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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교육

방송통신대학 유아음악반주 교재 정리 - 화음의 중복과 생략, 마침법과 악곡의 형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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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화음의 중복과 생략 

화음의 중복 

  • 중복음 : 4성부를 하기 위해 더 쓰이는 음 
  • 밑음 중복이 가장 좋음, 5음은 그 다음으로 중복 가능 
  • 주요3화음의 연결시 3음은 중복하지 않음 

화음의 중복 (photo from 방송통신대학 유아음악반주 교재)

화음의 생략 

  • 5음을 생략하는 것이 가장 좋음 
  • 밑음은 생략하면 안됨, 3음 장3화음인지 단3화음인지 결정짓는 음으로 생략하면 안됨 

화음의 생략 (photo from 방송통신대학 유아음악반주 교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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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침법과 악곡의 형식 

마침법 (Cadence) 

  • 악곡의 단락이나 끝마치는 방법 
  • 악곡을 완전히 마치는데 어떤 화음을 연결해야 할 것인지, 악곡 도중 일단 정지시 어떤 화음연결을 할 것인지를 나타내는 말 

바른 마침 (Authentic Cadence) 

  • 악곡의 완전한 끝맺음이나 커다란 단락을 지을때 쓰이는 마침법 
  • 딸림화음이나 딸림 7 화음으로부터 으뜸화음으로 연결해서 끝내는 방식 (V → I, V7(under) → I ) 
  • 갖춘 바른 마침 (Perfect Authentic Cadence) : V → I 의 연결, 두화음 모두 밑자리 사용, 소프라노 음은 밑음으로 끝날것 
  • 못갖춘바른마침 (Imperfect Authentic Cadence) : 딸림화음이나 으뜸화음중 하나 혹은 둘 모두 자리바꿈하거나, 소프라노가 으뜸음 외의 음으로 끝날때 

반마침 (Half Cadence) 

  • 악곡도중에 쓰이는 마침법 
  • 딸림화음에서 일단 마침, 딸림화음 앞의 화음은 어떤 것이든 무방 

벗어난 마침( Plagal Cadence) 

  • 버금딸림화음에서 으뜸화음으로 연결하는 마침법 
  • 악곡이 일단 바른마침을 한 후 덧붙여지는 방식으로 사용, 반마침처럼 중간에 사용가능 
  • 찬송가의 아멘 부분에 잘 쓰임 - 아멘 마침법

거짓마침 (Deceptive Cadence) 

  • 딸림화음후 으뜸화음이 아닌 다른 화음으로 연결되는 방식
  • IV 화음을 많이 활용, 바른마침을 일시 연장하는 수단으로 사용됨 

음악의 형식 

악곡의 구성 요소 

  • 동기 (Motive) : 2마디로 이루어지는 악곡 구성요소의 최소단위
  • 작은악절 (Phrase) : 동기 2개가 모인 것, 4마디이며 악구라고도 함 
  • 큰악절 (Period) : 작은 악절 2개가 모인 것으로 8마디를 이룸, 악곡구성의 가장 기본적인 형식 

기본악곡 형식 

  • 한도막 형식 : 작은악절 + 변화를 준 작은악절 = 큰 악절 (8마디) 1개로 이루어진 악곡 (ex. 마침노래)
  • 두도막 형식: 한도막 + 한도막 = 큰악절 2개로 이루어진 곡 (16마디) - 악상 불러일으킴 → 받아서 반복 → 대조적 발전 → 끝맺음 (4개의 작은악절의 역할) - 기승전결의 대표적 악곡형식 (a →  a' → b → a') (ex. 바이엘 48번 ) / 한개의 큰악절 A (a → a') 과 대조적인 다음 큰 악절 B (b → b') 구조곡도 많음 (ex. 보리수) 
  • 세도막 형식 : 큰악절 3개 (24마디)로 구성, 단순 가요형식에서 가장 많이 사용, A -B - A(혹은 A')  의 디카포 형식 혹은 샌드위치 형식이라 함 
  • 작은 세도막 형식 : 작은 악절 3개가 모여 a-b-a로 만들어진 12마디 악속 - 세도막 형식의 축소판 (ex. 나무야) 
  • 겹세도막 형식 : 두도막 혹은 세도막 형식 3개가 겹진 형식 

응용악곡 형식 

  • 소나타 형식 : 세도막 형식에서 발전된 형태, 제시부 (Exposition) 에서 성격이 다른 두 주제가 제시되는 부분으로 제 1주제가 장조면, 제 2주제는 딸림조, 제 1주제가 단조면 제 2주제는 나란한 장조가 됨, 발전부(Development) 에서는 제시부에서 제시된 주제를 발전시키는 부분으로 작곡자의 역량이 가장 많이 발휘됨, 재현부(Recapitulation)에서는 제시부와 같은 구조를 형성하나, 제 1주제가 장조면 제 2주제는 같은 장조, 제 1주제가 단조면 제 2주제는 같은 으뜸음조가 됨, 끝 부분은 종결악절 (Coda)가 따름, 제시부 앞에 서주부(Introduction)을 두어 곡 분위기나 주제 암시하는 구실을 하기도 함. 
  • 론도형식 : 기본 주제가 악곡 전체에 되풀이되는 형식, 반복되는 동안 대조되는 제2주제를 끼워 연주하는 형식으로 크게 세도막형식, 고전파 시대에 완성되어 독립적으로 혹은 소나타의 마지막 악장에 사용 
  • 카논 형식 : 16~17세기 경 성행한 형식으로 두 성부 이상의 멜로디가 복합적인 작곡기법, 멜로디 모방진행되는 악곡형식
  • 푸가 형식 : 대위법적 다성음악의 완전 형식, 카논형식의 발전형식으로 간주곡, 전개부분 포함, 발전부는 주제다음에 딸림조 응답이 따르며 자유로운 모방으로 이끌어가고, 발전부 이후 경과구를 거쳐 다시 제 2발전부로 진행 
  • 변주곡 형식 : 가요형식의 멜로디, 화성, 리듬, 박자, 템포, 조 등을 변화시켜 나가는 형식 

<출처: 방송통신대학 유아음악반주 교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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