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전통적인 관점
- 우리나라는 태어나면 1세로 성장 : 태아기 중시하는 경향
- 유아를 수동적인 존재로 봄 : 장유유서의 질서 수행등의 유교적 전통사회
- 성별과 신분에 따른 사회적 역할 차이 : 여성, 남성, 문인 중인 상인등의 신분에 적합한 기술 습득 중시
현대적 관점
- 1920년대 이후부터 유아 존중하는 유아관이 나타남
- 1989년 UN - 놀이 권리 보장 명시 "아동권리협약(Convention on the Rights of the child) 발표, 우리나라포함 196개국이 이를 실천
- 유아를 성인과 동등하다고 생각, 유아가 누려야 할 권리 종중
- 유아는 주변환경과 적극적으로 상호작용하는 과정에서 능동적으로 발달을 이루는 존재
- 유아의 독특한 사고특성과 발달특성을 확인하기 위해 노력
- 성별이나 사회계층의 차이와 상관없이 유아가 가진 존재적 가치와 성장잠재력을 인정하고 발달적 개인차 존중
728x90
반응형
'유아교육'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인지발달 이론 = 피아제 (0) | 2022.04.19 |
---|---|
정신분석이론 (0) | 2022.04.18 |
유아발달의 철학 및 역사적 관점 (0) | 2022.04.01 |
발달 연구 방법 (0) | 2022.03.29 |
유아발달의 이해 (0) | 2022.03.2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