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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교육

인지발달 이론 = 피아제

by Brilliant Kids 2022. 4.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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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표적 인지발달 이론가 : 피아제(J.Piaget 1896 ~ 1980) 와 비고츠키(L.S. Vygotsky, 1896 ~ 1934) - 유아의 주의 집중, 기억, 계획, 추론, 문제해결 등의 정신활동이 연령에 따라 어떻게 변화하는지, 변화의 기제는 무엇인지 설명 

피아제 

- 스위스 태생 / 10세에 백변종 참새 논문 / 21세에 동물학 박사학위 

- 유아심리와 정신발달에 대한 과학적 연구 

- 파리의 비네(A. Binet) 실험실에서 아동용 지능검사를 개발 / 오답에서 일정한 유형 발견 / 표준화 검사보다는 관찰이나 개방적 임상 면접 등의 방법을 통해 유아의 사고 특징을 연구 

- 1925년 유아기에 나타나는 인지적 변화에 대해 연구 / 1940년대 초부터 수학적 과학적 개념 형성에 대한 이해에 중점

- 아동 심리학 분야에서만 40권 이상의 저서와 100편 이상의 논문 발표 

1) 기본개념 

(1) 도식(scheme) 

- 도식은 인지적 구조 (이해의 틀)로 사고나 행동의 조직화된 패턴 

- 유아가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ㅇ경험하는 것을 기반으로 형성 

- 연령이 증가함에 따라 점차 분화되고 복잡해지는 질적 변화를 보임 

(2) 동화(assimilation) 와 조절(accommodation) 

- 동화 : 새로운 자극이나 정보를 자신이 가진 인지구조에 맞춰 해석 하고 수용 

- 조절 : 자신의 인지적 도식으로는 이해하기 어려운 외부자극과 정보를 수용하기 위해 자신의 인지적 도식을 변형하는 과정 

(3) 평형화(equilbration) 및 적응(adaptation)

- 평형화 : 유아는 동화와 조절을 통해 외부의 자극과 자신의 인지적 도식 사이에 균형을 이루는 과정 

- 적응 : 유기체가 환경과 상호작용하여 외적 세계와 인지적 도식 사이에 평형화를 이루어가는 과정 

피아제 개념의 도식화 (출처: 방통대 교재 유아발달)

2) 인지발달단계 

단계 연령 특성
1단계
감각운동기
출생 ~ 2세 - 대상 영속성
- 선천적 반사행동
- 감각경험과 신체활동을 통해 외부 세계 인식
2단계 
전조직기
2~7세 - 자기 중심성 / 상징적 표상능력 / 직관적 사고 / 유목포함 개념 부족 
- 언어발달, 상상놀이 시작 / 상징과 내적 이미지를 사용한 사고 
- 보존개념 부족 / 물활론적 사고 / 서열화 개념 부족
3단계 
구체적 조작기
7~11세 - 보존개념 획득 / 서열화, 유목화 가능 / 조망수용능력 습득 
- 구체적 문제해결 / 탈자기 중심적 사고 / 가역적 조작 가능
4단계
형식적 조작기
11세 이후  - 논리적, 추상적 사고 
- 과학적 사고 가능 
- 복잡한 가설적 과제에 대한 문제해결 가능

(1) 감각운동기 (sensorimotor period)

- 출생부터 2세까지 

- 하위 6단계로 구분 

단계 특성
반사기 - 출생 ~ 1개월 / 외부환경자극에 반사적 반응 
- 최초의 인지적 도식이 반사행동으로부터 형성 / 보기, 쥐기, 빨기등의 행동을 통해 외부자극에 반응
- 순수한 반응행동
1차 순환반응 - 1~4개월 
- 자신의 신체를 움직이다가 우연히 흥미로운 활동을 하고 이를 반복하는 단계 
2차 순환반응 - 4~8개월
- 자신의 신체로 몰려있던 관심을 외부세계로 돌려 외부 대상에 대한 반복적인 행위를 하는 단계
2차 도식의 협응 - 8~12개월
- 목적을 위해 의도적 행동을 나타내는 단계 
- 목적달성을 위해 자신의 행동을 계획하고 조작하여 실행 
- 목적달성을 위해 외부 도식을 수단으로 이용하는 도식 협응적 행동
3차 순환반응 - 12~18개월
- 다양한 행동 시도하고 이를 통해 문제를 해결하거나 흥미로운 결과를 도출할 수 있는 단계 
- 공에 대한 다양한 종류의 새로운 행위를 시도해봄으로써 외부 세계에 대한 지식과 인지적 도식을 발전 시킬 수 있음 
- 능동적인 행위의 시도를 통해 외부 세계에 대해 스스로 학습
상징적 표상 - 18~24개월
- 내적 표상능력이 발달 / 행동전 먼저 사고하는 단계 
- 타인의 행동관찰 / 내적 상징적 표상으로 간직 하다 일정시간 후에 행위로 표출하는 자연모방

- 하위 6단계를 거치며 대상영속성(object permanence) 개념획득 

(2) 전조작기(preoperational period) 

- 2~7세 

- 유아의 정신적 표상능력이 발달  / 논리적, 조작적 사고에 어려움이 있는 사고의 한계를 가짐 

- 유아의 상징적 활동이 증가 / 직관적인 사고의 특징 / 자아중심적인 사고 /물활론적 사고 

① 상징적 활동의 증가

② 직관적 사고 - 보존개념, 서열화, 분류, 유목화 실험 

피아제의 보존과제 (출처: 방통대 교재 유아발달)

 

서열화 개념의 발달 (출처: 방통대 교재 유아발달)
유목포함 실험 (출처: 방통대 교재 유아발달)

③ 자아중심성 

- 외부세계를 자신의 입장에서만 생각하는 것 

- 피아제의 세산모형실험 - 타인의 조망을 수용한 조망수용능력이 획득되지 않음을 보여줌 

피아제의 세 산 모형 실험 (출처: 방통대 교재 유아발달)

④ 물활론적 사고 (animism) 

- 생물과 무생물을 퐇마한 모든 사물이 살아있고, 감정이나 의도를 가졌다고 생각함. 

- 연령증가에 따라 생명에 대한 지식 축적되고 물활론적 사고특성은 사라짐

물활론적 사고 (출처: 방통대 교재 유아발달)

(3) 구체적 조작기 ( concrete operational period) 

- 7~11세 

- 보존 개념 획득 / 타인의 관점을 수용하는 탈중심화 - 조망수용능력 획득 / 서열화 및 유목화 개념 발달 / 추상적 가상적 대상에 대한 논리적 사고에 한계가 있음 

(4) 형식적 조작기 (formal operational period) 

- 추상적 가상적 세계에 대한 논리적 사고 가능 

- 추론적 가설적 사고가 가능 / 가설 연역적 사고도 가능 / 추론적, 체계적 사고

- 대부분의 청소년이나 성인에 형식적 조작기의 사고특성이 일관적으로 나타나지 않음 

3) 피아제 이론의 평가 

- 과학적으로 수행되지 않음 

- 유아에게 부적절한 실험방법을 사용하여 유아의 인지능력을 제대로 평가하지 못함.

- 사회문화적 영향력을 간과 

- 유아의 인지발달이 인지영역별로 차이를 보일 수 있다는 점을 간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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