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의 유아관
고대및 중세
1. 고대
- 아동은 잠재적 노동력을 가진 존재 또는 대를 잇기 위한 존재
- 가정과 사회의 부산물 일뿐 관심을 가지고 보호해야 할 대상이 아님
* 플라톤 *
- 건강한 성인으로의 성장을 위해 유아기가 중요하다고 인식
- 인간발달의 세가지 요소로 욕망, 정신, 신성을 제시.
-인간이 성장함에 따라 내적요소가 낮은 수준에서 높은 수준으로 변화하는 것을 발달이라고 함.
- 출생시부터 6세까지 : 관찰과 동화, 신화중심의 교육이 중요
- 놀이, 스포츠, 음악 등을 통해 자연스럽게 학습이 이루어지고, 또래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사회성을 기름
- 덕 (Arte) : 인간의 모든 능력이 이상적으로 발휘되어 완성되는 것, 국가를 통해 실현
- 유아교육을 그 자체의 목적보다는 국가발전을 위한 수단으로 봄
* 아리스토 텔레스 *
- 정신과 육체가 연결되어있다고 주장
- 인간의 발달단계 : 유년기 (출생 ~ 7세), 소년기 (7세 ~ 14세), 청년기 (15~21세) 의 세단계로 구분
- 출생 ~ 5세 : 신체적 성장과 발달이 이루어지는 시기로 병에 걸리지 않도록 위생에 주의, 놀이를 통한 운동 강조, 강제적 학습이나 노동은 유아의 성장에 악영향을 줄수 있음, 좋은 습관 형성을 도울 것 강조
- 소년기 : 바람직한 습관의 형성과 정서적 안정을 위한 교육이 필요
- 청년기 : 건전한 시민으로의 성장을 위한 이성 강화 교육이 필요함을 강조
2. 중세 (5세기 ~ 15세기)
- 유아를 성인의 축소판으로 여김 (전성설(preformationism))
- 2세정도부터 일을 시킴
- 종교적 영향으로 형성 : 신생아를 원죄를 지닌 악한 존재로 여김, 유아에게 특별한 관용이나 보살핌은 제공되지 않음
르네상스 및 17~18세기
1. 르네상스 (14~16세기)
- 인간의 존엄성과 자유를 강조하는 철학확산 → 인간과 유아에 대한 관심으로 이어짐
- 유아를 바라보는 관점
a. 유아가 선천적으로 선함과 순수함을 타고 태어난다는 성선설적 입장
b. 유아가 사악한 본성을 타고 태어난다는 성악설적 입장
c. 청교도 성직자들 : 원죄를 가지고 태어난 유아는 신앙을 통해 이를 극복할 수 있다고 봄. 부모의 교육을 통해 이성적 사고와 도덕적 행동을 훈련해야 한다고 주장
2. 17~18세기
- 계몽주의 운동으로 상식, 과학, 경험, 평등한 권리, 교육등을 지향
- 이성으로 인간과 세계의 보편법칙이나 원리 발견
- 인간의 존엄성 강조, 유아도 역시 관심과 존중을 받아야 하는 존재로 인식
- 유아를 원죄를 가진 교회가 필요한 존재에서 그 자체로 건강한 성장 잠재력을 가진 존재로 보고, 성인과는 다른 개체로 인식하게 됨.
* 로크 (J.Locke) *
- 17세기 영국의 경험주의 철학자,
- 백지설 주장
- 경험주의적 유아관을 중심으로 양육및 교육환경의 중요성 강조,
- 가정에서의 조기교육 중시, 보상은 인정 승인과 같은 심리적 보상이 적절하다고 봄
- 전인적 인간과 체, 덕,지를 강조하는 삼육론을 제시
- 인간오성론 (1689) 지속적 훈련과 반봅연습을 통해 인간의 능력이 발휘
- 행동주의 이론에 영향을 주고, 이론적 토대가 됨
* 루소 (J.J.Rousseau) *
- 18세기 프랑스 철학자 루소는 유아기에 대한 현대적 개념을 제시한 인물
- 성인의 감독을 최소한으로 하고, 유아가 자연스럽게 잠재력을 발현하며 성장할 수 있게 지원하는 것이 중요
- 자연주의 교육방법 - 페스탈로치(J.H.Pestalozzi), 프뢰벨(F.Frobel), 듀이(J. Dewey)의 사상에 영향을 끼침
19 ~ 20세기 및 21세기
19~20 세기
- 다윈 (C.R.Darwin), 홀 (D.G.Hall), 게젤 (A.L.Gesell), 비네(A. Binet) : 발달에 대한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연구를 시작
* 다윈 (C.R.Darwin) *
- 종의 기원 - 적자생존의 원리를 담은 진화론 발표
- 종의 유기체적 특성이 가진 환경적응적 가치에 대해 주장
- 유아전기 (Baby Biography) 작성 - 영아행동의 발달적 본질 및 체계적인 자료수집의 선구자로 평가
* 홀(D.G.Hall) * (미국)
- 미국 최초로 유아에 대한 체계적인 연구 시작
- 유아를 대상으로 하는 연구방법을 개발
- 유아마음의 내용 (The contents of children's minds) 연구 - 유아집단의 특성을 비교 - 양적연구 접근토대
- 과학적 객관적 연구방법 - 유아발달 연구방법론의 발전에 중요한 기여를 함
* 게젤 (A.L.Gesell) * (미국)
- 발달은 성숙희 기제를 통해 이루어진다고 주장
- 유아의 운동능력, 사회적 행동, 정서및 성격 발달등에 대한 규준(norm) 제시
- 규준적 접근 : 부모에게 연령에 맞는 발달 평균과 유아발달의 지침을 제공
* 비네 (A. Binet) * (프랑스)
- 동료인 시몽(Simon)과 함께 다른 측면에서의 규준접근 시도 - 지능검사
20세기 중빈 이후 다양한 이론 등장
1. 정신분석적 발달이론
* 프로이트 (S.Freud) * 정신분석적 발달이론
- 인간의 무의식적 힘의 작용에 대해 연구
- 정신분석적 접근을 통한 성격 발달단계 제시
- 영유아기 경험의 중요성 강조
* 에릭슨 (E. H. Erikson) * 정신분석적 발달이론
- 문화적 환경의 중요성을 강조
- 정신분석적 발달이론 : 인간의 발달에 새로운 관점을 제시했으나, 검증이 불가능하고 비과학적이라는 한계
2. 행동주의
* 파블로브 (I.P. Pavlov) * 행동주의
- 객관적인 관찰이 가능한 행동만을 연구대상으로 삼음
- 동물의 행동과 학습의 양상을 관찰함으로써 고전적 조건형성의 개념 구축
* 왓슨 (J.B.Watson) * 행동주의
- 고전적 조건형성을 인간의 행동이나 반응에 적용
*스키너 (B.F. Skinner) * 행동주의
- 특정행동의 발생 가능성을 높이거나 낮추는 보상과 처벌의 영할을 확인 - 조작적 조건형성을 개념화
* 반두라 (A. Bandura) * 행동주의이론을 사회학습이론으로 발전
- 타인의 행동을 관찰함으로써 직접적 강화나 처벌을 경험하지 않곡도 학습이 일어날 수 있다고 주장
* 로렌츠 (K. Lorenz) * 행동주의
- 어린 동물들을 관찰함으로써 이들이 가지고 태어나는 본능적 기제와 이것이 발현되는 결정적 시기확인
* 보울비 (J. Bowlby) * 행동주의
- 동물행동학적 관점을 인간의 발달에 적용 - 유아기의 애착의 기제에 대해 연구하고 설명
- 인간에게도 특정 행동이 더 잘 발현되는 발달의 민감기가 존재한다고 주장
3. 구성주의 : 행동주의 이론에 반기, 유아내부의 자발적 힘에 의해서도 학습이 일어남을 주장
* 피아제 (J. Piaget) *
- 유아의 자발적 주변탐색, 조작을 통해 능동적으로 지식을 구성
- 인간의 인지발달을 네 단계로 제시
* 비고츠키 (L.S. Vygotsky) *
- 유아가 능동적으로 지식을 구성
- 인지발달에서의 사회문화적 환경의 중요성을 특히 강조
21세기
* 브론펜브레너(U. Bronfenbrenner) *
- 생태체계이론을 통해 유아를 둘러싼 체계적인 다층구조의 모형 제시
- 유아가 다층구조의 환경과 끊임없이 상호작용하고 서로 영향을 주고 받으며 전 생애적 발달을 이루어간다고 주장
* 로저스 (C. Rogers) *
- 유아기의 의미있는 타인과의 경험이 개인의 자각에 영향
- 내담자 중심의 인본주의 상담이론을 제시
- 유아의 독특성을 인정하는 양육방식에 영향을 미침
- 정보처리 기계와 측정장비의 발달로 태내발달연구, 유아의 뇌발달연구, 뇌발달과 관련한 인지발달 및 사회정서 발달 연구등이 활발히 진행 되고 있음.
- 유아를 독특한 특성을가진 개별적인 존재로 인식
- 사회의 일원으로서 특별한 가치와 역할을 가진 존재로 유아의 바람직한 발달을 위한 환경에 관심
<출처: 방송통신대학 유아교육교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