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유아의 음악성 발달 요인
1) 유전적*생물학적 요인
2) 환경적*교육적 요인
2. 유아의 영역별 음악능력의 발달
1) 음악듣기 능력
2) 노래부르기 능력
3) 신체표현능력
4) 악기연주능력
5) 음악창작능력
음악 적성의 특성
1. 정상인이라면 누구나 음악적성을 가지고 태어난다.
2. 타고나는 음악적성은 사람마다 각각 다르다.
3. 음악적성은 타고나는 것 이상으로, 환경적 요소의 영향을 많이 받으며, 어릴수록 음악적 자질에 미치는 환경적 요소의 영향을 크게 받는다.
4. 9세 이전에 음악적성은 고정적으로 형성된다.
음악적성 발달의 중요시기 (Gordon)
- 태어나서 18개월까지
- 3~5세
유아기가 음악성발달의 중요시기인 이유
- 유아는 자기와 주변 세계에 대해 호기심이 많고 음악의 모든 것을 발견하고 탐구하려는 특성이 있기 때문
- 유아기 = 능동적 음악 학습기 : 유아의 음악적인 반응이 본능적으로 활발하고 음악성 발달이 급속히 이루어지기 때문
유아의 음악성 발달에 영향을 주는 요인
- 유전*생물학적 요인
- 환경*교육적 요인
Mursell 의 음악성 유전에 대한 연구결과
1. 양친중에서 어느 한쪽이 음악적이며 자녀들은 대체로 음악적이다.
2. 양친이 모두 음악적인 경우, 자녀들은 음악적일 확률이 한층 높다.
3. 양친이 모두 비음악적인 경우라도 자녀들이 반드시 비음악적이라고 할 수 없고, 오히려 양친이 모두 음악적인 가정의 자녀들보다 더 음악적인 경우도 있다.
Mursell의 음악성 유전에 대한 결론
1. 음악성은 인간의 보편적인 능력이다.
2. 음악성은 전문적 특수능력이 아니라 유전된 전반적인 우수한 능력의 표상으로 환경에 지배되는 경우가 많다.
Mursell의 음악성 유전에 대한 연구
- 폭넓고 풍부한 음악문화를 체험하게 하면서 교육하여야 한다는 것을 시사
음악능력 : 음악적인 잠재가능성이 음악활동과 음악적 경험으로 인해 발달되어 눈에 보이는 능력으로 성취되어 나타나는 능력
음악능력 발달 영역 : 음악듣기, 노래부르기, 신체표현, 악기연주, 음악창작
1. 음악듣기 능력의 발달
- 음액변별력과 음높이 변별력이 가장 뚜렷하게 발달
- 2개월 : 엄마의 목소리를 변별
- 5,6개월 : 사물소리 변별 및 음원위치 탐색 가능
- 리듬, 박자, 멜로디에 대한 기본적 듣기능력발달이 선행되어야 발달
1) 유아의 리듬듣기 능력발달
<유아의 리듬 듣기능력 발달>
연령 | 리듬감의 발달 |
1세 미만 | * 리듬에 따라 흔들거나 구르기 |
1~2세 | * 규칙적인 리듬 진동이나 간단한 유형으로 구성된 자발적인 노래의 리듬에 맞춰 노래 부르기 |
2~3세 | * 불규칙적 리듬 유형으로 재잘거리고, 리듬적 움직임 가능 |
3~4세 | * 규칙적으로 반복되는 리듬 유형에 따라 자발적인 노래 부르기 |
4~5세 | * 규칙적인 진동에 맞춰 리듬치기, 손뼉치기, 발구르기, 짧은 리듬 유형 따라하기 |
2) 박자듣기 능력
- 6세 이후에야 안정된 음악성으로 발달
3) 멜로디 듣기 능력
- 유아가 먼저 음의 높낮이를 정확하게 알아야 발달
- 음의 높낮이의 정확도 : 노래부르기와도 밀접한 관계
* 유아가 자신의 음성으로 음을 나타내는 능력
* 음을 듣고 어떤 음인지 분별하는 능력
2. 노래부르기 능력 발달
- 일반적인 개념의 노래를 부를 수 있는 나이는 2세가 되어서야 가능
- 마빈 그린버그의 유아노래부르기 능력
*1단계 (생후 3개월까지) - 옹알이 (음과 관계 없는 소리의 울림) 표현
* 2단계 (생후3개월 ~ 1년 6개월)
(1) 목근육, 턱, 입술을 움직여 울음소리연장 또는 반복
(2) 한두단어를 활용해 문장만들기 시작, 노래할 준비갖춤
* 3단계 (1년 6개월 ~ 3세)
(1) 멜로디와 가락에 변화를 준 챤트시작
(2) 2~3음으로 구성된 것을 좋아하며, 호흡조절을 잘 하지 못함
* 4단계 (3세~ 4세)
(1) 한정된 음역 안에서 정확한 노래부르기 가능
(2) 많은 연습을 통해 정확한 음높이와 리듬구사
* 5단계 (4세이후)
(1) 확장된 음역에서 노래의 강약과 속도에 주의하면서 노래부르기 가능
(2) 노래의 의미와 정서적 내용, 노랫말을 효과적으로 표현하려고 노력하며, 목소리를 사용하는데 능숙하게 됨
<사이먼 & 맥밀란 (Simon & Mcmillan)의 노래 부르기 발달단계>
연령 | 노래부르기 능력의 발달 |
1세 미만 | * 끊임없는 옹알이 |
1~3세 | * 불규칙적인 리듬 유형으로 흥얼거림 * 노래의 선율적 윤곽 모방 |
3~4세 | * 음높이가 정확 * 운율 형식의 라임 (rhyme) * 말놀이 형식의 즉흥적 노래 찬트 (chant) |
4~6세 | * 말과 노래의 차이 구별 * 한 옥타브의 자발적인 노래 부르기 |
찬트 (chant) : 말놀이식으로 즉흥적으로 부르는 언어리듬과, 운율이 있는 놀이노래
노래 : 리듬 외에 선율가락을 붙인것
유아의 노래 : 5~6도 정도의 음폭이 적당
레베스 (G.Revesz (1878~1955)) : 1919 ~ : 암스테르담 대학교수로 역임,
당시 유럽에서 가장큰 심리학연구소 설립
Nye의 음악연구 (1975) :
* E~B 까지의 음역 사용하며 G(솔) 가 중심음
* 유아는 3-4-5음(미-파-솔)의 노래를 좋아함
3. 악기연주능력발달
유아의 악기연주활동 - 유아기 전인발달의 촉진제,
- 리듬, 멜로디, 화음능력 발달
- 신체 발달과 깊은 관계가 있기에 연령에 따라 발달
- 리듬감각을 먼저 습득하고 눈과 손의 협응력이 발달하며 악기연주
시기별 발달 단계
2세 미만 : 손으로 물건잡기, 팔 양옆으로 움직이기, 방울 흔들기 가능
2~3세 : 박자와 리듬에 맞춰 손뼉치기, 팔흔들기, 징, 나무판자 긁기, 탬버린, 종치기
4~5세 : 리듬감 습득, 눈과 손의 협응력 발달, 북, 트라이앵글치기, 한손 키보드 연주
6~7세 : 악기를 제대로 연주할 수 있는 능력 갖춤, 손가락 심벌즈, 드럼, 실로폰, 키보드연주
<유아의 연령별 음악적 * 신체적 발달에 적합한 악기>
연령 | 음악적 * 신체적 발달 | 악기 |
2세 미만 | * 손으로 잡기 * 팔을 양옆으로 움직이기 * 앞뒤로 움직이기 |
* 방울 (흔들기) * 징글벨 (흔들기) |
2~3세 | * 간단한 리듬치기 | * 손북 (손으로 치기) * 리듬막대 (치기) |
3~4세 | * 박자와 리듬치기 * 팔 흔들기 |
* 나무막대, 징 (치기) * 나무판자 (긁기, 치기) * 모래상자, 마라카스 (흔들기) * 탬버린, 종 (흔들기, 치기) |
5~6세 | * 박자 맞추기 * 기초적 눈과 손 협응하기 |
* 봉고북, 팀파니 (치기) * 트라이앵글 (치기) * 키보드 (한 손으로 치기) |
7~9세 | * 박자 맞추기 * 기초적 눈과 손 협응하기 |
* 손가락 심벌즈 (치기) * 드럼, 북 (치기) * 템플블록 (치기) * 실로폰 (간단한 음내기) * 키보드 (치기) * 손하프 (코드 연주) |
4. 신체표현 능력발달
<유아의 연령별 운동기능과 신체표현력의 발달>
연령 | 운동기능과 신체표현력의 발달 |
6개월전 | * 소리에 맞춰 움직이지만 음악과 맞지않음 |
2세 | * 리듬에 맞춰 여러 방향으로 움직이로 팔을 흔듬 * 걷고 뛰기 시작 * 손뼉을 치려고 두드리는 시늉 |
3~4세 | * 같은 몸 움직임을 반복 * 새로운 움직임을 창출하거나 남의 것 모방 * 대근육발달로 위로 뛰기 시도 * 간단한 게임이나 노래에 맞춰 춤을 춤 |
5~6세 | * 박자에 맞춰 손뼉을 치거나 두드릴 수 있음 * 한발로 뛰거나 줄넘기 * 간단한 포크 댄스 가능 * 소근육 발달로 쓰기와 그리기 가능 |
5. 음악창작능력발달
- 아이들이 본능적으로 소리를 만들고 주변에 있는 소리를 탐색하는 것.
<음악적 창의성 발달>
연령 | 발달특성 |
0~2세 | * 소리에 반응 * 울음과 옹아리 - 음악적 소리 창작행동 |
2~4세 | * 들은 음악을 모방하려 시도 * 선율의 윤곽 구분 * 음감 개발 시작 |
4~6세 | * 음역 구분 * 단순한 리듬을 듣고 리듬치기와 리듬창작 가능 |
6~8세 | * 음정에 맞춰 노래 * 조성 인식 * 화음을 변별하고 즐김 *선율 창작 가능 |
- 물리적인 좋은 음악환경 조성뿐만 아니라 부모와 교사의 지속적인 관심과 배려속에서 체계적인 음악교육을 제공하는 것이 필요
- 유아가 지닌 다양한 음악성과 음악능력을 살펴 조화롭고 균형있는 음악성 발달, 전인발달을 돕는 것이 중요
- 출처 : 방송통신대학 '유아음악교육' 방송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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