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유아음악교육의 중요성과 역할
* 유아기 :
1) 음악교육에서 가장 중요한 시기
2) 음악성발달의 최적시기
* 마빈 그린버그 (Marvin Greenberg, 음악교육학자)
- 음악과 유아의 생활은 밀접하다
- 음악 = 유아
* 음악교육
- 음악은 언어처럼 유아자신의 생각과 느낌, 그리고 감정과 정서를 표현하는 도구적 역할을 하기에 중요하다.
* 세계 음악교육의 흐름
1) 음악의 개념에 대한 이해와 음악의 심미적 체험 강조
2) 다양한 음악영역의 통합적 접근방법을 통한 음악적 체험및 창의성 발달 강조
3) 음악문화 유산을 중요시하면서 전통음악교육 강조
2. 유아음악교육의 목표와 영역
* 유아음악교육의 목표
1) 음악을 위한 교육목표
2) 음악을 통한 교육목표
* 음악을 위한 교육의 구체적인 목표
1) 유아의 음악적 개념 발달
2) 유아의 음악적 능력 발달
* 시계들의 음악회 >> 활동사례
1) 음악적 개념 발달 : 리듬, 음색등
2) 음악적 능력발달 : 노래부르기, 악기연주등
* 음악을 통한 교육의 구체적인 목표
1) 유아의 언어능력 발달
- 노래부르기와 듣기를 통해 단어와 소리의 형태, 문장구성등을 배우면서 어휘력 향상
- 찬트와 동화, 사회극놀이, 목소리와 환경소리를 변별하는 활동을 통해서도 발달
2) 유아의 인지능력향상
- 음의 같고 다름을 구별할 수 있는 변별력
- 정확한 음을 찾아내는 인식력
- 음의 개념에 따라 분류할 수 있는 분류능력
- 음을 차례로 나열할 수 있는 서열능력
- 음을 기억하고 재생할 수 있는 기억과 재생능력
3) 유아의 정서와 사회성 발달
4) 유아의 창의력과 표현력의 신장
* 음악 놀이터 >> 활동 사례
- 다양한 놀이기구를 음악(연주, 노래부르기)으로 표현
5) 유아의 신체와 동작능력의 발달 -협응력과 소근육 발달
6) 유아의 긍정적인 자아개념의 형성
< 유아음악교육의 목표>
* 유아음악교육의 최종 목표 : 유아를 인간다운 전인, the whole child로 키워가는 것.
<유아음악교육의 영역>
음악듣기, 노래부르기, 악기연주하기, 음률동작과 신체표현하기, 음악창작하기
( 연령별 유아 음악의 발달 단계)
3. 유아음악교육의 내용선정의 원리
* 유아음악교육의 소재 : 목소리, 악기소리, 환경소리, 전자소리, 다른 나라 음악등 다양
* 유아음악교육의 내용선정 원리
1) 발달적합성의 원리
2) 생활중심의 원리 (동심원의 원리)
3) 학습계열화의 원리 (나선형의 원리)
4) 다양성과 통합성의 원리 (균형과 조화의 원리)
4. 유아음악교육의 교수-학습원리
1) 놀이학습의 원리
* 칙칙폭폭 >> 활동사례
- 놀이학습 원리 잘 적용
- 언어/신체리듬/악기리듬 놀이
2) 개별화의 원리
- 유아의 연령과 발달 수준에 따른 개인차 고려
3) 탐구학습의 원리
- 유아가 능동적으로 음악활동에 참여하고 스스로 탐색하도록 유도
4) 다감각 * 다상징적 표현활동의 원리
- 여러감각을 동원, 모든 원리를 함께 구성
* 피터와 늑대 >> 활동사례
- 등장인물에 따라 음악을 적절하게 조화
- 다감각* 다상징적 표현활동
- 출처 : 방송통신대학 '유아음악교육' 방송강의
'유아교육' 카테고리의 다른 글
유아의 음악개념 발달 (0) | 2020.11.17 |
---|---|
유아의 음악능력 발달 (방송통신대학 유아교육강의) (0) | 2020.11.17 |
교육심리 - 비네검사, 스텐포드 비네검사, 웩슬러 지능검사 와 같은 평가도구 (0) | 2020.10.02 |
교육심리 - 평가의 종류와 타당도, 신뢰도, 객관도로 평가되는 평가도구의 양호도 (0) | 2020.10.02 |
교육심리에서의 부적응 행동의 의미와 심리학자 에릭 에릭슨과 칼 로저스의 심리지도 (0) | 2020.10.0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