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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듬반주의 적용 예
- 기본박 리듬반주의 적용 예 : 우리나라 꽃 (무궁-화 무궁-화 우리나라꽃~ )
- 쉼표가 있는 리듬반주의 적용 예 : 요기 여기 (눈 - 은 - 어디있나요 - 기 - )
- 오스티나토 리듬반주의 적용 예 : 바다의 웃음 (방긋웃는 조개의 웃음 - 프르르르미역의 웃 - 음 ~) , 열 작은 아이 (한작은 두작은 세작은 아이 넷 작은 다섯 작은 여섯 작은 아이~ )
- 기본박과 오스티나토 혼합 리듬반주의 적용 예 : 여름냇가 (시냇 - 물은 졸졸졸 - 졸 고기들은 왔다 갔 다~ ), 시계들의 음악회 (벽시계소리는 당 당 탁상시계소리는 똑딱똑딱 ~ )
- 음색을 활용한 다성 리듬반주의 적용
- 신체 오스티나토 리듬반주 적용 예 : 톡톡톡 ( 빗방울이 톡톡톡 떨어지네요 나의 우산 위에도 톡톡톡~ )
- 리듬악기 오스티나토의 적용 예 : 톡톡톡
동요화음반주
화음반주의 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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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동도(Do) 법
- 조표에 의해 으뜸음이 이동되고 이동된 으뜸음을 기준으로 음계 형성
- 이동도 법에 따라 장3화음 (I, IV, V)의 주요 3화음과 V7(under) 화음만으로 화성을 분석
고정도법
- 조성의 변화에 관계없이 항상 C 장조의 으뜸음을 도(Do) 로 함, 조표는 연주할때만 적용
- 건반악기의 경우 고정도법보다는 이동도법에 의한 화성 분석이 유리
- 음판악기, 기타, 일반가요, 재즈음악 반주 : 고정도법에 의한 화성 분석이 유리
- 모든 조를 C 장조 기준으로 생각해 쉽고 간단하나, 조성과 화성감이 둔해지고 악곡형식 분석시 어려움을 겪을 수 있는 단점이 있음
- 주요 3화음 이외의 부 3화음을 이해하고 화음분석을 해야만 분석이 가능함
- 화음기도는 맨 아래있는 밑음을 기초로 하여 CDEFGAB 화음이라 함
화음분석과 화음 선택 - 반주를 위한 구체적인 준비
- 이동도(Do) 법에 의한 화성 분석을 할 것
- 화음 밖의 음을 적절히 가려 간단한 화음을 만들 것
- 동요곡의 분위기에 따라 적합한 반주형 선택
- 반주하기 어려운 부분은 손가락 번호를 적거나 음판 타악기의 경우 오른손 왼손 표시해 둘 것
- 반주 맨 끝에는 종지감을 주기위해 박자를 모을 것
- 한도막 형식의 곡은 반주형을 바꾸지 않고, 그 이상은 반주 형식의 변화에 적합하게 변형해 볼것
- 틀리더라도 곡의 흐름을 자연스럽게 연결해 나갈 것
화음분석과 화음선택의 원리 순서
- 악곡의 조성(장,단조) 파악하고 큰 보표 밑에 기록
- I, IV, V, V7 (under) 화음 중심으로 선택
- 시작과 끝은 으뜸화음 (I도 화음) 사용
- 바른 마침에 의한 마침법을 따라 V(딸림) 화음에서 I (으뜸) 화음으로 끝나게 할 것
- 화음 밖의 음을 찾아내 분석하면 간편
- 화음밖의 음을 활용해 간단한 화음 선택, 2박자, 3박자 곡은 한마디를 한 화음, 4박지 곡은 한마디를 하나 또는 두화음이 되게 화음선택, 한마디에서 3화음 이상 화음 선택은 하지 말것
- 강박에 있는 음을 중심화음으로 선택할 것
- 악곡 특징에 유의해 화음 선택
- 화성분석 후 반주형과 적절한 화음 선택 - 자리바꿈 화음도 사용할 것
동요 '웃음' 분석
- 4/4 박자 행진곡의 밝고 활기찬 장조의 곡 - 밀집화음형 반주가 좋음
- 계이름을 읽은 후 화음 밖의 음과 강박의 공통음을 중심으로 주요 3화음, 딸림 7화음을 선택할 것
- 화음의 자리바꿈으로 자연스럽게 화음 진행할 것
<출처: 방송통신대학 유아음악반주 교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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