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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교육

방송통신대학 유아음악반주 교재 정리 - 동요리듬 반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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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음악반주 동요리듬 반주

리듬반주의 이해

·       유아음악교사의 교재 선택시 고려할 : 말리듬 반주시 노랫말이 말리듬과 어울리나?, 듣고 배우기 알맞은 길이(4행시 2 악절 이내) 인가? 신체운동적, 정서적,인지적 측면에서 적절한가?

기본박 리듬반주

·       단순 기본박 : 음표로만 반주

·       확대기본박 : 기본박의 음표를 2~3 길게 늘여 반주

·       축소 기본박 : 기본박의 음표는 짧게 나누어 반주하는

·       기본박이 4분음표인 동요곡 : 요기 여기, 우리나라꽃

·       기본박이 8분음표인 동요곡 : ‘자로 끝나는 말은

쉼표가 있는 리듬반주

·       쉼표 있는 리듬활용 소리나오는 곳에서 아주 유용함. ( : 트라이앵글소리로 쉼표 리듬반주를 경우 확대기본박을 북으로 연주하면 음색, 리듬이 대조를 이루며 특별한 효과를 )

·       쉼표가 있는 리듬반주의 예제 동요 : 가을

오스티나토 리듬반주

  • 라틴어 '오스티나투스'에서 파생된 말 - 고집스럽다는 뜻 
  • 리듬 오스티나토 - 언어, 신체, 노래, 악기 모든 것으로 표현 가능 
  • 리듬, 선율, 화성적 측면에서 수평적이어야 함 
  • 긴장과 해결의 구조를 가질 것 
  • 한마디 이상의 반주내용이 두번 이상 반복 될 것
  • 음악적 흥미가 있어야 함 
  • 오스티나토의 장점      

      - 다양한 음악적 요소, 리듬, 선율 오스티나토를 통해 화성에 대한 느낌 발달 가능 

      - 쉽고 재밌게 음악경험을 즐기게 함 

      - 개인에서 그룹으로 음악 통합이 가능 

      - 누구나 쉽고 재밌게 음악경험을 할 수 있게 도와줌 

      - 다른 사람의 음악도 경청하며 함께 음악을 만들어 갈 수 있음 

      - 반복을 통해 마술적 힘과 음악적 인식 창조 

      - 간단한 음악적 기술로 즉각적 결과를 가져다 줌 

      - 자신을 표현하는 즉흥연주를 위한 토대가 될 수 있음 

언어리듬 오스티나토

  • 언어리듬 오스티나토의 예 :뜨거운 소세지 

언어 리듬 오스티나토 - 뜨거운 소세지 (photo from 방송통신대학 유아음악반주 교재)
언어리듬 오스티나토 예 - 뜨거운 소세지 (photo from 방송통신대학 유아음악반주 교재)

신체리듬 오스티나토

  - 신체리듬 오스티나토의 예 : 발구르기, 무릎치기, 손뼉치기, 손가락 튕기기 등

  - 동작과 두뇌 사이의 독립성이 중요 - 운동기능과 두뇌 사이의 균형과 협응성의 상호작용이 필요 - 반복 신체리듬 오스티나토 연습으로 가능 

신체리듬 오스티나토의 예 - 떡볶이 (photo from 방송통신대학 유아음악반주 교재)

 

기본박과 오스타나토 혼합 리듬반주

  - 기본박 리듬반주에 오스티나토 리듬반주와 같은 다른 리듬반주의 가능성을 덧붙여 나감 

  - 적용하는 반주가 적을수록 노래가 더 두드러지게 나타나게 마련 

기본박과 오스티나토 혼합 리듬반주의 예 - 개구리 (photo from 방송통신대학 유아음악반주 교재)

음색을 활용한 다성 리듬반주

  - 노래가 A-B-A 형식일때 신체타악기 중 발구르기, 손뼉치기, 리듬타악기중 북과 리듬 막대를 활용한 다성 리듬 반주의 예

노래 A B A
신체악기 발구르기 손뼉치기 발구르기 + 손뼉치기
리듬악기 북 (가죽악기) 리듬막대 (나무악기) 북 + 리듬막대

  - 음색별로 나눈 다성 리듬 반주 : 나무악기, 가죽악기, 금속악기, 방울 / 흔들이 악기로 구분 

나무악기 가죽악기 금속악기 방울 / 흔들이 악기
리듬막대 테북 트라이앵글 고리방울
우드블록 손북 심벌즈 띠방울
비브라슬랩 작은북 손가락 심벌즈 마라카스
틱탁블록 큰북 카우벨 에그 쉐이커
귀로 봉고 꽹과리 슬레이 벨
캐스터네츠 콩가 자바라 메탈 쉐이커
템플블록 젬베 벨 트리

  - 신체타악기와 리듬타악기의 음식에 조화롭게 어우러지는 기본 방법 

       * 발구르기는 왼쪽 발과 오른쪽 발을 번갈아 하거나 왼쪽과 오른쪽 발을 동시에 구르기 할수 있음, 발구르기는 큰북, 콩가드럼, 팀파니, 징, 자바라, 심벌즈 등 큰 타악기로 대체 

      * 무릎치기 : 양무릎 동시에 치기 또는 왼쪽 무릎과 오른쪽 무릎을 번갈아 치기, 테북, 손북 (핸드드럼), 봉고등의 가죽악기로 대체 

      * 손뼉치기 : 손바닥 힘주는 세기 조절로 다양한 방법이 있음 - 리듬 길이가 짧은 경우 많이 활용, 캐스터네츠, 우드블록, 틱탁블록, 귀로, 클랍등의 나무 악기로 대체 

      * 손가락 튕기기 : 다른 악기가 쉴때 음색의 도드라짐이 돋보이게 반주하려 할때 활용 - 트라이앵글, 손가락 심벌즈 등의 금속악기, 마라카스, 에그 쉐이커, 다양한 종류의 흔들이 악기로 대체 

 

<출처: 방송통신대학 유아음악반주 교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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