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음 반주의 기초유형 - 노래에 선율과 화음으로 반주를 붙이는 방법
- 노래 멜로디에 병진행하는 제2성부 화음반주
- 노래부르기나 리코더같은 선율악기에 의해 만들어짐
- 2중음 멜로드의 반주형 : 3도의 2중음, 6도의 병진행 2중음, 밑음에서 상행 혹은 하행하는 2중음
- 가장 단순한 반주 : 옥타브 선율을 붙이는 방법
- 합창시 병진행 3화음 사용 : 기초음과 3도, 5도음을 함께 울리게 하는 화음 반주
- 기초음 화음 반주 - 으뜸음인 제 1음과 제 8음을 사용
- 으뜸음을 변형해 적용하므로 으뜸음 화음반주라고도 함
- 노래 선율이 화성적으로 기초음에 가까이 있을때의 긴장감을 완화시켜 멜로디가 자유롭게 나갈수 있도록 하는 화성 기본 원리가 적용된 가락있는 반주형태
- 기초음 반주 예 : 꼬끼리와 거미줄 (한마리코끼리가 거미줄에 걸렸네 신나게 그네를 탔다네~ )
- 음판악기의 보르둔 화음 반주 - 으뜸음인 제1음과 딸림음인 제5음으로 구성
- 보르둔 : 지속되는 저음으로 완전 5도 (도와 솔) 음정이 계속 연주되며 화성에 리듬변화를 주는 화음 반주 - 베이스
- 단순 보르둔 : 기초음 1과 기초음 5 사용 - 화음 반주에 활용
- 변주 보르둔 : 제 6음과 제 2음을 사용 - 선율과 반주의 음이 교차되는 위험있음 - 제 3음의 중복은 가능한 피할 것
- 보르둔 반주 유형 : 코드 보르둔, 브로큰코드 보르둔, 레벨 보르둔, 크로스오버 보르둔 (4종류)
- 코드 보르둔의 예 : 열 작은 아이 (한작은 둘작은 셋작은 아이~ )
- 브로큰코드 보르둔의 예 : 안녕인사해요 (안녕 반가워요 안녕 반가워요 ~ )
- 레벨 보르둔의 예 : 텔레비전 (텔레비전에 내가나왔으면 정말 좋겠네~ )
- 크로스오버 보르둔의 예 : 예쁜 풍선 (예쁜풍선들을 높이 날려보자 저기저기 무지개가 떠오를때까지~ ) , 곰세마리 (곰세마리가 한집에 있어 ~ )
- 멜로디 오스티나토 화음반주
- 5음음계의 노래에 잘 어울리는 반주형태
- 5음음계 멜로디 오스티나토의 예
- 멜로디 오스티나토 반주 : 선율과 리듬 오스티나토가 반복되서 쉽게 기억이 가능하나 노래 리듬에 대해 똑같이 일정하게 반복되는 오스티나토 리듬반주를 동시에 할때 어려움이 따름 - 교사는 대조 오스티나토 진행으로 리듬반주를 무릎치기 등으로 해주면 연주자에게 도움이 됨
- 멜로디 오스티나토 반주 예 : 여름 (야호 여름이다 바다로가자 풍덩 헤엄치며 물놀이하자~ ), 내친구 (사이좋은 친구 무얼하고 놀까 사이좋은 친구 숨바꼭질할까~ )
- 화음 바꾸기 화음 반주
- 단순 노래 형식 : I - V 화음으로 진행
- 베이스 실로폰같은 저음 건반타악기의 화음바꾸기 화음 반주 : 정적인 4분음표 사용, I 화음과 V 화음 의 제 5음 '솔'을 지속적으로 연주함
- 음판악기의 고유 연주기법에 사용 (피아노, 기타등의 사용에는 적절치 않음)
- 화음 바꾸기 화음 반주의 예 : 솜사탕(나뭇가지에 실처럼 날아든 솜사탕~ ), 새달력 (새달력에 내생일이 들-어있다~ )
- 멜로디 오스티나토와 보르둔 혼합 화음반주
- 풍성한 선율-화음 반주 : 도, 솔을 사용하는 단순 보르둔 반주와 레, 라, 도 음을 함께 활용하는 변주 보르둔 반주, 멜로디 오스티나토르 혼합한 반주
- 보르둔 멜로디 오스티나토 혼합 반주의 예 : 딩 동 디기디기 동 (딩동 디기디기동 디기디기딩 동 딩딩동 ~ )
<출처: 방송통신대학 유아음악반주 교재>
'유아교육'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방송통신대학 유아음악반주 교재 정리 - 동요곡 화음반주 작성의 순서와 유의점 (2) | 2024.11.24 |
---|---|
방송통신대학 유아음악반주 교재 정리 - 음판악기, 건반악기 화음반주의 적용 (1) | 2024.11.23 |
방송통신대학 유아음악 반주 교재 정리 - 리듬반주의 적용 (0) | 2024.11.21 |
방송통신대학 유아음악반주 교재 정리 - 동요리듬 반주 (3) | 2024.11.20 |
방송통신대학 유아음악반주 교재 정리 - 반주매체의 종류 (1) | 2024.11.1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