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부적응 행동(심리)의 의미
- 어떤 것을 기준으로 하여 정상과 비정상(이상)을 판별하는가는 복잡한 문제
1) 부적응에 대한 기준에 따른 분류
① 통계적 준거 : 평균으로부터 얼마나 이탈되었는가를 기준으로 이상을 변별하는 것
② 사회문화적 준거 : 한 개인이 생활하는 사회의 문화와 규범에 비추어 그의 행동이 얼마나 이탈되었는가를 판단, 그 사회, 그 시대의 관습과 규범은 어떤 행동의 정상과 이상을 판별하는 준거로 사용
③ 개인적 고통의 준거 : 개인이 경험하고 있는 심리적, 신체적 고통의 정도가 얼마나 심한가에 따라 정상과 이상을 구분하는 것
* 학교공포증 (school phobia) : 아동기에 가장 흔하게 볼 수 있는 신경증의 하나로서, 비합리적이거나 비현실적인 두려움으로 인해 학교에 가기를 두려워 하는 증세
④ 행동의 적응성 준거 : 개인의 행동이 그 개인과 집단, 사회의 복지와 안전에 나쁜 영향을 줄 때 그 행동을 부적응적 행동이라고 하여 정상과 구분하는 것
⑤ 전문적 준거 : 심리학적 평가나 정신의학적 진단방법에 의해서 이상을 판단하는 것
2) 청소년들의 문제행동과 지도
① 학업 : 공부문제, 성적문제, 진로문제
② 사회적 행동 즉 대인관계의 문제 : 친구관계, 가족관계, 교사와의 관계, 이성관계
③ 정서및 성격과 관련된 행동상의 문제 : 폭력, 약물남용, 흡연, 음주, 도벽, 거짓말
2. 부적응 행동(심리)의 원인과 지도
1) 학업에 관련 부적응 행동의 정도에 따른 분류
- 학업부진 (Under achievement) : 학업성취 수준이 학생이 지닌 잠재적인 능력에 미치지 못하고 현격하게 뒤떨어진 상태
- 학업지진 (slow learner) : 지적능력의 저하로 인하여 학업성취가 떨어지는것
- 학습장애 (Learning Disability) : 정상적인 지능지수를 보이고 정서적 사회, 환경적인 문제가 없는데 학업성취도가 떨어지는 경우 기초학습기능 능력의 손상을 보임
- 학업저성취 (Low achievement ) : 학업부진과 자주 중복하여 쓰이는 개념, 일반적으로 성취수준을 집단별로 구분할 때 하위집단에 속함
2) 학업부진의 요인 : 대인관계, 선행학습결손, 비효율적 공부 방법등
3) 청소년 비행문제 : 사회화 과정에서 겪는 스트레스에 대한 부작용
- 교육목적 - 사회화 : 아이들은 사회로부터 이전과는 다른 새로운 기대를 받고 세운 행동양식을 습득해야 하는 스트레스에 직면한다.
청소년 상담
- 가출 : 청소년들이 못된 마음을 먹고 나쁜 행동을 하기 위해 집을 나가는 것
- 출가 : 숭고한 목적을 가슴에 품고 거룩한 수행의 과정에 돌입하기 위해 집을 나가는 것
- 레빈의 장 이론 : 인간의 행동은 심성과 환경간의 상호작용의 산물 (B = F(P X E))
4) 지도자의 태도
- 치료적 변화를 위하여 필요한 치료자의 태도를 중시
① 불안전한 한 인간으로 수용, 존중
② 아이들의 관점에서 공감적 이해 (empathic understanding)
③ 안과 밖이 일치(congruence) 하는 태도
- 출처 : 방송통신대학 방송강의 (교육심리학)
'유아교육'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교육심리 - 비네검사, 스텐포드 비네검사, 웩슬러 지능검사 와 같은 평가도구 (0) | 2020.10.02 |
---|---|
교육심리 - 평가의 종류와 타당도, 신뢰도, 객관도로 평가되는 평가도구의 양호도 (0) | 2020.10.02 |
처음으로 스트레스라는 말을 사용한 심리학자 샐리가 말하는 스트레스의 정의와 교육심리에서의 스트레스의 의미와 측정및 관리 (0) | 2020.10.02 |
교육심리에서 배우는 글레이저 수업이론 및 인지주의 인본주의등 다양한 수업 이론 (0) | 2020.10.02 |
교육심리에서 이야기하는 인지주의 학습이론 (0) | 2020.10.0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