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국악의 음악교육철학
- 국악 : 한국민족의 고유한 정서가 담겨있고, 오래도록 전승*계승되어온 한국의 음악
: 한국의 모든 전통음악을 포괄
: 한국인의 정서가 깃들어 있고 신명나는 장단과 아름다운 가락이 어우러져 한국음악을 세계화 시킬 수 있는 문화자산
- 국악의 개념과 특성
1) 국악은 한국의 음악어법이다.
2) 국악은 자연성을 존중하는 음악이다.
3) 국악은 더불어 사는 삶을 추구하는 음악이다.
4) 국악은 한국민족의 생기가 넘쳐나는 음악이다.
5) 국악은 창조적 문화의 원동력이다.
- 국악교육의 특징
1) 국악은 우리 고유의 문화 유산이다 : 우리음악 문화의 토대*뿌리
2) 국악은 아름다운 음악이다 : 다양한 선율, 신명나는 장단과 음색
3) 국악은 조기교육이 중요하다 : 음악 편견없이 다양한 가치와 아름다움 향유
4) 국악교육에서 교사의 역할이 중요하다 : 국악의 가치를 알고 바르게 가르쳐 문화자산으로 활용
5) 우리 전통문화에 대한 자긍심과 한국인으로서의 정체성 형성
- 국악교육의 음악교육철학
1) 국악과 친근한 환경 조성으로 국악에 친화적 태도를 가짐
2) 다양한 음악영역과 기본 음악요소를 통합적으로 경험
3) 국악을 통해 유아의 생각과 느낌을 창의적으로 표현
4) 국악을 통해 한국의 전통문화에 대한 애정과 자긍심을 가짐
* 국악교육철학 : 한국전통문하에 대한 문화적 정체성 강조!
- 유아국악교육의 목표
1) 국악에 대한 거부감을 없애고 국악의 특성을 이해하여 국악표현과 감성의 즐거움을 느끼게 함
2. 국악 기본 장단의 특성
- 장단 : 길고 짧음을 뜻함, 우리 음악 전체와 부분에서 반복적으로 나나타나는 리듬형으로 우리 음악의 기본 양식
- 국악장단 : 점 4 분음표를 기본박으로 하여 1박 3분법으로 구성
- 장단의 특징
1) 호흡에 기본을 두고 내고, 달고, 맺고, 푸는 원리로 구조화
2) 장단마다 다른 빠르기
3) 2분박인 서양의 음악과 달리 3분박 구성
- 장단의 종류
1) 도드리 장단 : 2/점4분음표
2) 타령, 굿거리, 중모리, 자진모리 장단 : 4/점4분음표
3) 세마치 장단 : 3/점4분음표
4) 단모리 장단 : 4분음표가 기본박, 4/4박자
(1) 도드리 장단
1) 전통기악합주곡에서 음악의 이름으로도 사용
2) 한오백년, 적벽가등
3) 느린 2박 장단, 2/점사분음표 박자
4) 구음 : 덩-기덕 쿵 더러러러
(2) 타령장단
1) 전통기악합주곡에서 나타나는 늦은 타령과 민요의 조금 빠르게 연주하는 잦은 타령, 탈춤의 반주장단으로도 사용
2) 조금 느린 4박장단, 4/점사분음표 박자
3) 군밤타령, 신고산타령 등
4) 구음 : 덩-덕-덩-덕(쉬고) / 덩따끼 덩 따 얼쑤
(3) 굿거리 장단
1) 중중모리 장단과 빠르기가 유사
2) 느린 4박장단, 4/점사분음표 박자
3) 닐리리야, 천안삼거리등
4) 구음 : 덩기덕 쿵더러러러 쿵기덕 쿵더러러러
(4) 중모리 장단
1) 판소리나 기악독주곡 산조에서 반주장단
2) 강강술래, 진도아리랑 등
3) 느린 4박장단, 4/점사분음표 박자
4) 구음 : 덩 쿵 덕 쿵 덕덕 쿵 쿵 덕 쿵쿵쿵
(5) 세마치 장단
1) 신민요의 반주장단으로 사용
2) 보통 빠르기의 3박 장단, 3/점사분음표 박자
3) 아리랑, 밀양 아리랑 등
4) 구음 : 덩 -- 덩 - 덕 쿵 덕 -
(6) 자진모리 장단
1) 굿거리 장단에서 두배정도 빨라진 장단
2) 조금 빠른 4박 장단, 4/점사분음표 박자
3) 참새야, 꿩꿩 장서방
4) 구음 : 덩 -- 덩 -- 쿵 - 덕 쿵 덕 -
(7) 단모리 장단
1) 자진모리 장단에서 두배 정도 빨라진 장단
2) 빠른 4박 장단, 4/점사분음표 박자
3) 어깨동무, 방아메뚜기등
4) 구음 : 덩덩 쿵덕쿵 / 덩- 덕 덕 쿵 덕 쿵 -
<< 활동 사례 >>
* 방아장단 놀아요
- 장단익히기 활동 - 단모리 장단
- 음의 강약, 장단, 음색의 개념 학습
- 구음장단, 신체*악기장단 등 통합적 활동
3. 국악교육 내용별 음악교육방법
1) 소리탐색 및 감상
- 소리탐색 - 일상 생활영역 : 신체소리, 한지, 다듬이 등 생활소품을 활용한 활동 - 유아교육현장에 적용
<<활동사례>>
- 소리그릇 만들기 , 소리비 맞아보기 : 자연스럽게 국악의 느낌을 받으며 감상
2) 전래동요, 민요, 국악동요 부르기
- 국악노래 부르기 : 전래동요, 민요,(창작) 국악동요등
- 전래동요 : 옛날부터 구전으로 전승되어 온 아이들의 노래
* 전래동요의 음악적 특징
(1) 노래의 길이가 짧고 반복이 많은 편이다.
(2) 단순한 리듬과 선율로 구성되어 있다.
(3) 음역이 유아들에게 적합하게 노래 부르기 편하다.
* 전래동요의 교육적 가치
(1) 한국말과 노래, 음악의 관계를 자연스럽게 이해하게 해준다.
(2) 세대와 세대간의 격차를 줄여주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3) 한국 전통음악을 가르치기 위한 초기 단계에 활용하기 적합하며, 이를 통해 고급음악을 이해할 수 있는 기본적인 바탕을 마련하게 한다.
<< 활동사례 >>
- 남생아 놀아라 : 남생아 대신 유아이름으로 바꿔부르기 - 자연스런 유아참여 유도, 의성어 의태어 바꿔부르며 다양한 창의적 신체표현 유도
- 민요부르기 : 민족 정서가 녹아있고, 우리의 말, 어법과 잘 연결되어 있어 유아교육현장에 활용
* 민요 : 우리 민족의 모국어와 같은 노래
+ 경기 민요 : 깨끗한 느낌과 분명한 음정 (예 - 군밤타령)
+ 서도 민요(이북) : 애수적, 감상적 느낌
+ 남도 민요 : 소리를 떨고 꺾는 특이한 발성 (예 - 진도아리랑)
+ 동부 민요 : 흥겹고, 시원스럽고, 경쾌하며 강한 억양을 가짐 (예 - 밀양아리랑)
<< 활동사례 >>
- 군밤타령 : 국악기 연주*노래 - 국악의 기본장단 익히기, 민요부르며 익히기 - 우리정체성과 음악적 멋을 느끼고 리듬감 체험
- 국악동요 : 선율과 리듬은 전래동요와 민요를 토대로 하고, 노랫말은 현 세대 유아의 심리에 맞게 새롭게 차창작된 창작 동요
* 대표적인 국악동요 : 산도깨비, 호랑장군, 꽃이 될래요 등
3) 국악장단과 악기연주
- 국악기 연주활동 : 장단 구성해보기, 메기고 받는 소리형식, 말놀이 하기 등에 활용
4) 국악장단과 춤동작
- 국악 : 노래와 신체표현이 조화롭게 어우러지기에 자연스럽게 손, 발, 어깨 등을 움직이며 자신의 감정을 표현
<< 활동사례 >>
- 탈춤놀이 : 장단익히기, 탈춤의 기본사위 익히기, 국악동요따라 다양한 몸직하며 신체표현
- 한삼, 탈, 부채 등 다양한 소재 활용 : 국악 장단에 맞는 춤동작과 신체표현 활동 가능
4. 국악교수법의 적용
- 생동감있는 국악교육을 통한 다양한 음악영역의 통합적 활동
- 문화적 정체성을 확립하는 계기 마련
- 국악사랑, 국악에 대한 자부심을 유아에게 길러주는 활동 마련
- 무엇보다 유아교육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다양한 국악교육 프로그램 개발
- 우수한 문화유산인 국악의 세계화 방안 고민
- 출처 : 방송통신대학 '유아음악교육' 방송강의
'유아교육' 카테고리의 다른 글
노래를 통한 유아음악교육활동 (0) | 2020.11.21 |
---|---|
음악듣기를 통한 유아 음악 교육활동 (0) | 2020.11.20 |
고든 음악교수법 (0) | 2020.11.18 |
스즈키 음악 교육철학과 음악교수법 (0) | 2020.11.18 |
스위스의 달크로즈 음악 교수법 (2) | 2020.11.1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