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달 연구 방법

2022. 3. 29. 11:54유아교육

반응형

1. 연구목적 : 발달 연구의 4가지 목적 

- 유아발달의 양상과 특성을 기술, 설명, 예측하고 통제 및 적용하기 위한 것 

- 유아발달 연구 결과는 유아의 발달특성을 이해하도록 돕고, 유아의 최적의 발달을 위한 양육 및 교육의 실제에 기여

1) 기술 

- 유아가 보이는 발달적 특성과 변화를 있는 그대로 기술(Description)하는 것 

- 연령별 평균 발달수준을 알수 있고, 이를 기준으로 특정 유아의 발달수준에 대한 상대적 평가 및 개인차를 파악 할수 있음 

2) 설명 

- 유아가 나타내는 행동이나 현상에 대한 결정요인이나 선행조건을 밝혀 설명(Explanation)하는 것 

- 유아의 발달적 특성과 변화에 대한 설명은 다양한 발달이론으로 발전 

3) 예측 

- 발달을 예측 (Prediction) 

- 피아제 이론에 근거한 다양한 실험결과 : 유아의 물활론적 사고가 어떻게 발달하는지 예측 

- 게젤의 표준행동 목록 : 유아의 신체발달이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예측 

4) 통제 및 적용 

- 유아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통제 (Contrrol) 하고 연구결과를 통해 도출된 지식을 양육과 교육의 실제에 적용 (Application) 

- 부정적 영향을 미칠수 있는 요인 통제 

- 바람직한 발달을 위한 다각도의 개입 

2. 연구과정

- 문제제기 및 가설 설정 단계 -> 주요 변인 발견 및 연구방법 결정단계 -> 가설 검증단계 -> 가설 채택 또는 기각 단계로 이루어짐 

연구과정 <출처: 방송통신대학 교재 유아발달>

1) 문제 제기 및 가설 설정 

- 문제를 발견하고 제기한 후 가설 설정이 함께 이루어짐 

- 보다 깊이있게 연구할 필요성이 있는 문제를 인식하는 단계 

2) 주요 변인 발견 및 연구방법 결정 

- 중요한 변인을 조작적으로 정의하고 변인간의 가능한 관계를 탐색하는 연구방법을 결정 

- 실제수행과 가설검증의 기초 단계 

3) 가설검증 

- 데이타 수집 분석하는 단계 

- 과학적 절차를 적용 : 데이타 수집, 통계 분석 

4) 가설 채택 또는 기각 

- 채택될 경우 : 연구자는 또다른 연구문제를 제기, 연구문제에 대한 검증은 다시 수행 

- 기각될 경우 : 새로운 가설 수립, 새로운 관련 변인 탐색, 적절한 연구 방법 고안 하여 연구 진행 

연구요소 

1. 이론 

- 어떠한 현상의 이치를 논리적으로 일반화한 체계

- 시드먼 (Sidman, 1960) : 유용한 이론은 다양한 현상을 설명하거나, 일관된 가정을 근거로 새로운 이론을 설명할 수 있고, 과거의 사건을 잘 설명할 수 있고, 미래 사건이 예측 가능하다. 

2. 개념 

- 특정한 사물이나 현상에 대한 일반적 지식이나 관념 

- 조작적 정의 : 추상적인 개념을 관찰및 측정이 가능한 속석으로 바꾸는 것 (예 : 사랑 -> 만나는 시간이 길고, 교환 선물의 갯수가 많고 신체적 접촉이 큰 것) 

3. 변인 (변수) 

- 둘 이상의 수치 또는 값을 부여할 수 있는 연구 대상의 속성 (예: 성별- 남녀로 수치화, 연령- 해당 값 입력, 부모양육, 애착, 정서적 안정성등 - 설문지나 관찰법의 척도등을 이용해 그 정도를 수치화 ) 

- 유목변인 : 성별이나 인종과 같은 유한한 값을 가지는 변인

- 연속변인 : 신장, 지능과 같이 일정한 범위내에서 무한한 값을 가지는 변인 

- 독립변인 : 실험연구에서 연구자에 의해 조작가능한 변인 (예: 유아에 적용한 사회성발달 프로그램의 유형) 

- 종속변인 : 독립변인에 의한 반응이나 결과 (예: 프로그램 적용후 유아가 지니는 사호성의 함양정도) 

4. 가설 

- 어떤 사실을 설명하기 위해 연구자가 설정한 가정 (~이면 ~일것이다 형식의 가정적 서술문 형식) (예: 주 양육자와의 안정적 애착을 형성할수록 유아의 정서조절력은 더 클것이다) 

자료수집 

- 가설의 검증단계중 하나 

- 제대로 된 자료수집 : 관찰법, 질문지법, 면접법, 검사법, 사례연구등 

1. 관찰법 

- 상황에 대한 조작 여부에 따라 자연관찰과 구조화된 관찰로 구분

- 관찰자의 참여 여부에 따라 참여관찰과 비참여 관찰로 구분 

- 장점 : 관찰자가 보고자 하는 내용을 자연스럽게 객관적으로 볼 수 있다.

           교육현장에서 교육계획을 작성하는데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 다음 활동의 계획을 세우며 평가하는데 기여

- 단점 : 관찰자의 편견, 고정관념, 기대효과 등이 반영될 수 있다. 

           자연관찰의 경우 보고자 하는 행동이 나타날때까지 기다려야 하고, 질적 특성이 강한 자료의 경우 수량화하고 분석하는데 어려움이 있고, 시간과 비용이 많이 듦. 

관찰법의 유형 <출처: 방송통신대학교재 유아발달>

2. 질문지법 

- 자기보고식 자료수집방법중 하나 

- 개방형 질문과 폐쇄형 질문으로 구분 

- 장점 : 적은 노력과 비용으로 다수를 대상으로 짧은 시간안에 자료 수집 가능, 익명성 보장

- 단점 : 문맹자나 연력이 너무 어리거나 노인의 경우 실시가 곤란, 응답자의 동기수준, 응답내용의 진위여부 판단이 어렵고, 응답자의 응답상황을 통제하기 어렵다. 

질문지법의 질문유형 <이미지 출처: 방통대 교재 유아발달>

3. 면접법 

- 일대일로 대화하며 정보를 수집하는 방법 

- 면접자는 대화의 정보를 기록하고 추후에 분석

- 면접 형식의 틀의 유무에 따라 비구조화된 면접과 구조화된 면접으로 구분  

면접법의 유형 <이미지 출처: 방통대 교재 유아발달>

- 장점 : 유아의 감정과 생각등 내면의 심리상태를 파악하는데 유용

- 단점 : 유아와 친밀감을 형성해야만 충분한 정보수집 가능, 면접원 훈련기간이 김, 면접자의 주관적 기대나 편견이 결과및 해석에 영향을 줄 수 있음 

4. 검사법 

- 지능검사, 성격검사, 적성검사, 창의성 검사, 자아개념검사 등

- 표준화 검사 : 검사의 절차와 채점 방법이 객관적이고 표준화되어 있다. 채점과 해석은 규준에 따름 

- 장점 : 많은 자료 수집이 가능, 검사 순서와 방식이 표준화되어 검사자의 역량에 크게 좌우하지 않음, 검사후 채점방법에 의해 체계적으로 수량화 가능 

- 단점 : 검사비용과 소요시간을 고려, 인간의 행동 특성의 경우 검사로 측정이 어렵고 검사에 응하는 정도에 따라 결과와 해석이 달라질 수 있음. 

- 신뢰도와 타당도가 높은 검사를 통해서만 제대로 된 분석과 해석이 가능

5. 사례 연구 

-특정 상황에서 특정겸험을 하는 소수의 인원을 깊이있게 조사, 자료수집, 분석하는 방법 

- 다윈과 피아제의 자녀를 대상으로 한 사례연구 - 발달이론 수립에 크게 기여 

- 장기간 수행, 관찰 - 실험 - 면접 등의 다양한 조사를 통해 깊이있고 면밀하게 정보 수집 

- 장점 : 조사 대상에 대한 단일한 자료수집방법보다 훨씬 풍부하고 상세한 정보를 얻을 수 있음 

- 단점 : 형식이 비체계적이고 수집된 자료 분석및 해석에 연구자의 주관이 개입될 수 있음, 일반화하기 어려움  

자료수집방법의 장단점 <이미지 출처: 방통대 교재 유아발달>

연구설계

1. 종단적 접근법 

- 동일한 연구대상을 일정한 간격을 두고 여러번 반복적으로 조사하면서 변화양상을 파악하는 방법 

- 개인 또는 집단의 발달과정과 그 변화를 자세히 조사하여 분석가능 

- 조사대상 특성의 안정성과 변화를 파악하는데 적합한 연구방법 

- 단점 : 시간과 비용이 매우 많이 들고 연구대상의 이탈이 불가피하게 발생할 수 있고, 연습효과가 나타날 수 있다. 조사내용 또는 조사도구의 변경이 필요할 때 유연하게 반영하기 어렵다. 

2. 횡단적 접근법 

- 동시대의 여러연력의 연구대상을 동시에 표집하여 자료를 수집 전반적 개략적으로 비교하는 방법 

- 단기간에 여러 연령군에 대한 많은 자료를 수집할 수 있다 - 시간과 비용 절약, 예비가설의 검증에 적합, 발달의 일반적 경향을 살피기에 적합

- 단점 : 엄밀한 의미의 발달곡선을 규명하기 어렵고, 발달의 연속성이나 변화를 살피기에 한계가 있다. 표본 추출도 어렵다. 

3. 순차적 접근법 

- 계열적 설계 - 종단과 횡단 접근법의 장점 극대화 

- 여러 연령집단을 선정후 조사대상의 특성을 일정한 기간 간격으로 반복적으로 측정 

- 장점 : 비용과 시간이 들지만, 빨리 진행되며 출생동시집단효과나 집단의 동일성 문제 해결 

- 단점 : 연구설계가 복잡하고 횡단적 접근법에 비해 비용과 시간이 많이 든다. 집단별 유아의 표집에서 대표성이 확보되지 않음. 시대배경이 통제되지 않을 경우 연구 결과가 일반화 되기 어렵다. 

순차적 접근법의 설계 <출처: 방통대 교재 유아발달>

윤리적 문제 

- 연구는 대상자의 자발적 참여를 원칙으로 한다.

- 연구는 대상자의 비밀을 보장해야 한다. 

- 연구는 무해의 원칙을 바탕으로 한다. 

- 연구대상자가 취약한 환경에 있는 개인이나 집단인 경우 이들을 보호하기 위한 추가적인 보안책이 필요하다. 

<출처: 방송통신대학 교재 유아발달>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