5세)

주도성(책임감) 대 죄책감

(initiative vs. guilt)

죄의식

책임감

초등학교

(학동기)

(6~11세)

근면성대 열등감

(industry vs. inferiority)

열등감

유능감

청소년기

(12~20세)

자아정체감 대 역할혼미

(ego-identity vs.

role confusion)

역할혼미

충성심

성인초기

(20~45세)

친밀감 대 고립감

(intimacy vs. isolation)

고립감

사랑

성인장년기

(25~65세)

생산성 대 침체

(generativity vs.

stagnation)

침체

배려

노년기

(65세~ )

자아통합 대 절망

(ego-integrity vs. despair)

절망

지혜

* 청소년기 : 에릭슨이론중 가장 중요한 핵심 개념이 청소년기때의 자아정체감

- 자아정체감 형성의 유무 확인방법

① 각종 가치관에 대한 자기 나름의 생각이 정리가 되어 있는지 확인

② 자기 인생에 대해 장기적인 계획 및 목표에 대한 그림을 그리고 있는지 확인

 

- 에릭슨 이론에서 가장 중요한 개념 : 자아정체성

* 청소년기때 자아정체성을 확립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 1~4단계 : 자아정체감을 잘 형성하기 위한 준비단계

6~8단계 : 자아정체감을 잘 표현하는 단계

- 자아정체감은 처청소년기때 완성될 수 없다.

- 사람은 평생 죽을때까지 나는 누구인가, 나의 정체가 무엇인가, 하는 자아를 찾으려는 노력을 할 것이다.

- 출처 : 방송통신대학 교육심리학 방송강의(전용오 교수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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