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즈키 음악 교육 철학의 이해
* 스즈키 음악교수법 ( 모국어 학습법 ) - 일본 음악교육자 스즈키 신이치에 의해 창안된 음악교육방법
* 5~6세가 되면 모국어를 자연스레 유창하게 배우는 것에 착안하여 유아들에게 적절한 음악적 환경을 제시하면 유아의 음악능력도 자연스레 발달될 것이라 생각
* 코다이와 스즈키의 공통점 : 음악적 모국어를 강조
* 코다이와 스즈키의 차이점 : 코다이 - 자국(헝가리)의 민요에서 음악교육 시작
스즈키 - 작은별을 기본으로 변형, 반복학습
스즈키 음악교육 철학
1. 음악은 모국어를 배우듯이 습득하여야 한다.
2. 음악교육의 시기는 빠를수록 좋다.
3. 음악적 재능은 선천적인 것이 아니다.
4. 음악능력의 발달에는 환경이 큰 영향을 미친다.
5. 음악은 보다 흥미로운 것이 효과적이다.
6. 음악교육에는 부모의 참여와 협조가 필요하다.
7. 음악을 잘 듣는 청음교육이 중요하다.
8. 음악학습은 매일 지속적으로 해야 한다.
9. 음악은 끈임없이 반복학습이 중요하다.
* 스즈키의 음악교육철학의 핵심 - 모국어학습법에 기초한 재능교육
* 재능교육의 이념 -
1. 재능은 자극과 반복에 의해 키워질 수 있다.
2. 좋은 환경과 훌륭한 지도자, 반복교육에 의해 능력이 개발된다.
3. 교사와 어머니의 조력과의 상호조화가 중요하다.
* 성공적 재능교육의 조건
1. 보다 빠른 교육시기
2. 보다 좋은 교육환경
3. 보다 많은 연습과 훈련
5. 보다 뛰어난 음악교육자의 역량
* 스즈키의 재능 교육법 요인
- 학습자의 요인 : 동기유발의 원리 적용
- 환경 요인 : 청음교육, 암기식교육, 어머니의 조력
* 스즈키의 재능교육법
- 청음교육 : 바로크시대 음악, 고전음악등 음악감상
- 악기연주 : 음악적 감각, 연주기술, 기억력 학습을 통한 악보읽기 교육 실시
- 어머니의 조력 : 유아와 함께 레슨에 참여하고 가정에서 함께 연습
- 지도교사의 자질 : 음악적 소양과 함께 유아에 대한 사랑으로 잠재력을 발휘하도록 도와주기
* 재능교육 방법의 핵심 : 커가며 자연스레 말을 배우듯 유아에게 어릴때부터 음악적 환경을 제공하면 모국어 학습법에 의해 자연스럽게 음악재능 발달
* 모국어 개념에 바탕을 둔 재능교육의 장점
1) 조기 교육을 통해 음악을 더 많이 경험
2) 반복연습에 의해 집중력과 암기력의 증진
3) 음악적 사고력, 음악형식에 대한 인식의 발전
4) 음악선율, 화음을 통한 심미적 감수성 발전
* 스즈키 음악교수법의 궁극적 목표 : 고귀한 정신과 마음을 가질 수 있는 영적인 교육과 인성개발
2. 스즈키 음악교육방법
1) 조기교육
- 조기교육에서의 동기유발 : 처음 교육을 받는 유아들에게 다른 유아들의 교육모습을 보여주고 음악을 들려주며 흥미를 돋우기
- 놀이를 통한 음악교육방법 강조 (모의 바이올린 교육과정)
: 자세와 리듬등을 배우며 심적인 자신감과 자세등의 동기유발이 이루어진후 실질적인 음악교육 시작
- 음악이라는 것이 굉장히 즐겁다라는 동기유발을 시키는 것 강조
2) 모국어 학습법에 의한 어머니의 조력
- 연주기술의 습득을 조련하는 것이 아니라 사랑과 정서적 안정을 통해 잠재력을 발휘하도록 도와줌을 의미
- 유아를 교육시키는 목표의식을 확실히 하기 위해 부모가 반드시 교육현장에 함께 한다.
- 어머니 교육의 장점 : 교육방법에 대한 이해, 가정에서의 꾸준한 지도, 어린이의 입장 이해
- 유아에게 충분히 칭찬하고 긍정적인 반응을 보여주는 것이 중요하다.
- 어머니가 아이들을 가르칠때 주의할 점
1) 서두르지 말것
2) 비교하지 말것
3) 재능을 최대한 꽃피울수 있도록 꾸준히 할것
3) 집단학습
- 전체 속에서 개인을 발견하고, 개인들이 협력하여 전체를 이루는 공동체 의식형성
- 집중력, 협동심, 순발력, 청음능력 개발
- 진도가 앞선 사람의 연주 보고 듣기 ->> 동기 유발효과
4) 반복학습
- 습관을 형성하듯 매일 조금씩 반복연습을 하면 음악적 재능 개발과 함께 지속적인 효과 발현
- "능력은 훈련없이 선천적으로 오는 것은 아니다. 우리 스스로 그것을 교육해야 한다.올바른 방법과 연습에 따라 반복하는 것이 능력을 얻는 방법이다. 한사람이 원리에 충실하다면 실패없이 더 우수한 기술을 발전시킨다. 지름길은 없다. 반복을 부지런히 하고, 지속적인 연습활동이 필요하다. 반복은 알맞은 능력이 될 때까지 계속된다. "
- 기억학습 : 짧은 곳에서 시작, 점차 긴 곡을 기억시키고 복습하도록 함.
- 청음교육 : 음악을 완전히 숙지하기 위해 음악을 반복듣는 반복학습에 의한 청음교육 강조.
- 가정에서의 청음교육 : 레슨받은 음악을 반복해서 듣기 - 음악적 잠재능력을 개발할 수 있는 필수적인 환경
- 지도교사의 청음교육 : 청음능력 개발을 위한 다각적인 연구 필요
3. 스즈키 음악교육의 적용
* 벽돌식 접근법 : 벽돌을 쌓는 방법과 마찬가지로 한 가지 기법을 익힌 후 다음 기법을 익히고 나중에 하나의 완벽한 능력이 되도록 교육
* 스즈키 음악교수법에서의 <단계>
- 유아학습과정에서 유아가 파악할 수 있는 가장 작은 단위
- 음악적으로 기술적인 정확성이 필요
- 단계의 완성은 곧 연주에 필요한 복합적인 능력의 성취를 의미
* 스즈키 음악교수법에서의 <중지-준비>
- 중지 : 신체적으로 유아가 완벽하게 익힌 첫 단계를 연주하는 것
- 준비 : 정신적으로 다음 단계를 위해 손가락으로 다음 단계를 준비하는 것.
- 악기연주 뿐만 아니라 성악지도등 다양한 음악교육영역으로 확대
- 출처 :방송통신대학 "유아음악교육" 방송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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