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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교육

교육심리에서 배우는 글레이저 수업이론 및 인지주의 인본주의등 다양한 수업 이론

by Brilliant Kids 2020. 10.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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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수업의 일반모형 

  - 수업 - 교수자가 학습자의 특성과 수업내용에 맞는 수업방법을 고안하여 최대의 효과를 이끌어내는 과정 , 수업은 교육의 핵심적인 활동

  1) 수업의 일반 모형

    - 로버트 글레이저 : 미국의 교육심리학자이자 교수학습이론에 많은 공헌을 기여함, 수업의 일반모형 제시

     

    -  글레이저의 수업모형

     

    

    -피트백과정 : 4단계를 점검하고 반성하며 수업의 효과를 향상시켜주는 필수적 과정

     1) 수업목표의 설정

       ① 학생입장에서 진술한다 / 교사입장 x

            - 수업으로 인해  달라져야 할 사람은 학생이기때문이다.

       ② 수업목표는 구체적이고 행동적인 용어로 진술한다 : 평가하기 쉽기 때문

            - 메이거 : 수업의 목표를 설정할 때 '조건', '수락기준', '도착점 행동'이라는 세 요소가 포함된 목표일수록 좋은 목표라고 주장

            ( 메이거의 목표설정의 예 : 여러학습이론 중(조건) 적어도 세가지 이상의 학습이론에 대하여 (수락기준) 그 특징과 한계점을 설명할 수 있다. (도착점 행동) )

 

     2) 출발점 행동의 진단 (entering behavior) : 학습자의 현재의 위치 - 학습자의 선행학습 정도 파악 (학습자가 학습할 준비가 얼마나 되어 있는가에 대한 평가)

     3) 수업절차의 선정과 진행 - 수업은 교육의 핵심적인 활동

       수업절차에 관한 두가지 가정

        ① 모든 학습자에게 공통적인 수업방식 : 모두가 만족할 수 없음

        ② 개인차에 알맞은 다양한 수업양식 - 어떤 학생 (학습자의 특성 (Trait)), 어떤 내용(수업의 내용 (Task)), 어떤 방법(처치(Treatment))

 

       어떻게 수업을 할 것인지에 따라

        ① 학습자 특성 파악 - 일반적인 특성 (예 - 학습자의 수, 성별, 직업, 교육정도, 나이), 구체적 특징 (예 - 지식정도, 선행학습정도, 학습동기)

        ② 학습과제 선정 및 조직

          (1) 계속성 (Continuity) - 중요한 개념, 원리, 사실을 계속해서 반복할 수 있도록 조직하는 것

          (2) 계열성 (Sequence) - 질적인 심화, 양적인 확충을 조직한다는 점에서 계속성과 차이가 남

          (3) 통합성 (Intergration) - 교과와 교과간 또는 횡적인 연계 종적 연계까지 포함하는 개념

        ③ 수업방법 선택

          (1) 강의식 - 전통적이며 익숙한 방법, 학습자 개개인으로 볼 때 제한된 시간내에 학습목표 달성이 힘든 단점, 많은 학생들을 대상으로 전달을 할 때 효과적  

          (2) 토의식 - 학습자들간의 상호작용을 통하여 정보와 의견을 교환, 많은 양의 학습내용을 다루지 못하고 시간과 노력이 필요함

          (3) 실습식 - 원리개념이해를 시키기 위해 실험을 통해 학습을 하는 형태

          (4) 독립식 - 도움을 받지 않고 하는 학습, 즉 자율학습

          (5) 개인교수식 - 일대일 개인지도

        ④ 시처청각매체 및 보조자료의 개발

           - 칠판, 괘도(chart), OHP, 슬라이드이며 학습자의 주의를 끄는 변화있는 수업 진행할 때 사용

          교안작성 - 수업지도안으로서 수업의 목표,단계(도입부, 전개, 결말) 및 내용, 전달방법 기록

     4) 학습성과의 평가 

        ① 진단평가 : 출발점 행동의 진단가치(수업을 진행하기 전)

        ② 형성평가 : 수업중간에 학습내용을 이해하고 있는지를 평가

        ③ 총괄평가 : 수업후 전체적으로 평가하는 것

 

     5) 피드백 과정

       - 수업목표는 제대로 잘 세웠는지, 투입행동의 진단은 제대로 되었는지, 적합한 수업절차를 선정하고 진행했는지, 평가는 타당했는지에 대하여 점검

2. 다양한 교수이론

  1) 인지주의적 교수이론 - 교사는 특수한 기술을 가르치는 것이 아니라 정신적인 목적도 지님

      - 제롬 브루노 : 인지주의 교수이론의 대표자, 피아제가 아동이 지적으로 어떻게 발달하는가에 관심을 가진 반면, 브루너는 지적발달이 어떻게 학습과 수업에 관련되는지에 관심을 가짐

         * 어떠한 과제라도 지적으로 정당한 형태로 구성되면 어느 발달단계에 있는 어떤 아동에게도 가르칠 수 있다.

         * 나선형 교육과정을 주장

 

  2) 인본주의적 교수이론 - 인간은 본질적으로 학습하고자 하는 선천적인 동기를 가지고 있기때문에 교사는 조력자, 촉진자의 역할만 잘하면 된다고 주장

       - 로저스 : 인간중심 상담이론을 주장. 가르치는 사람이 학습자를 잘 수용해주고 공감해 줄때 학습자는 스스로 주도해서 모든것을 잘 학습해 나가게 되어있다고 함.

- 출처 - 방송통신대학 교육심리학 방송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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