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 - 평가의 종류와 타당도, 신뢰도, 객관도로 평가되는 평가도구의 양호도
1. 평가의 역할과 기능
1) 평가(evaluation)의 의미
- 가치를 따져 값을 매긴다, 어떤 사람이나 사물 혹은 방법이나 절차등의 옳고 그름이나 좋고 나쁨을 평가
- 교육평가 : 교육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교육의 한 수단적 활동. 교육을 위해서 평가하는 것이지 평가하기 위해서 교육하는 것이 아님
* 처방적 기능 : 학생의 소질과 특성을 파악하여 그들의 학업과 일상생활의 개선을 지도하고 조언하기 위한 목적으로 평가하는 것.
* 선발적 기능 : 학생의 소질과 특성을 파악하여 선발, 분류, 배치하기 위한 목적으로 평가하는 것 (예 - 대학입학)
2) 평가의 기능
(1) 본질적 기능
① 진단적 기능 : 진단이란 의사가 치료활동을 하기전에 병의 상태를 사전에 파악하는 활동을 의미
교육활동을 수행하기 전에 학생의 상태 (선행지식이나 기능, 학습동기) 를 진단 -> 진단평가
② 형성적 기능 : 활동이 진행되고 있는 과정에서 중간점검을 하는 것
교육활동이 진행되고 있는 중간에 성과와 진행과정을 점검 -> 형성평가
③ 총괄적 기능 : 어떤 활동이 종료되고 그 활동의 성과에 대한 최종적인 결론을 도출하는 것 -> 총괄평가
(2) 파생적 기능
- 전략적 기능 : 어떤 특정 목적을 위해 치루는 시험 (예 - 대학의 논술고사 : 뛰어난 아이들을 추리기 위한 시험)
2. 평가의 종류
1) 본질적인 기능에 따른 평가 - 진단평가, 형성평가, 총괄평가
2) 수준에 따른 평가 - 학급수준 평가, 학교수준평가, 지자체수준평가, 전국수준평가
3) 평가 목적에 따른 평가 :
- 상대평가 : 개인의 위치를 타인과의 비교에 의해 상대적으로 판단하는 평가
- 절대평가 : 교육목표를 어느정도 달성했는지를 평가
|
상대평가 |
절대평가 |
평가 방법 |
타인과 비교한 개인의 위치로, 상대적인 개인의 위치 파악 가능 |
목표가 되는 기준의 설정하고 개개인이 그 목표를 어느정도 달성했는지 측정하는 방법 |
목적 |
분류하고 서열화, 정치, 선발의 목적을 지님 |
교육목표를 어느정도 달생했는지를 측정하기 위함 |
단점 |
무엇을 얼마나 잘하는지에 대해서는 알려주지 않음 |
성취도 기준을 누가 어떻게 설정하느냐에 따라 준거가 달라질 수 있는데, 성취도 기준을 설정하기위한 논리적, 경험적 근거가 빈약 |
4) 도구의 속성에 따른 평가 : 채점자의 주관이 개입되느냐, 배제되느냐에 따라 주관식 평가와 객관식 평가
주관식 |
객관식 |
채점자의 주관에 따라 채점결과나 점수가 다르게 나올 가능성이 높은 평가, 논문형 평가, 기술형 평가라고 불림 |
선다형 평가(사지선다형, 오지선다형), 진위형(O,X), 결합형(서로 맞는것 혹은 관련 있는 것끼리 줄) |
신뢰도 ↓ 고등정신 능력 측정 ↑ |
신뢰도 ↑ 고등정신능력 측정 ↓ |
3. 평가도구의 양호도
1) 타당도 (validity) - 측정하려고 의도하는 것을 어느정도로 충실하게 측정하고 있느냐의 정도
* 내용타당도 : 내용을 얼마나 제대로 평가하고 있는가를 가리키는 것, 전문가들에게 물어볼 수 있다는 점에서 안면타당도 (Face validity)라고 불림
* 예언타당도 - 현재의 측정을 근거로 미래의 어떤 것을 예언하는 정도 (예 - 수능성적과 대학학업성취의 밀접한 관계)
* 공인(共因) 타당도(concurrent validity) - 현재 측정하고 있는 점수가 다른 평가에서 현재 얻은 점수와 얼마나 상관관계가 있느냐 하는 정도
* 구인(構因) 타당도 (construck validity) - 조작적으로 정의하지 않은 어떤 특성이나 성질을 측정했을 때 평가가 과학적 이론에 비추어 보아 어느정도나 의미있게 측정하고 있는가를 가리키는 개념
2) 신뢰도 (reliability) - 얼마나 정확하게, 얼마나 오차없이 측정하고 있느냐의 개념
* 검사 - 재검사 신뢰도 : 일정기간의 시간 간격을 두고 동일한 검사를 두번 실시하여 상관계수를 낸 것
* 반분 신뢰도 : 검사 - 재검사 신뢰도를 산출할 때 발생할 수 있는 친숙도에 의한 영향을 줄이기 위하여 한 검사를 반으로 쪼개어 별개의 두 검사로 보고 상관관계를 구하는 것.
* 동형검사 신뢰도 : 동형검사를 제작하여 각 검사점수의 상관계수를 구한 것.
* 문항 내적 합치도 : 한 검사 내에 있는 문항 하나하나를 각각 독립된 별개의 검사로 간주하여 문항 내 득점의 일관성을 상관계수로 표시한 것.
3) 객관도 : 채점자의 변덕에 의해 결정되는 신뢰도
① 평가자간 객관도 : 여러사람의 채점 및 평가가 일치하는 정도
② 평가자내 객관도 : 시간적 간격이나 상황의 차이에 따라 같은 대상에 대해 다른 평겨결과를 나타내는 것.
-출처 : 방송통신대학 방송강의 (교육심리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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