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발달의 철학 및 역사적 관점

2022. 4. 1. 12:16유아교육

반응형

서양의 유아관

고대및 중세

1. 고대 

- 아동은 잠재적 노동력을 가진 존재 또는 대를 잇기 위한 존재 

- 가정과 사회의 부산물 일뿐 관심을 가지고 보호해야 할 대상이 아님 

* 플라톤 *

   - 건강한 성인으로의 성장을 위해 유아기가 중요하다고 인식
   - 인간발달의 세가지 요소로 욕망, 정신, 신성을 제시.

   -인간이 성장함에 따라 내적요소가 낮은 수준에서 높은 수준으로 변화하는 것을 발달이라고 함. 

   - 출생시부터 6세까지 : 관찰과 동화, 신화중심의 교육이 중요

   - 놀이, 스포츠, 음악 등을 통해 자연스럽게 학습이 이루어지고, 또래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사회성을 기름

   - 덕 (Arte) : 인간의 모든 능력이 이상적으로 발휘되어 완성되는 것, 국가를 통해 실현 

   - 유아교육을 그 자체의 목적보다는 국가발전을 위한 수단으로 봄 

* 아리스토 텔레스 * 

   - 정신과 육체가 연결되어있다고 주장 

   - 인간의 발달단계 : 유년기 (출생 ~ 7세), 소년기 (7세 ~ 14세), 청년기 (15~21세) 의 세단계로 구분 

   - 출생 ~ 5세 : 신체적 성장과 발달이 이루어지는 시기로 병에 걸리지 않도록 위생에 주의, 놀이를 통한 운동 강조, 강제적 학습이나 노동은 유아의 성장에 악영향을 줄수 있음, 좋은 습관 형성을 도울 것 강조 

   - 소년기 : 바람직한 습관의 형성과 정서적 안정을 위한 교육이 필요 

   - 청년기 : 건전한 시민으로의 성장을 위한 이성 강화 교육이 필요함을 강조 

2. 중세 (5세기 ~ 15세기) 

- 유아를 성인의 축소판으로 여김 (전성설(preformationism))

- 2세정도부터 일을 시킴 

- 종교적 영향으로 형성 : 신생아를 원죄를 지닌 악한 존재로 여김, 유아에게 특별한 관용이나 보살핌은 제공되지 않음 

중세기의 유아 (출처: 방송통신대 교재 유아발달)

르네상스 및 17~18세기 

1. 르네상스 (14~16세기)

- 인간의 존엄성과 자유를 강조하는 철학확산 → 인간과 유아에 대한 관심으로 이어짐 

- 유아를 바라보는 관점 

  a. 유아가 선천적으로 선함과 순수함을 타고 태어난다는 성선설적 입장 

  b. 유아가 사악한 본성을 타고 태어난다는 성악설적 입장 

  c. 청교도 성직자들 : 원죄를 가지고 태어난 유아는 신앙을 통해 이를 극복할 수 있다고 봄. 부모의 교육을 통해 이성적 사고와 도덕적 행동을 훈련해야 한다고 주장 

2. 17~18세기 

- 계몽주의 운동으로 상식, 과학, 경험, 평등한 권리, 교육등을 지향

- 이성으로 인간과 세계의 보편법칙이나 원리 발견

- 인간의 존엄성 강조, 유아도 역시 관심과 존중을 받아야 하는 존재로 인식 

- 유아를 원죄를 가진 교회가 필요한 존재에서 그 자체로 건강한 성장 잠재력을 가진 존재로 보고, 성인과는 다른 개체로 인식하게 됨. 

* 로크 (J.Locke) * 

   - 17세기 영국의 경험주의 철학자,

   - 백지설 주장

   - 경험주의적 유아관을 중심으로 양육및 교육환경의 중요성 강조,

   - 가정에서의 조기교육 중시, 보상은 인정 승인과 같은 심리적 보상이 적절하다고 봄 

   - 전인적 인간과 체, 덕,지를 강조하는 삼육론을 제시

   - 인간오성론 (1689) 지속적 훈련과 반봅연습을 통해 인간의 능력이 발휘 

   - 행동주의 이론에 영향을 주고, 이론적 토대가 됨 

* 루소 (J.J.Rousseau) * 

   - 18세기 프랑스 철학자 루소는 유아기에 대한 현대적 개념을 제시한 인물 

   - 성인의 감독을 최소한으로 하고, 유아가 자연스럽게 잠재력을 발현하며 성장할 수 있게 지원하는 것이 중요

   - 자연주의 교육방법 - 페스탈로치(J.H.Pestalozzi), 프뢰벨(F.Frobel), 듀이(J. Dewey)의 사상에 영향을 끼침 

19 ~ 20세기 및 21세기 

19~20 세기 

- 다윈 (C.R.Darwin), 홀 (D.G.Hall), 게젤 (A.L.Gesell), 비네(A. Binet) : 발달에 대한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연구를 시작

* 다윈 (C.R.Darwin) * 

   - 종의 기원 - 적자생존의 원리를 담은 진화론 발표 

   - 종의 유기체적 특성이 가진 환경적응적 가치에 대해 주장 

   - 유아전기 (Baby Biography) 작성 - 영아행동의 발달적 본질 및 체계적인 자료수집의 선구자로 평가 

 * 홀(D.G.Hall) * (미국)

   - 미국 최초로 유아에 대한 체계적인 연구 시작 

   - 유아를 대상으로 하는 연구방법을 개발 

   - 유아마음의 내용 (The contents of children's minds) 연구 - 유아집단의 특성을 비교  - 양적연구 접근토대

   - 과학적 객관적 연구방법 - 유아발달 연구방법론의 발전에 중요한 기여를 함 

* 게젤 (A.L.Gesell) * (미국)

   - 발달은 성숙희 기제를 통해 이루어진다고 주장 

   - 유아의 운동능력, 사회적 행동, 정서및 성격 발달등에 대한 규준(norm) 제시 

   - 규준적 접근 : 부모에게 연령에 맞는 발달 평균과 유아발달의 지침을 제공 

* 비네 (A. Binet) *  (프랑스)

   - 동료인 시몽(Simon)과 함께 다른 측면에서의 규준접근 시도 - 지능검사

20세기 중빈 이후 다양한 이론 등장 

1. 정신분석적 발달이론 

* 프로이트 (S.Freud) * 정신분석적 발달이론 

   - 인간의 무의식적 힘의 작용에 대해 연구 

   - 정신분석적 접근을 통한 성격 발달단계 제시 

   - 영유아기 경험의 중요성 강조 

* 에릭슨 (E. H. Erikson) * 정신분석적 발달이론

   - 문화적 환경의 중요성을 강조 

- 정신분석적 발달이론 : 인간의 발달에 새로운 관점을 제시했으나, 검증이 불가능하고 비과학적이라는 한계 

2. 행동주의 

* 파블로브 (I.P. Pavlov) * 행동주의

    - 객관적인 관찰이 가능한 행동만을 연구대상으로 삼음 

   - 동물의 행동과 학습의 양상을 관찰함으로써 고전적 조건형성의 개념 구축 

* 왓슨 (J.B.Watson) * 행동주의

   - 고전적 조건형성을 인간의 행동이나 반응에 적용 

*스키너 (B.F. Skinner) * 행동주의 

   - 특정행동의 발생 가능성을 높이거나 낮추는 보상과 처벌의 영할을 확인 - 조작적 조건형성을 개념화 

* 반두라 (A. Bandura) * 행동주의이론을 사회학습이론으로 발전 

   - 타인의 행동을 관찰함으로써 직접적 강화나 처벌을 경험하지 않곡도 학습이 일어날 수 있다고 주장 

* 로렌츠 (K. Lorenz) * 행동주의

   - 어린 동물들을 관찰함으로써 이들이 가지고 태어나는 본능적 기제와 이것이 발현되는 결정적 시기확인 

* 보울비 (J. Bowlby) * 행동주의

   - 동물행동학적 관점을 인간의 발달에 적용 - 유아기의 애착의 기제에 대해 연구하고 설명 

   - 인간에게도 특정 행동이 더 잘 발현되는 발달의 민감기가 존재한다고 주장 

3. 구성주의 : 행동주의 이론에 반기, 유아내부의 자발적 힘에 의해서도 학습이 일어남을 주장 

* 피아제 (J. Piaget) * 

   - 유아의 자발적 주변탐색, 조작을 통해 능동적으로 지식을 구성 

   - 인간의 인지발달을 네 단계로 제시 

* 비고츠키 (L.S. Vygotsky) * 

   - 유아가 능동적으로 지식을 구성 

   - 인지발달에서의 사회문화적 환경의 중요성을 특히 강조 

21세기 

* 브론펜브레너(U. Bronfenbrenner) * 

   - 생태체계이론을 통해 유아를 둘러싼 체계적인 다층구조의 모형 제시 

   - 유아가 다층구조의 환경과 끊임없이 상호작용하고 서로 영향을 주고 받으며 전 생애적 발달을 이루어간다고 주장 

* 로저스 (C. Rogers) * 

   - 유아기의 의미있는 타인과의 경험이 개인의 자각에 영향 

   - 내담자 중심의 인본주의 상담이론을 제시 

   - 유아의 독특성을 인정하는 양육방식에 영향을 미침

- 정보처리 기계와 측정장비의 발달로 태내발달연구, 유아의 뇌발달연구, 뇌발달과 관련한 인지발달 및 사회정서 발달 연구등이 활발히 진행 되고 있음. 

- 유아를 독특한 특성을가진 개별적인 존재로 인식

- 사회의 일원으로서 특별한 가치와 역할을 가진 존재로 유아의 바람직한 발달을 위한 환경에 관심

뇌발달 단계 (출처: 방통대 교재 유아발달)

 

<출처: 방송통신대학 유아교육교재> 

728x90
반응형

'유아교육'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정신분석이론  (0) 2022.04.18
우리나라의 유아관  (0) 2022.04.07
발달 연구 방법  (0) 2022.03.29
유아발달의 이해  (0) 2022.03.28
영어 동요 - Baby Bumblebee 악보 와 가사  (0) 2021.06.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