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아교육

신체표현을 통한 유아음악교육활동

by Brilliant Kids 2020. 11. 22.
반응형

1. 신체표현의 중요성과 목표 

  1) 신제 표현활동의 중요성

    -  음악교육자들 - 유아기에는 정서가 쉽게 신체표현으로 나타나므로 신체표현을 통한 창의적이고 통합적인 음악활동을 강조

   2) 신체표현 음악활동의 교육목표

    (1) 공간지각력 및 신체 협응력을 키워준다.

    (2) 협력과 조화를 통해 사회성을 발달시킨다.

    (3) 정서발달, 정서적 문제의 치유를 도와준다

  3) 신체표현을 통한 음악활동

   - 억압된 감정이나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하나의 도구

   - 유아의 발달 수준이나 학습준비도에 맞춰 적절하게 제공되어야 효과적

  4) 음악적 신체표현능력의 발달

   (1) 2세 ~ 3세 유아 : 노랫소리, 장단에 맞춰 움직임

   (2) 4세 이상 : 눈과 손의 협응력 발달, 음악리듬에 따라 뛰기, 구르기, 춤추기 등 다양한 신체표현가능

  5) 유아의 음악적 신체표현능력

   - 신체발달 순서에 따라 신체 협응력이 발달하면서 표현력의 범위가 넓어지고 다양화

  

2. 신체표현활동곡 선정원리

  1) 발달적합성의 원리

   - 발달의 적합성 : 신체발달에 따라 표현 가능한 활동곡

  2) 음악적 개념을 익힐 수 있는 곡

   - 음의 높낮이, 강약, 셈여림등을 익히기 쉬운 곡

  3) 리듬감이 있는 활동곡

   - 체조곡이나 율동곡처럼 여러가지 리듬과 빠르기가 다양한 음악선정

  4) 창의성과 상상력을 자극하는 내용

   - 신체표현에 적합한 주제가 분명한 활동곡, 멜로디가 상상력을 촉진하는 곡

3. 신체표현을 통한 음악교육방법

  1) 구조적 신체표현음악활동

   - 리듬놀이 (손유희), 리듬체조, 모방율동

   - 동작의 모방이나 언어적 지시말에 따라서 만들어지는 신체표현활동

   - 좁은 공간에서 유아의 주의와 관심을 집중시키기 위해서 손을 사용하여 신체표현을하는 리듬동작

   - 모방율동 : 노랫말과 음악리듬에 맞춰 다른 사람이 만든 리듬동작(율동)을 모방해서 움직이는 것

   - 리듬체조 : 의성어와 의태어가 들어간 노랫말을 통해서 미리 유아들에게 구체적인 신체표현동작을 지시 (예 - 모두다 홉홉홉 뛰어라 중에서 홉홉홉 뛰어라, 훨훨훨 날아라 동동동 굴러라)

   << 활동 사례 >> - 맛있는 꿀떡

     * 구조적 신체표현활동   

     * 노랫말에 맞춘 움직임을 교사와 미리 정해 따라하는 모방 율동

 

  2) 반구조적 신체표현 음악활동 (창작율동, 동극)

   - 음악이나 노랫말이 제시하는 내용이 구조적 신체표현활동의 내용보다 덜 구체적이고 덜 제한적

   - 교사의 동작을 위한 언어적 제시도 한정된 범위안에서 자유로운 해석이 가능한 음악활동

   - 창작율동, 동극

    (1) 창작율동 : 기본 동작의 형태 안에서 창의적으로 자유롭게 동작, 노래의 내용을 유아의 생각을 담아 율동으로 만드는 것

    (2) 동극 : 노래나 이야기, 동화의 내용을 행동으로 표현하는 것, 유아들의 상상력, 창의력, 표현력, 사회성, 음악적 개념이 발달

    예> 나뭇잎의 여행

     * 동극을 통한 반구조적 신체표현 활동

     * 유아들이 융동성 있게 창의적으로 해석하며 표현 - 나뭇잎들이 여러 동물의 모양을 만들어 표현

 

  3) 비구조적 신체표현 음악활동 (창의적 신체표현, 무용)

   - 지시하지 않고 유아 스스로가 음악을 듣고, 느낀것, 또 경험한 것을 자유롭게 표현

   - 창의적 신체표현, 창작 무용

    (1) 창의적 신체표현 - 다양한 창의적 소재의 신체표현활동 (예 - 꽃시여행, 물방울 여행 - 상황변화, 음악 빠르기에 따라 창의적으로 표현)

    (2) 창작무용 - 개인의 창의성과 춤의 요소를 조화롭게 조합하여 공간에 심미적인 무용동작을 창작하는 것. 노랫말이 없이 음악의 느낌으로 유아가 움직일 수 있도록 지도

    예> - 사랑의 인사 - 리본춤

     * 비구조적 신체표현활동

     * 엘가의 <사랑의 인사> 곡을 들으며 느낌을 리본막대를 이용해 창의적으로 신체표현

      

4. 국악 춤동작을 통한 신체표현 음악활동

  1) 한국춤의 기본 춤사위 (춤사위 : 한국 전통적 춤동작)

    (1) 자연스럽고 편안한 몸가짐으로 바로선다.

    (2) 어깨는 살짝 모으고, 시선은 정면을 본다.

    (3) 손힘을 풀고, 손가락을 모으고 평평히 편다.

    (4) 발뒤꿈치를 서로 붙이고 사선 모양을 한다.

    (5) 손허리 자세에서 치마를 잡고 골반까지 올려서 팔꿈치를 어깨보다 앞으로 나오게 한다.

 

   2) 동장의 종류 -  걸음동작, 발동작, 손동작, 돌기

    (1) 걸음동작 -  늦춘걸음, 평걸음, 잔걸음

 

늦춘걸음  <출처 : 방송통신대 방송강의>

       한발을 내딪은 다음 두발을 모으고 다시 걷는 늦춘걸음

 

평걸음   <출처: 방송통신대 방송강의>

 

       한발씩 따로 내딪으며 걷는 평걸음

 

잔걸음   <출처: 방송통신대 방송강의>

 

보폭을 좁게 하여 빠르게 걷는 잔걸음

 

   (2) 걷기 - 세발걷기, 뛰기

 

세발걷기   <출처: 방송통신대 방송강의>

 평걸음으로 걷다가 세째발을 딪고 나머지 발은 무릎을 드는 것 -세발걷기

 

뛰기   <출처: 방송통신대 방송강의>

 

 한 발을 내딪고 제자리에서 뛴다음 다른 발을 내딪는 것을 반복하는 것 - 뛰기

 

   (3) 손동작 - 허리감기, 손뒤집기, 머리쓸기

 

허리감기   <출처: 방송통신대 방송강의>

  한손은 앞으로, 한손은 뒤로 하고 허리를 감는 허리감기

 

손뒤집기       <출처: 방송통신대 방송강의>

 

  팔을 양옆으로 벌린채 한손은 위로, 한손은 아래로 뒤집는 손뒤집기

 

머리쓸기   <출처: 방송통신대 방송강의>

 

     한손으로 뒷머리를 쓸어내리고 한손은 옆으로 벌리는 뒷머리 쓸기

 

  (4) 돌기 - 구슬돌기

 

구슬돌기   <출처: 방송통신대 방송강의>

 

   일정한 방향으로 빠르게 돌아가는 구슬돌기

 

  3) 국악장단과 춤동작

   - 기본적인 국악장단에 맞춰 춤사위를 신체표현에 적용

   - 국악장단과 춤동작

   * 국악장단에 따라 춤동작이 상이

   * 국악의 춤사위를 호흡에 맞춰 표현하는 통합적인 신체표현활동

 

  4) 다양한 춤동작 활동

   - 부채춤 : 부채를 쥐는 법, 부채를 돌리는 동작, 접었다 펴는 동작등 다양한 춤동작을 가진 대표적인 한국의 춤

   - 소도구 사용 : 소고, 탈, 한삼 등

    예> - 하늘보고 별을 따서

      * 통합적 신체표현활동 - 다양한 국악기를 활용하여 노래와 춤동작을 표현

      * 음악적 개념, 신체표현능력, 창의성 발달

 

4. 신체표현을 통한 유아음악 교육의 유의점

  1) 신체표현을 통한 유아음악활동에서 교사의 역할

   (1) 음악에 맞춰 창의적으로 움직일 수 있도록 유아의 상상력을 자극하는 이야기나 사건을 활용

   (2) 이야기 속의 다양한 동작을 음악에 맞춰 경험하게 한 후 유아 생활 경험 이야기를 직접 신체표현으로 만들어 보게 한다.

   (3)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도록 현장견학을 통한 체험학습의 기회를 준다.

   (4) 구조적, 반구조적, 창의적 신체표현활동을 단계적으로 지도한다.

 

  2) 신체 표현 활동에서의 유의점

   - 교사의 체계적인 신체표현활동의 계획과 교육방법속에 유아의 차창의성이 자유롭게 발휘되도록 환경을 마련해 주어야 한다.

 

- 출처 : 방송통신대학 유아음악교육 방송강의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