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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교육

고든 음악교수법

by Brilliant Kids 2020. 11.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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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고든의 음악교육철학 이해

  1) 에드윈 고든(Edwin Gordeon, 1927~ )

 

에드윈 고든   <출처: 방송통신 대학 방송강의>

    

    - 고든 음악교수법의 창시자로 음악적성과 음악학습이론등 영유아 음악교육에 연구와 업적을 남긴 미국 음악교육자 : 아동중심의 음악교육 = 음악 학습이론

     - 유아기에는 악보 읽기 보다는 소리에 대한 민감성, 음악적 인식력, 마음에 새겨듣는 태도 등을 통한 음악적성 교육이 더 바람직 : 음악 감수성 발달에 적합한 교육

     - 최적의 음악적 환경을 조성해주면, 음악적 상호작용을 하면서 음악적성은 자연스레 개발 : 소리에 대한 경험이 위주가 되는 음악교육

   2) 고든의 음악교육철학

     (1) 음악적 모국어 학습과정을 통해 오디에이션능력을 향상한다.

     (2) 노래와 찬트를 사용하여 음악적 상호작용을 촉진한다.

     (3) 음악놀이를 통하여 포괄적 음악성과 음악적 경험을 강조한다.

     (4) 구조적, 비구조적 음악학습을 연계하여 음악환경을 조성한다.

     (5) 음악적 움직임을 모방하고, 음악놀이에 참여하여 음악성을 개발한다.

 

  3) 오디에이션(Audiation)개념과 유형: 고든 음악교육철학의 중심

    - 실제로 들리지 않는 음악을 상상하여 마음속으로 듣고 이해하는 능력

    - 내청 (inner hearing) 과 같은 의미

    - 자극에 따른 오디에이션의 형태와 응용

 자극

오디에이션 

 외적자극

 음악소리

음악듣기 

 악보

 악보읽기

 내적자극

 음악적 사고(음악기억)

 음악회상하기

 음악적 사고(음악변형)

 창작, 즉흥연주하기

 

 

   

   -  오디에이션의 유형          

유형1

유형2

유형3

음악듣기

악보읽기

악보쓰기

친숙한 음악이나 생소한 음악

친숙한 음악이나 생소한 음악

친숙한 음악이나 생소한 음악

유형4

유형5

음악기억하며 연주하기

음악기억하며 쓰기

기억속의 친숙한 음악

기억속의 친숙한 음악

유형6

유형7

유형8

창작과 즉흥연주하기

창작과 증흑연주하기

창작과 즉흥연주하기

생소한 음악

악보 읽기하며 생소한 음악

악보 쓰기하며 생소한 음악 

 

 

   

     - 오디에이션의 유형과 단계 : 상호간 유기적인 맥락에서 활용

 

  4) 음악적성(Music Aptitude)의 개념

     - 누구나 배울수 있다는 개념

     - 발전적 음악적성과 고정적 음악적성     

 

발전적 음악적성(9세이전) 

고정적 음악적성 (9세 이후) 

 음악요소

 음정, 리듬

 멜로디, 화음, 빠르기, 박자, 음구(감정표현), 균형(창의성), 양식(해석과 즉흥연주)

 음정, 리듬

 동시 경청 능력 없음

 둘중 한쪽만 경청

 음악악구

 일관된 선택 불가능

 일관된 선택 가능

 강약, 음색, 음폭

차이점 인식 못함 

 차이점 인식

 

 

    

     - 9세 이전의 아이들에게 좋은 음악교육환경을 제공하고, 체계적인 음악교육을 해서 음악적 상호작용을 시키는 것이 중요     

2. 고든의 음악교육방법

 * 고든 음악교육의 목표 : 오디에이션 능력 향상

 1) 음악계열 학습이론

   - 악보가 아닌 소리부터 먼저 교육하는 방법을 강조하면서 음악의 학습내용과 방법을 계열화

   - 기술연계 학습이론(Skill Learning Sequence)과  내용연계 학습이론(Content Learning Sequence) 으로 이루어짐

   - 고든의 음악학습이론의 도식화

 

음악학습의 계열화    <출처: 방송통신대학 방송강의>

    

      * 유아 적용 가능 변별학습 : 듣고 반응하기, 언어적 연합, 부분 통합, 상징적 연합, 전체적 통합

      * 유아 적용 추론학습 : 일반화, 창작, 즉흥연주

      * 유아 적용 리듬내용 : 박과 박자에 대한 설명

      * 유아 적용 조성내용 : 장조, 단조, 5가지 음악 선법

    - 학습자 중심으로 음악의 학습방법과 내용이 계열화

    - 음악듣기 ---> 기호화 ---> 즉흥창작 ---> 음악이론을 체계화

 

 

  2) 예비 오디에이션의 발달단계

    - 음악적 옹알이를 하는 과정에서 오디에이션을 발달시킬 수 있게 음악적 감수성을 발달단계에 맞도록 개발

    - 예비 오디에이션의 유형과 단계

      (1) 노출 (출생 ~ 2-4세) : 환경을 거의 의식하지 못한 채 반응

         1) 흡수 : 환경의 음악적 소리를 청각적으로 받아들인다.

         2) 무의도적 반응 : 환경의 음악적 소리에 반응하여 옹알이하고 움직이지만 음악적 소리와 관련되지 않는다.

         3) 의도적 반응 : 환경의 음악소리와 관련된 동작과 옹알이를 시도한다.

 

     (2) 모방 (2-4세 ~ 3-5세) :환경에 초점을 맞춰 의식적으로 반응

         4) 동작과 옹알이가 환경의 음악적 소리와 일치하지 않는다는 것을 인식

         5) 음악문법 이해 : 환경의 음악적 소리, 특히 음고 패턴과 리듬패턴을 어느정도 정확하게 모방한다.  

 

     (3) 동화 (3-5세 ~ 4-6세) : 자신에게 초점을 맞춰 의식적으로 반응

         6) 자기성찰 : 선율 노래(song), 리듬찬트(chant), 호흡, 동작이 협응되지 않는다는 것을 인식

         7) 조화 : 선율노래, 리듬찬트와 호흡, 동작을 조화시킨다.

 

     ∴ 고든의 음악 교수법 : 유아들을 음악에 자연스럽게 노출 --> 음악에 대한 문화화 --> 모방 --> 음악적 동화과정 ---> 음악적성과 오디에이션 개발

 

    - 오디에이션의 활동원리

     (1) 안내(지도)와 지도(교수)

       - 비 형식적인 음악으로 안내하는 역할이 형식적인 음악을 지도하는 교수(지도) 만큼 중요

     (2) 음악내용의 다양성

     (3) 노랫말 없는 선율노래 또는 리듬찬트 사용

     (4) 라반 동작이론에 근거한 움직임 활동

     (5) 음정패턴과 리듬패턴에 의한 패턴학습

        - 패턴 : 음악의 기본단어

        - 음정과 리듬 영역으로 분리학습 --> 선율과 리듬에 대해 훨씬 더 집중

        - 음정 패턴 : 리듬의 요소가 없는 조성의 변화

        - 리듬 패턴 : 조성의 요소가 없는 리듬의 변화

 

음정과 리듬 패턴        <출처: 방송통신 대학 방송강의>

 

     (6) 음악 놀이의 참여

 

  3) 오디에이션을 통한 노래부르기

   - 노랫말 없는 노래와 찬트사용으로 유아들이 음악에 주의를 기울이고 즐길 수 있도록 활동

  

3. 고든 음악교수법의 적용

  1) 음악놀이교육 

     - 유아스스로 참여해서 음악에 대한 즐거움을 느낌

  2) 음악적 상호작용

  3) 음악적성 검사

 발달적 음악적성 검사

 고정적 음악적성 검사

 1. Audie 음악 적성게임

   - 유아용 (생후 3~4세)

 1. MAP (Musical Aptitude Profile)

  - 초등학교 5학년(11세) ~ 고등학교 3학년 (18세)

 2. PMMP (Primary Measures of Music Audiation)

   - 유치원(5세) ~ 초등학교 3학년 (8세)

 2. AMMP(Advanced Measure of Music Audiation)

- 대학생

 3. IMMP (Intermediate Measures of Music Audiation)

   - 초등학교 1학년 (6세) ~ 초등학교 4~6학년 (10~12세)

 

            (표준화 되어 사용됨)

      

< 고든의 음악 교수법 key point >

   - 모든 음악학습을 학습자 중심으로 체계화 시키고 학습내용을 계열화 --> 오디에이션 능력개발

   - 풍부한 듣기를 통한 음악적 환경조성과 음악적 상호작용 놀이 강조

 

References  >>

방송통신대학 방송강의 "유아음악교육"

현경실 "고든학습이론과 실제 학습에의 적용" Page 6 cited by http://unit.mokwon.ac.kr/board/loadFile.ht?fileNm=2012%2F2012102214504923122753706724949.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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