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독일의 작곡자이자 음악교육자인 칼 오르프가 창안한 음악교육방법
- 목표 : 독특한 오르프 악기를 이용한 즉흥창작을 통해 유아의 음악적 창의성을 개발
칼 오르프
1. 칼 오르프의 음악 교육 철학
1) 총체적인 음악교육 강조 : 음악과 동작, 언어가 유기적인 관계속에서 통합되는것
2) 창의적인 즉흥활동 추구 : 그룹활동 강조
3) 새롭게 진보하는 재창작 : 각 나라에 맞게 토착화되고 어우러지면서 다양하고 새로운 것으로 재창작
** 오르프의 음악교육철학 **
1. 음악은 모든 어린이들을 위한 것.
2. 음악의 출발점은 리듬과 멜로디
3. 음악적 체험은 경험과 참여로 이루어짐
4. 음악은 놀이와 대화, 노래, 신체표현, 악기연주등이 통합되어서 이루어짐
5. 유아임악교육은 기초음악에 바탕을 두어야 함.
2. 오르프의 음악교육방법
** 오르프 음악교수법 의 목표 : 전인교육(음악이 인격형성에 중요한 경험으로 이용될 수 있다.)
1) 언어리듬, 신체리듬, 음악리듬의 단계적 리듬교육
2) 음역이 넓고 다양한 오르프 선율타악기 연주
3) 오르프 슐베르크 교재를 활용한 다양한 수준의 체계화된 선율교육
4) 창의성 계발을 위한 즉흥창작 음악활동 중시
5) 오스티나토와 보르둔 반주에 의한 집단 음악활동과 화성교육
1). 리듬교육
- 언어 리듬, 신체리듬, 악기리듬을 단계적으로 체계화시킨 연속적 리듬교육의 통합적 체험과정을 중요시
* 오르프 리듬교육 활동사례 : 체계화된 다양한 리듬교육의 통합적 활동 (=> 언어리듬, 신체리듬,악기리듬)
** 오르프 음악교수법의 4단계**
-모방, 탐색, 악보읽기, 즉흥창작
(1) 모방 - 들려준 음악이나 소리를 그대로 흉내내기
- 동시모방, 기억모방, 중복모방
- 관찰력, 지시에 따르는 능력, 자율운동능력개발
(2) 탐색 - 스스로 음악적인 체험과 발견을 하는 학습과정으로 즉흥창작단계의 준비과정
* 봄이왔어요 >> 음악활동 사례 (교사의 음악적 지시 => 유아의 모방활동 => 탐색과 즉흥창작활동)
(3) 악보읽기
(4) 즉흥창작단계
- 유아들이 자기 수준에 맞게 음악을 자유롭게 창작하는 과정으로 음악적 창의성이 개발
* 소재 - 언어, 몸, 악기 등 다양
- 오르프 악기의 종류 : 음판타악기, 현악기, 리듬타악기, 리코더등
2) 오르프의 악기
- 음판(선율)타악기의 종류와 특징
음판(선율) 타악기의 특징 : 음판이 분리되어 유아의 음역에 적합한 음판만 사용가능하므로 연주하기 용이하다.
(1) 나무악기 - 목금 (자일러폰 )
- 특징 1. 건조하고 딱딱하며, 울림이 적어 멜로디 연주에 적합
(2) 금속 악기 - 철금 (메탈로폰)
- 특징 1. 울림이 많아 긴 음가를 가진 선율연주에 적합하고 노래 반주에 많이 사용
(3) 가죽타악기
오르프의 선율 타악기의 특징
1. 다양한 음색
2. 넓은 음역
3. 공명통이 있어 음질이 좋음
4. 음판을 분리할 수 있어 쉽게 연주 가능
오르프 음악 타악기의 음역
* 오르프 음악 교수법의 장점 : 언어와 동작, 악기와 어우러지는 총체적인 음악활동 경험
3). 선율교육 - 유아 발달 수준에 따라 체계화된 음악교육이론서 (5권, 1950~1954)
1권 5음음계악곡, 2권 및 제 3권 화성악곡, 제 4~5권 교회선법 악곡수록
* 활동 사례 >> 솔 - 미 음정을 가지고 음악 - 즉흥창작활동, 음정감 개발
* 5음음계 : CBEGA
* 체계적인 음계활동 (2음-> 5음)을 하며 유아들의 음정감 개발
* 즉흥창작, 소리탐색을 하며 음악체험
4). 즉흥창작활동 - 오르프 음악교육방법의 핵심으로 동작, 언어, 악기연주 모두를 포함
* 즉흥창작의 형식 - 리듬과 멜로디의 응답형식, 론도형식 등
* 즉흥창작활동 - 시각적 자극이나 이미지 등을 가지고 상상력을 발휘해서 표현
5). 오스티나토와 보르둔 반주에 의한 집단 음악활동과 화성교육
* 오스티나토 (Ostinato) - 어떤 일정한 악곡 전체를 또는 악절을 같은 성부로 같은 음높이로 끊임없이 되풀이 하는 것.
* 보르둔 (Bordun) - 지속되는 저음(C와 G) 으로 계속되면서 화성에 리듬 변화를 주는 것.
1) 코드 보르둔 - 도와 솔로 연주하는 반주 형태 한악기를 동시에 연주하는 방법, 가장 쉽다.
2) 브로큰 보르둔 - 도와 솔로 연주, 걷는것처럼 한음씩 순차 연주 하는 방식, 강박 주의할것
3) 레벨 보르둔 - 악기 두개이상을 함께 연주(도와 솔)
4) 아르페지에이티드 보르둔 (크로스 오버 보르둔) - 레벨과 브로큰을 혼합한 연주방식, 손이 교차하므로 크로스 오버 보르둔이라고도 한다.
* 오스티나토와 보르둔을 이용한 활동 : 통합적인 음악활동, 다성감 및 화성감 체득
* 오르프 음악교수법 : 음악, 언어, 동작이 삼위일체가 되는 방법
* 오르프 음악 교수법의 적용 : 오르프 악기와 국악기를 접목시킨 앙상블 음악활동 등 국악교육과의 문화적 만남 시도
- 출처 : 방송통신대학 '유아음악교육' 방송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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