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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교육

유아발달의 이해

by Brilliant Kids 2022. 3. 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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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달의 개념 - 발달(Development) : 인간의 전 생애에 걸쳐 진행되는 체계적인 변화의 양상과 과정 

- 발달적 변화: 정해진 순서, 특정한 양상과 패턴, 비교적 지속적으로 나타남 - 발달은 연속적이며, 인생의 특정시기에서의 발달은 이후 시기의 발달에 중요한 영향을 미침 

발달과 유사한 용어 <출처: 방송통신대 교재 유아교육>

- 발달은 성장, 성숙, 학습을 모두 포괄하는 개념  - 신체적 성장과 심리구조의 변화, 양적, 질적 변화를 모두 아우름  - 유전과 환경, 유전과 환경의 상호작용도 발달을 올바르게 이해하기 위해 필요함. 

 

발달의 쟁점 

1. 유전과 환경 

- 유전적 요인 : 모체 내 수정시 형성되는 것으로 유전적 계획으로 인해 신체적, 심리적 특질로 나타날 수 있는 유전정보 

- 환경적 요인 : 발달과정에서 경험하는 물리적, 심리적, 사회적 자극을 의미 

  a. 물리적 환경 : 주거 공간의 환경, 주변의 이용가능시설, 영양 공급 및 위생 상태 등 

  b. 심리적, 사회적 환경 : 부모의 양육방식, 가족구성원 간의 상호작용, 또래 상호작용, 문화적 배경 등 

- 성숙주의 이론가 게젤 (A.L. Gessell) : 인간의 발달적 변화는 유전적 요소에 의해 이미 결정되어 있다고 주장, 1956년 실시한 인간의 여러특질에 대한 종단연구의 결과 인간은 '기질'이라는 기본 행동양식을 가지고 태어남 

- Bouchard & McGue : 지능의 유전성을 쌍둥이 연구를 통해 밝힘 - 따로 양육한 일란성 쌍둥이의 지능 상관관계는 함께 양육한 이란성 쌍둥이의 지능 상관관계 보다 더 높은 것으로 밝혀짐  

- 환경론자들 : 발달의 개인차는 환경 및 자극의 차이로 인한 것이라고 설명 

- 왓슨(J.B.Watson) 과 스키너 (B.F. Skinner) : 행동주의 학자 - 인간이 경험하는 환경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환경과 경험이 발달적 변화의 토대가 된다고 주장 

- 유전은 선천적으로 개인의 특성과 잠재력을 결정, 환경은 개인의 특성과 잠재력이 발현되는 방향, 정도, 속도등을 결정 

- 고테스만 (Gottesman, 1963) - 유전과 환경의 상호작용론적 관점을 취하며, 반응범위 모델을 제시. 유전적 요소가 개인의 발달이 이루어지는 상한과 하한을 결정, 환경적 요소는 유전이 설정한 발달 범위 내의 발달 정도를 결정한다고 주장

고테스만의 반응범위모델 <출처: 방송통신대학 교재 유아교육>

- Wahlsten (1994) - 환경의 질적 수준에 똑같은 변화를 주어도 나타나는 발달적 변화는 다를 수 있다. 

-스카와 메카트니 (Scarr & McCatney, 1983) : 유전-환경 상관모델을 통해 유전적 요소가 발달의 상한과 하한을 결정하는 것 이상의 기능을 한다고 주장. 어릴때는 보다 수동적으로 영향을 받지만, 나이가 들면서 점차 자신의 유전에 맞는 환경을 선택하게 됨. 

연속성과 불연속성 

- 학습과 경험을 강조하는 행동주의 이론가들은 대부분 발달을 점진적이고 연속적인 과정으로 보며 성숙을 강조, 인간발달을 수태에서 죽음까지 연속적이고 점진적이며 축적된 변화로 봄 

-  피아제등 발달의 불연속성을 주장하는 입장 : 발달이 양적인 것이 아니라 질적으로 서로 다른 단계를 통해 진행된다고 봄. 단계적 변화는 특정시기에 급격히 진행, 이후단계의 발달 양상이 이전과는 완전히 질적으로 다른 수준의 발달특성을 나타냄 

- 피아제(J. Piaget) : 감각운동기, 전조작기, 구체적 조작기, 형식적 조작기로 구성되는 독립적인 인지발달 단계를 제안. 인지발달단계가 각 단계별로 사고의 특성이 차별화 되어 나타난다는 발달의 비연속성을 강조 

- 최근 경향 : 연속성과 비연속성에 대한 논쟁이 더이상 대립하지 않으며, 양적, 질적 변화에 대한 입장이 모두 수용, 신피아제 학파 : 피아제 인지발달단계를 수용하면서도 정보처리의 효율성, 책략의 사용, 자동화 등으로 인한 인지영역의 양적 변화도 확인. 

발달의 연속성과 불연속성&nbsp; <출처: 방송통신대학 교재 유아발달>

결정적인 시기와 민감기 

- 로렌츠 (K. Lorenz) : 다양한 동물을 관찰하며 각인 현상을 발견 (각인현상 : 기러기, 오리 등의 새끼들은 태어난 직후 일정기간 동안 특정 대상에게 노출되면 그 대상에게 특별한 애착을 형성하는 현상) 

- 결정적 시기 개념 : 생후 2년은 양육자와의 애착을 형성하는 결정적 시기로 이시기에 형성되는 애착은 거의 변하지 않고, 이후 인간관계에 지속적으로 영향을 미침 

- 최근 관점 : 결정적 시기를 놓치더라도, 이후 양육자의 변화로 경험과 학습을 통해 어느정도 발달을 이룰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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