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분석이론
- 인간 무의식의 존재와 영향력을 가정하며 인간의 욕구와 감정등의 내면 세계를 설명
- 프로이트 (S. Freud, 1856 ~ 1939) : 심리정석 발달이론, 성적 에너지인 리비도(Libido)의 이동에 따른 5단계의 심리성적 발달단계 제시
- 에릭슨 (E.H.Erikson, 1902 ~ 1994) : 프로이트의 발달단계를 8단계로 확대, 리비도 보다는 사회문화적 영향에 의한 발달에 초점을 두고 이론을 발전시킴
프로이트
- 체코슬로바키아 모라비아 출신 / 유대인 가정 / 오스트리아 빈에서 성장
- 심리적 장애가 신체적 형태로 나타나는 히스테리아(hysteria) 연구 / 브루어 (j. Breuer) 연구실에서 최면요법 연구
- 자유연상 (free association) : 편안한 상태에서 자유롭게 떠오르는 것을 말하는 방법
- 1897년 어린 시절의 기억과 자신의 꿈을 토대로 자기분석 시작, 오이디푸스 콤플렉스 등 정신분석 기초 정립
- 1900년 '꿈의 해석' 발간 / 1939년 83세의 나이로 런던에서 사망
- 프로이트의 핵심 주장 : 성격의 구조, 방어기제, 심리성적 발달단계
1) 성격의 구조
- 의식 (Consciousness) : 물 밖에 떠올라 있는 빙산의 작은 부분 / 주의를 기울이면 알아차릴 수 있음
- 전의식 (Preconsciousness) : 물 밖으로 떠올랐다 잠겼다 하는 부분 / 과거의 경험 등
- 무의식 (Unconsciousness) : 빙산의 거대한 부분 / 인간의 충동이나 본능 / 대체로 의식 못함
- 원초아 (id) : 무의식에 존재 / 영유아가 자신의 욕구 충족을 위해 떼를 쓰는 경우 / 쾌락 추구
- 자아(ego) : 대부분이 의식에 존재/ 전의식의 일부에도 존재 / 원초아의 욕구와 초자아의 억압을 적절히 중재하여 균형을 이루는 역할
- 초자아 (superego) : 무의식에 존재 / 양심(conscience) (자신의 잘못된 행동에 대한 처벌과 비난 의 경험으로 인해 생기는 죄책감) 와 자아이상(ego-ideal) (자신의 잘한 행동에 대한 칭찬과 보상의 경험으로부터 생기는 자부심) 로 구성 / 내면화된 양심과 자아이상은 유아의 행동을 감독, 규제, 초자아는 기능 총괄
원초아 (id) | - 식욕, 성욕, 공격욕 등 선천적으로 가지고 태어나는 본능적 충동 및 욕구 - 충동이나 욕구를 즉각적으로 만족, 고통 회피, 쾌락 추구 (쾌락원리) 에 의해 작동 - 원초아의 쾌락 추구 과정 반사로 자극에 반응 → 환상등의 1차 사고과정을 통해 현실적으로 충족 불가한 욕구 충족 |
자아(ego) | - 현실상황을 고려해 이성적인 방법으로 욕구를 충족시키려는 성격의 합리적 부분 - 원초아의 욕구 조절, 의식적 사고과정을 통해 판단하여 현실원리에 따라 해소하려 노력 - 2차 사고과정 |
초자아(superego) | - 부모를 비롯한 주변 사람에 의해 형성된 도덕적 윤리적 가치가 내면화된 것 - 개인의 행동을 바람직한 방향으로 이끄는 역할 - 3~4 세경에 이르러 발달 |
2) 방어기제
- 불안 : 자아가 조절역할을 제대로 하지 못할때 나타나는 갈등 → 방어기재 작동
방어기제 | 설명 | 관련된 예 |
합리화 (rationalization) |
진정한 이유나 동기를 감추고 다른 이유를 제시 | 여우와 신포도 |
억압 (repression) |
용납할 수 없는 충동에 대한 무의식적 거부 | 친구에게 생일초대 못받은 경우, 자신이 그 친구를 싫어한다고 생각하는 것 |
전이 (displacement) |
어떤 대상에 대한 에너지를 전혀 다른 대상으로 옮겨 충족 | 엄마한테 혼난 걸 인형에게 화풀이 |
동일시 (identification) |
자신보다 우월하다 생각하는 태도, 신념, 가치 등을 자신의 성격에 흡수 | 좋아하는 사람의 생각, 사고, 가치, 태도, 행동을 따라함 |
반동형성 (reaction formation) |
용납되지 않는 충동이 상반되는 행동과 태도로 나타남 | 공격성 높은 아이가 역할놀이에서 경찰을 하려고 함. |
투사 (projection) |
인정하고 싶지 않은 내부의 충동을 다른 사람 탓으로 돌림 | 자신의 잘못을 다른사람이나 사물 탓으로 돌림 |
부정 (denial) |
외부현실, 내면의 욕구를 왜곡, 현실 부정하는 가장 원초적인 방어기재 | 엄마에게 혼나면 엄마가 자신을 싫어한다고 생각함 |
승화 (sublimation) |
사회적으로 바람직한 행동으로 발전된 형태 | 물에 빠진 경험을 수영으로 극복해 수영선수가 됨 |
퇴행 (regression) |
새로운 문제에 봉착해 이전 발달단계의 행동을 하는 것 | 동생이 태어나자, 아기처럼 행동함 |
3) 심리성적 발달단계
구강기 (출생 ~ 1세) |
- 리비도가 구강 부근에 집중되는 시기 - 부족 혹은 과잉 시 구강기 고착현상이 나타남 - 손가락 빨기, 손톱 물어뜯기, 과도 흡연, 과음, 과식, 수다 |
항문기 (2 ~ 3세) |
- 리비도가 항문주위로 이동 - 배설물의 보유 및 배설이 가능, 자율적 항문활동으로 쾌감을 느낌 - 생후 처음으로 본능적 욕구에 대한 통제를 받게되는 시기 - 욕구 지연 방법 습득, 적절한 보유와 배설에 대한 사회적 승인 경험 - 항문기 고착 성격 특성 : a. 엄격한 배변훈련 : 고집이 세고 질서에 강박적 지나치게 청결한 항문기 강벅적 성향 b. 관대한 배변훈련 : 적개심, 파괴적이고 불결한 성격 |
남근기 (4 ~ 5세) |
- 리비도가 성기부분으로 이동 - 남아 : 오이디푸스 콤플렉스 (아버지와 동일시, 거세불안) / 여아 : 엘렉트라 콤플렉스 경험 (어머니와 동일시, 남근선망) - 남근기 고착현상 a. 남성 : 경솔하고, 항상 자신의 남자다움을 표출, 과시적이고 야심적인 성격 b. 여성 : 경박하고 성적으로 문란한 성격 |
잠복기 (6~ 12세) |
- 외형상 평온한 상태 유지 - 사회적 기술 습득, 학업활동에 주력 /공격적, 성적 욕구 잠재움 / 지적 활동이나 스포츠등 사회적 활동 몰입 - 이성보다는 동성간의 관계를 선호하는 경향 - 잠복기 고착 현상 : 성인이 되어서 이성과 안정된 관계 맺기에 실패, 소극적이거나 공격적인 태도를 취함 |
성기기 (13~19세) |
- 성적 에너지가 사춘기 이후 무의식에서 의식으로 나타나는 시기 - 이성으로부터 성적 쾌감을 얻는 이성애착적 경향을 보임 - 신체적, 생리적 성숙으로 인한 성적 충동을 현실에 맞게 조정하는 능력을 갖추게 됨 - 발달적 성취를 잘한 경우 : 협동적이고 이타적인 성숙한 특성 - 발달적 성취를 못한 경우 : 성적 에너지 처리에 미숙하며 권위에 적대적이거나 비행행동 |
4) 프로이트 이론의 평가
- 유아의 성적 욕구를 지나치게 강조 / 성욕에 대한 가정과 설명은 타당성 인정을 못받음
- 인간을 수동적이고 소극적인 존재로 봄 / 인간 발달이 성욕에 의해 지배 / 생애 초 경험이 인간 발달에 큰 영향
- 리비도, 오이디푸스 콤플렉스, 고착, 남근선망 등 과학적 검증 불가능 , 실체 조사나 측정 어려움
- 가설과 개념들은 신경증 환자로부터 얻은 자료로 정상인이나 유아의 발달을 설명하는데 무리가 있음
에릭슨
- 독일 프랑크푸르트에서 태어남 / 25세에 프로이트의 딸 안나 프로이트와 같이 아동정신분석 연구
1) 심리사회적 발달단계
- 타인과의 사회적 관계에 초점 / 8단계의 심리 사회적 발달단계를 제시
(1) 기본적 신뢰감 대 불신감 (출생 ~ 1세 )
- 프로이트 발달단계 중 구강기에 해당
- 기본적 신뢰감을 형성한 영아는 긍정적인 자아개념 형성, 타인과의 관계도 신뢰감을 바탕으로 맺을 수 있다.
(2) 자율성 대 수치심 (2~3세)
- 프로이트 발달단계 중 항문기에 해당
- 언어발달이 급격히 이루어짐
- 자율성 발달 / 주변 성인으로부터 사회적으로 기대되는 행동 훈련
- 자율성 발현에 과도한 제재를 받으면 수치심이 발달
(3) 주도성 대 죄책감 (4~5세)
- 프로이트 발달 단계 중 남근기에 해당
- 목표나 계획을 스스로 세우고 그것을 성취하려 함
- 계획 실패나 부모에게 제지 당할 경우 유아는 죄책감을 갖게 되며 소극적 성격, 위축된 모습을 보임
(4) 근면성 대 열등감 (6~12세)
- 프로이트 발달 단계 중 잠복기에 해당
- 아동은 읽기, 쓰기, 셈하기 등 새로운 지식과 기술 습득 , 또래와의 사회적 관계 경험
- 자아성장의 결정적인 시기로 봄
(5) 정체감 대 정체감 혼미 (13~19세)
- 프로이트 발달 단계 중 성기기에 해당
- 자아정체감을 형성, 자신의 존재, 위치, 능력, 역할, 책임 등을 분명하게 인식
(6) 친밀감 대 고립감 (20세 ~ 성인기)
- 자기자신에 대한 관심에서 벗어나 사회적 존재로서 직업, 배우자등 다양한 사회적 관계를 맺게됨
- 다른 사람들과 친밀한 관계를 맺음
(7) 생산성 대 침체감 (중년기)
- 다양한 성취를 이루어내는 시기
- 가정에서는 자녀 출산, 양육, 사회적으로 직업적 성취
(8) 통합감 대 절망감 (노년기)
- 신체적으로 노쇠, 직업에서 은퇴, 배우자나 친구의 사망을 경험
- 자아통합 : 자신의 삶을 그대로 인정, 수용, 인생에 대한 통찰과 다가올 죽음까지도 수용할 수 있는 상태
2) 에릭슨 이론의 평가
- 정상 성인을 대상으로 자료 수집하였기 때문에 사회적 관계 안에서 형성하는 발달과정을 잘 설명
- 인생의 초기 경험 중시, 인간을 수동적 존재로 간주한다는 점에서 비판을 받음
- 이론에서 제시되는 개념들이 모호하고 근거제시가 부족, 과학적으로 검증이 어려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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