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음악듣기활동의 중요성과 목표
1) 유아기는 음악적 감각학습기
- 유아기는 심미적 음악감수성이 형성되는 매우 중요한 시기
- 유아기는 소리에 대해 민감하게 반응하고, 호기심이 왕성하게 표출되며 스스로 음악을 학습하려는 자세가 이루어지는 시기이다.
- 따라서, 유아기에는 듣기활동이 체계적, 단계적으로 많이 이루어져야 하는 시기이다.
2) 음악듣기 활동의 단계적 교육목표
(1) 다양한 소리와 음악에 대해 알게한다
(2) 음악소리를 구별하여 분류하고, 특질을 학습하여 변별하게 한다.
(3) 듣는 음악과 같은 소리를 만들 수 있다는 것을 발견하게 한다.
(4) 음악이 생각이나 느낌을 전달할 수 있음을 인식하게 한다.
3) 유아음악교육의 기초
- 유아에게 올바른 음악을 듣고 감상하는 방법을 가르치는 것
- 듣기 조기교육 : 코다이나 달크로즈, 스즈키, 고든 등 세계의 음악교수법 역시 공통적으로 조기의 음악듣기 교육 중요성 강조
- 듣기를 위한 음악활동
- 듣기를 통한 음악활동
2. 음악듣기활동곡 선정원리
1) 다양한 음악적 소재의 곡 선정
- 다양한 음악적 소재의 듣기 활동곡 : 다양한 장르, 다양한 연주방법, 다양한 발음체의 음악
=> 유아음감 개발
2) 리듬감 있는 곡 선정
- 리듬감 있는 곡 : 리듬과 빠르기가 다양해서 음악적 표현활동을 유도하고, 움직임의 특징이 리듬감있게 잘 표현된 곡 (예 - 여러 리듬 포함 율동곡, 체조 음악 등)
3) 유아의 상상력을 자극하는 곡 선정
- 상상력을 자극하는 듣기활동곡 ==> 유아들의 선율감과 화성감 개발
(1) 음악 내용을 상상할 수 있도록 음악의 선율변화에 아름다운 예술성이 살아 있는 곳
(2) 유아연령과 발달정도에 적합한 구체적인 곡
(3) 동화 이야기에 관련되거나 경험에 의한 연상이나 상상을 할 수 있는 곡
- 이상적인 듣기 활동곡 : 다양한 음악소재를 사용하여 다양한 방법으로 듣고 유아의 다양한 음악적 반응 표현을 도와주는 음악
3. 듣기를 통한 음악교육방법
1) 유아음악교육의 다양한 듣기교육방법
(1) 소리에 대한 탐구하기
(2) 생음악듣기
(3) 교사가 제시한 듣기와 율동 경험하기
(4) 유아 스스로 제시한 듣기와 율동 경험하기를 단계적으로 실시
(5) 신체적 반응 / 심리적 * 정서적 반응 /언어적 반응 /창조적 반응 도출
2) 음악듣기놀이
- 듣기놀이의 종류 : 일반적 듣기놀이, 현상적 듣기놀이, 상징적 듣기놀이
(1) 일반적 듣기 놀이
- 유아들이 주변 모든 소리에 주의를 기울여서 재미있게 듣게 하면서 소리의 음질과 음색을 청각적으로 구분하여 음감놀이
- 예 ) 사람목소리, 동물소리, 낙엽밟는 소리 구별 등
<< 활동사례 >>
- 낙엽을 밟으며 : 일상생활소재로 소리탐색, 유아의 음색, 음질, 음감 발달 활동
(2) 현상적 듣기놀이
- 여러동물과 주변 환경소리, 사람 목소리 등을 악기소리와 연결시켜서 표현
- 자연의 소리, 또는 생활 속에서 들려오는 많은 소리를 섬세하고 정확하게 듣게 해서 유아들의 청감각을 발달시키는 듣기놀이
<<활동사례>>
- 바다에서 들을 수 있는 소리를 악기소리와 연결
- 다양한 의성어, 의태어 사용으로 언어발달 도모
- 창의적 신체표현, 음악적 감수성 발달 활동
(3) 상징적 듣기놀이
- 음악을 듣고 상대의 생각과 심리상태를 느껴보는 듣기 놀이
- 예 ) 색깔의 상징느낌을 악기음과 연결 (노랑 - 밝고 기쁜 소리, 파랑 - 슬프고 아픈소리, 검정 - 외로운 느낌이 드는 소리)
- 상징적 듣기놀이에 활용하기 좋은 곡 : 카뮈 생상스의 관현악 모음곡 '동물의 사육제'
<<활동사례>>
피터와 늑대 : 등장인물을 여러 시각적 도구를 통해 소개, 등장인물의 특성과 심리상태에 맞는 다양한 악기 소리 배치 - 유아의 청감각 발달
2) 음악듣기와 표현활동 (노래, 악기연주, 신체표현)
- 유아기의 음악감상 : 감상한 음악을 즐겁게 표현하게 하여 단계적으로 접근시키는 것이 중요
- 음악듣기를 통한 표현활동
(1) 음악을 들은 다음의 느낌을 이야기와 그림 또는 선이나 기호로 표현하게 하는 방법
(2) 음악의 흐름과 리듬의 변화, 음악의 줄거리를 신체의 움직임을 통해서 표현하는 방법
(3) 유아가 음악을 통해서 상상한 이야기를 극놀이로 연결해서 증흥극이나 인형극으로 표현하는 방법
- 음악활동과 표현활동이 통합될 때 더욱 다양한 방법으로 듣기활동 진행
<<활동 사례>>
음악듣기 표현 - 사랑의 인사 감상, 음악을 듣고, 느낌을 이야기* 그림*동작으로 표현 - 정서적 느낌을 표현하는 음악활동
- 음악듣기 표현활동의 효과적 요령 : 음악감상시 선율의 윤곽을 시각화(음악동화, 음악극, 그림악보등) --> 음악의 선율을 생생하게 느끼게 하기
- 음악듣기 표현활동의 유의점 : 음악관련 동작, 시각적 도구, 그림활동 등이 주의력을 분산시키지 않는 범위내에서 이루어져야 효과적
3) 음악감상
- 음악감상의 종류
(1) 간접감상 : 놀이, 작업, 휴식, 간식시간 등에 간접적으로 또는 배경음악이나 환경으로 들려주는 감상행위
(2) 직접감상 : 음악리듬, 선율을 느끼고 형식을 이해하면서 직접적으로 음악체험을 하며 듣는 감상행위
- 음악 감상 방법
(1) 짧고 단순한 악곡을 주의깊게 감상 - 악기종류, 빠르기, 선율을 파악하며 감상
(2) 클래식 음악이나 다양한 민속음악을 주의깊게 감상 - 문화적 차이 이해하며 감상
- 다문화적 음악감상 듣기능력 방법
예 ) 뻐꾸기 음악소리 비교 - 요나손의 뻐꾸기 왈츠 : 피아노소리, 황병기 의 숲 : 가야금소리
- 유아를 위한 음악감상곡 : 문화권과 형식, 스타일, 악기편성이 다른 다양한 곡을 선곡 - 폭넓은 다양한 문화 이해
(1) 간접 감상곡 : 1) 비발디의 바이올린 협주곡 '사계'
2) 요한스트라우스 2세의 '봄의 소리 왈츠'
(2) 직접 감상곡 : 1) 요나슨의 '뻐꾹왈츠', 앤더슨의 '춤추는 고양이'
2) 헤르만 네케의 대표작 '크시코스의 우편마차'
3) 생상스의 관현악 모음곡 '동물의 사육제'
- 듣기감상의 유의점 : 유아들은 오랜시간동안 주의력 집중이 어려우므로 유아들에게 흥미롭게 다가갈 수 있는 음악의 신중한 선정이 중요
4. 음악듣기활동의 유의점
- 듣기음악활동의 유의점
(1) 음악을 듣고 싶어하는 동기가 유아로부터 유발되어야 한다.
(2) 다양한 음악적 소재를 지속적으로 연구한다.
(3) 유아들이 선곡된 음악을 끝까지 들을 수 있는 방법을 연구한다.
- 유아가 듣고 스스로 즐거움을 느낄 수 있고 학습동기가 유발되도록 지도
- 유아가 호기심을 가지고 끝까지 들을 수 있도록 효과적인 방법을 교사가 지속적으로 연구
- 출처 : 방통대 방송강의
'유아교육'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신체표현을 통한 유아음악교육활동 (0) | 2020.11.22 |
---|---|
노래를 통한 유아음악교육활동 (0) | 2020.11.21 |
한국의 국악 음악 교육철학과 음악 (1) | 2020.11.18 |
고든 음악교수법 (0) | 2020.11.18 |
스즈키 음악 교육철학과 음악교수법 (0) | 2020.11.1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