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아교육

사회 문화적 인지발달 이론 = 비고츠키

by Brilliant Kids 2022. 4. 20.
반응형

비고츠키 

비고츠키 (출처: 위키백과)

- 러시아 유대인가정에서 태어남 

- 샤니아프스키 시민대학에서 문화, 철학, 심리학, 예술등을 공부 / 영유아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문화적 요인에 대해 연구 

- 지병인 결핵으로 1934년 사망 (38세) 

- 대표저서 : 사고와 언어 1934년 출간 

- 영유아발달에서 사회, 문화, 역사적 맥락을 강조 ==> 사회 문화적 인지발달이론 

1) 주요개념 

-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통한 능동적 지식 구성 강조 

- 사회적 차원에서 유아와 환경의 상호작용을 강조 

- 인지적 발달이 앞선 유능한 또래 혹은 교사와의 상호작용이 중시, 사회의 문화와 역사가 유아의 인지발달에 미치는 영향력 강조 

- 근접발달영역, 비계설정, 언어와 인지발달등이 주요개념 

(1) 근접발달영역 (Zone of proximal development, ZPD) 

- 유능한 또래나 성인의 도움을 받아 문제해결이 가능한 인지발달영역을 말함

- 유아가 독립적으로 수행 가능한 실제적 발달수준과 주변인의 도움으로 성취할 수 있는 잠재적 발달 수준 사이의 차이 

- 유아의 인지발달 촉진을 위해 근접 발달영역의 경험을 많이 제공하는 것이 중요

 

비고츠키의 근접 발달영역 (출처: 위키백과)

(2) 비계설정 (Scaffolding) 

- 유능한 또래나 성인이 유아가 문제를 해결하는데 도움을 제공하는 것을 의미/ 유아가 스스로 문제해결시 비계 제거

- 성인이나 교사는 유아가 가진 학습능력등을 정확히 파악하고 개별 유아에게 적절한 비계 설정

- 주도성과 자율성을 기르도록 지원

(2) 언어와 인지발달 

- 유아의 인지발달에 있어 언어의 역할과 중요성을 강조 / 언어는 사고의 도구로서 사고의 발달에 기여  

- 언어는 유아의 인지적 세계와 특정한 사회문화적 세계를 매개하는 도구

- 혼잣말 : 문제해결의 방향을 안내하는 과정이라고 봄 / 자기 통제, 자기 조절의 역량 강화에 기여 

- 2) 비고츠키 이론의 평가 

- 사회문화적 맥락과 환경의 중요성을 강조하여 새로운 학문적 관점을 제시하였다는 점에서 큰 의의

- 사회를 통해 전달받는 문화, 가치, 신념등의 중요성에 주목 

- 근접발달영역과 비계설정의 개념 제시 / 유아와 환경의 상호작용 및 성인의 역할의 중요성에 주목

- 인지발달에서 근접발달영역 내에서 도움을 주는 성인의 역할과 비계설정의 중요성을 제시

- 유아의 인지발달의 개인차 / 다른 문화속에 속해있는 유아들 간의 인지발달 차이에도 관심 

비판 >>

- 인간의 인지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생물학적 요인을 간과 / 성숙에 의한 학습 준비도 등의 개념은 언급하였으나, 생물학적 요인 

- 과학적 검증이 어려운 모호성을 지님 / 근접발달영역이 측정된다 해도 유아학습능력 판단 불가 

- 구체적 정보를 구할 수 없다는 한계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