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표적 인지발달 이론가 : 피아제(J.Piaget 1896 ~ 1980) 와 비고츠키(L.S. Vygotsky, 1896 ~ 1934) - 유아의 주의 집중, 기억, 계획, 추론, 문제해결 등의 정신활동이 연령에 따라 어떻게 변화하는지, 변화의 기제는 무엇인지 설명
피아제
- 스위스 태생 / 10세에 백변종 참새 논문 / 21세에 동물학 박사학위
- 유아심리와 정신발달에 대한 과학적 연구
- 파리의 비네(A. Binet) 실험실에서 아동용 지능검사를 개발 / 오답에서 일정한 유형 발견 / 표준화 검사보다는 관찰이나 개방적 임상 면접 등의 방법을 통해 유아의 사고 특징을 연구
- 1925년 유아기에 나타나는 인지적 변화에 대해 연구 / 1940년대 초부터 수학적 과학적 개념 형성에 대한 이해에 중점
- 아동 심리학 분야에서만 40권 이상의 저서와 100편 이상의 논문 발표
1) 기본개념
(1) 도식(scheme)
- 도식은 인지적 구조 (이해의 틀)로 사고나 행동의 조직화된 패턴
- 유아가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ㅇ경험하는 것을 기반으로 형성
- 연령이 증가함에 따라 점차 분화되고 복잡해지는 질적 변화를 보임
(2) 동화(assimilation) 와 조절(accommodation)
- 동화 : 새로운 자극이나 정보를 자신이 가진 인지구조에 맞춰 해석 하고 수용
- 조절 : 자신의 인지적 도식으로는 이해하기 어려운 외부자극과 정보를 수용하기 위해 자신의 인지적 도식을 변형하는 과정
(3) 평형화(equilbration) 및 적응(adaptation)
- 평형화 : 유아는 동화와 조절을 통해 외부의 자극과 자신의 인지적 도식 사이에 균형을 이루는 과정
- 적응 : 유기체가 환경과 상호작용하여 외적 세계와 인지적 도식 사이에 평형화를 이루어가는 과정
2) 인지발달단계
단계 | 연령 | 특성 |
1단계 감각운동기 |
출생 ~ 2세 | - 대상 영속성 - 선천적 반사행동 - 감각경험과 신체활동을 통해 외부 세계 인식 |
2단계 전조직기 |
2~7세 | - 자기 중심성 / 상징적 표상능력 / 직관적 사고 / 유목포함 개념 부족 - 언어발달, 상상놀이 시작 / 상징과 내적 이미지를 사용한 사고 - 보존개념 부족 / 물활론적 사고 / 서열화 개념 부족 |
3단계 구체적 조작기 |
7~11세 | - 보존개념 획득 / 서열화, 유목화 가능 / 조망수용능력 습득 - 구체적 문제해결 / 탈자기 중심적 사고 / 가역적 조작 가능 |
4단계 형식적 조작기 |
11세 이후 | - 논리적, 추상적 사고 - 과학적 사고 가능 - 복잡한 가설적 과제에 대한 문제해결 가능 |
(1) 감각운동기 (sensorimotor period)
- 출생부터 2세까지
- 하위 6단계로 구분
단계 | 특성 |
반사기 | - 출생 ~ 1개월 / 외부환경자극에 반사적 반응 - 최초의 인지적 도식이 반사행동으로부터 형성 / 보기, 쥐기, 빨기등의 행동을 통해 외부자극에 반응 - 순수한 반응행동 |
1차 순환반응 | - 1~4개월 - 자신의 신체를 움직이다가 우연히 흥미로운 활동을 하고 이를 반복하는 단계 |
2차 순환반응 | - 4~8개월 - 자신의 신체로 몰려있던 관심을 외부세계로 돌려 외부 대상에 대한 반복적인 행위를 하는 단계 |
2차 도식의 협응 | - 8~12개월 - 목적을 위해 의도적 행동을 나타내는 단계 - 목적달성을 위해 자신의 행동을 계획하고 조작하여 실행 - 목적달성을 위해 외부 도식을 수단으로 이용하는 도식 협응적 행동 |
3차 순환반응 | - 12~18개월 - 다양한 행동 시도하고 이를 통해 문제를 해결하거나 흥미로운 결과를 도출할 수 있는 단계 - 공에 대한 다양한 종류의 새로운 행위를 시도해봄으로써 외부 세계에 대한 지식과 인지적 도식을 발전 시킬 수 있음 - 능동적인 행위의 시도를 통해 외부 세계에 대해 스스로 학습 |
상징적 표상 | - 18~24개월 - 내적 표상능력이 발달 / 행동전 먼저 사고하는 단계 - 타인의 행동관찰 / 내적 상징적 표상으로 간직 하다 일정시간 후에 행위로 표출하는 자연모방 |
- 하위 6단계를 거치며 대상영속성(object permanence) 개념획득
(2) 전조작기(preoperational period)
- 2~7세
- 유아의 정신적 표상능력이 발달 / 논리적, 조작적 사고에 어려움이 있는 사고의 한계를 가짐
- 유아의 상징적 활동이 증가 / 직관적인 사고의 특징 / 자아중심적인 사고 /물활론적 사고
① 상징적 활동의 증가
② 직관적 사고 - 보존개념, 서열화, 분류, 유목화 실험
③ 자아중심성
- 외부세계를 자신의 입장에서만 생각하는 것
- 피아제의 세산모형실험 - 타인의 조망을 수용한 조망수용능력이 획득되지 않음을 보여줌
④ 물활론적 사고 (animism)
- 생물과 무생물을 퐇마한 모든 사물이 살아있고, 감정이나 의도를 가졌다고 생각함.
- 연령증가에 따라 생명에 대한 지식 축적되고 물활론적 사고특성은 사라짐
(3) 구체적 조작기 ( concrete operational period)
- 7~11세
- 보존 개념 획득 / 타인의 관점을 수용하는 탈중심화 - 조망수용능력 획득 / 서열화 및 유목화 개념 발달 / 추상적 가상적 대상에 대한 논리적 사고에 한계가 있음
(4) 형식적 조작기 (formal operational period)
- 추상적 가상적 세계에 대한 논리적 사고 가능
- 추론적 가설적 사고가 가능 / 가설 연역적 사고도 가능 / 추론적, 체계적 사고
- 대부분의 청소년이나 성인에 형식적 조작기의 사고특성이 일관적으로 나타나지 않음
3) 피아제 이론의 평가
- 과학적으로 수행되지 않음
- 유아에게 부적절한 실험방법을 사용하여 유아의 인지능력을 제대로 평가하지 못함.
- 사회문화적 영향력을 간과
- 유아의 인지발달이 인지영역별로 차이를 보일 수 있다는 점을 간과
'유아교육'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방송통신대학 유아교육 교재 정리 - 유아음악 반주 (2) | 2024.10.31 |
---|---|
사회 문화적 인지발달 이론 = 비고츠키 (1) | 2022.04.20 |
정신분석이론 (0) | 2022.04.18 |
우리나라의 유아관 (0) | 2022.04.07 |
유아발달의 철학 및 역사적 관점 (0) | 2022.04.0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